영화 이야기

2014년 10월 9일 목요일

‘왓 이프’대니얼 래드클리프



“해리 포터 떠나 성인역… 언젠가는 감독이 꿈”


로맨틱 드라마‘왓 이프’(What If)에서 동거애인이 있는 샨트리(조이 카잔-‘워터프론트’와‘에덴의 동쪽을 감독한 엘리아 카잔의 손녀)를 사랑하면서도 이 여자와 친구 사이로 있겠다고 한 약속 때문에 속을 태우는 의대 중퇴생 월래스로 나온 대니얼 래드클리프(25)와의 인터뷰가 베벌리힐스의 포시즌스 호텔에서 있었다. 월래스 역은‘해리 포터’ 시리즈로 성장하고 또 이로 인해 수퍼스타가 된 래드클리프의 본격적인 첫 성인 역이다. 소매가 짧은 짙은 회색 셔츠 차림에 얼굴에 잔 수염을 기른 래드클리프는 동안이었는데 질문자에게“서”라고 깍듯이 존칭을 써가면서 액센트가 있는 어투로 속사포식으로 대답했다.                                                              
―당신은 남자와 여자가 친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난 남자와 여자가 친구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 거기서 그 관계가 연인 사이로 발전할 수도 있고 또는 친구 사이로 남아 있을 수도 있다. 나의 아버지와 어머니도 2년 정도 친구로 지내다가 연인이 돼 결혼해 지금까지 30여년 간을 잘 살고 계신다. 그러나 영화의 주제는 남자와 여자가 친구가 될 수가 있느냐는 것보다는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부인하는 것이 과연 현명한 일이냐 하는 것이다.”

―영화에서 월래스는 누나의 아이를 돌봐 주는데 당신도 아이들을 돌볼 줄 아는가.
“난 아이들을 좋아해 잘 돌볼 줄도 안다. 나는 두 명의 대자도 있다.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훨씬 더 함께 있기가 즐거운데 왜냐하면 그들은 아무 거리낌 없이 자기가 생각하는 대로 얘기를 하기 때문이다.”         

―월래스처럼 실연해 고통해 본 적이 있나.
“월래스처럼 애인에게서 배신을 당해 고통해 본 적은 없다. 따라서 내가 겪은 상심이나 상사병은 남에 의한 것이라기보다 순전히 자해와도 같은 것이라고 하겠다.”    

―당신에게 사랑이란 무엇인가.
“특별한 누군가와 함께 있을 때 느낄 수 있는 행복한 감정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랑이란 각자가 다 다른 것이어서 하나의 정의로는 말할 수가 없다. 사랑이란 멋있고 혼란스러운 것이 아닐까.”

―작년에 당신은 ‘킬 유어 달링스’에선 남자를 사랑했고 이번에는 여자를 사랑하는데 두 역이 다른 점이 무엇인가.
“다를 게 뭐가 있는가. 남자이건 여자이건 간에 매력적인 사람에게 사랑에 빠진다는 것은 다 같은 일이다. 남자와 어떻게 사랑하지, 아니면 여자와 어떻게 사랑하지 하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남자냐 여자냐가 문제가 아니다. 배우는 모든 장면에 똑 같이 접근한다.”

―길에서 아이들이 당신을 보고 ‘해리 포터네’하고 말하는 것을 들으면 기분이 어떤가.
“나이를 불문하고 사람들이 내게 다가 와 해리 포터에 대해 흥분해서 얘기를 할 때면 그들을 충분히 이해한다. 그들은 나를 그 영화로 인해 알게 됐으니까. 그런데 사람들이 요즘에는 내게 다가와 해리 포터라기보다 내 본명을 부른다. 대니얼 래드클리프라고 부르는 소리를 듣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다. 내가 뉴욕에서 연극에 나왔을 때 팬들이 매일 밤 무대로 통하는 문에서 기다리다가 날 만나면 ‘해리 포터’가 자기들 인생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지녔는지에 대해 얘기를 했다. 그것을 듣는 것은 참으로 환상적인 일이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주정꾼들이 날 보고 ‘해리 포터’하고 소리를 질러대는 것을 듣는 일은 짜증나고 힘든 일이다. 좌우지간 그 이름을 들을 때마다 깊은 향수감에 젖곤 한다.”

―아침에 혼자 일어나면서 자의식이라도 하는가.
월래스(대니얼 래드클리프·왼쪽)와 샨트리(조이 카잔)가 식당서 대화하고 있다.
“오 노. 그런 생각하면서 일어나지 않는다.”

―해리 포터의 작가 J.K. 롤링이 새로운 작품을 쓴다면 거기에 나올 생각이 있는가.
“그것에 대해서는 우리들 간에 어떤 논의도 없었다. 롤링은 최근에 신작 단편을 냈는데 아마도 이 때문에 영화 얘기가 나온 것 같다. 그러나 내게 영화 제의가 온 적은 없다.”

―당신은 최근에 마법의 세계 속의 어른에 관한 영화에 나올 용의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아는데 사실인가.
“아니다. 각본은커녕 아무 것도 아는 것이 없는 일에 관심을 가질 수가 없다. 나는 곧 다리 건설에 관한 영화 ‘무너진 다리’의 촬영을 시작하는데 이것도 각본을 읽고서야 출연에 응했다. 내가 할 말은 나는 다양한 역을 찾아서 부지런히 일하겠다는 것이다. 그냥 과거와 다르다고 해서 각본을 선택한다기보다는 내가 즐길 수 있는 역을 찾을 것이다. 모든 가능성에 대해 저는 문을 열어놓고 있다.”

―당신의 애인에 대해 말해 줄 수 있는가.
“그럴 수가 없다.”

―조이 카잔과의 관계는 어땠고 그에게서 무엇을 배웠는가.
“우린 사실 같이 자란 사이다. 그리고 우리의 부모들도 서로 비슷하다. 조이와 나는 서로 아주 어렸을 때부터 영화계에서 자라 관계가 더 돈독한 것 같다. 그리고 우린 서로 비슷한 점이 많다. 그래서 영화에서 우리의 화학작용이 대단히 좋았던 같다. 우린 책벌레들인 데다가 유머감각도 비슷하다.”  
        
―영화에서 당신은 샨트리를 놀라게 하려고 예고도 없이 비행기를 타고 토론토에서 더블린으로 날아갔는데 실제로도 그런 적이 있는가.
“내가 과거 아일랜드 태생의 애인이 있었을 때 영국에서 아일랜드로 예고 없이 찾아간 적이 있는데 비행시간은 달랑 45분밖에 안 걸려 별 스릴이 없었던 것 같다.”

―사랑에 빠지려면 서로 반대되는 성격을 지녀야 하나 아니면 비슷한 사람들이 돼야 하나.
“어딘가 서로 공통되는 바탕은 있어야겠지만 보통은 서로 상반되는 사람들이 사랑에 빠지기가 쉽다고 본다. 그래서 서로가 상대의 균형을 맞춰줄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나는 매우 다혈질이어서 자연 나보다 침착한 사람에게 마음이 간다.”

―남녀 간 친구지간에도 정열이 타오를 수가 있다고 생각하나.
“친구로 지내면서 서로 함께 성장하고 사귀다 보면 경우에 따라 정열이 서서히 솟아날 수도 있다고 본다.”

―요즘 많은 영화배우들이 TV 작품에 나오고 있는데 당신도 그럴 생각이 있는가.
“언젠가 한 번 흥미 있는 TV 작품의 각본을 읽고 관심이 있었는데 한 번 계약하면 7년은 매어달려야 한다는 바람에 포기했다. 그러나 언젠가는 TV 작품에 나오고 싶다. 단 7년씩은 못하겠다.”

―당신은 얼마 전에 25세가 됐다. 이제 진짜 어른이 된 것인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계속 글을 쓰고 언젠가는 감독을 하고 싶다. 먼저 뮤직 비디오를 감독한 뒤에 보다 큰 작품을 연출하고 싶다. 내가 과거에 한 일들을 보다 공고히 하면서 새 것을 찾을 것이다. 계속해 연기를 하고 연극에 나오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가정을 꾸리겠지만 아직은 생각이 없다.”

―남자와 여자 중에 어느 쪽이 더 당신의 마음 문을 열고 대화가기가 쉽다고 여기나.
“남자들은 친구지간에도 서로 약점을 안 보이려고 심각한 얘기를 하기를 꺼려한다. 그러나 여자들은 안 그래서 그들과 대화하기가 더 편하다.”

―요즘 남자배우들이 수염을 기르는 경향이 있는데 그렇다면 나처럼 말끔히 면도한 남자는 이제 더 이상 핸섬하지 않다는 것인가.
“전연 그렇지 않다. 당신 아주 핸섬한데 어리석은 소리 하지 마라. 난 단지 너무 동안이어서 좀 어른스럽게 보이려고 수염을 기르는 것이다. 당신은 면도한 얼굴이 멋있으니 절대로 수염 기르지 말라.”

―이 역이 앞으로 당신의 성인 역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나.
“그렇다. 해리 포터와 나를 쉽게 떼어 놓을 수야 없겠지만 나는 이 역이 광범위한 관객에게 어필할 수 있다고 믿는다. 하여튼 나는 나를 흥분시키고 또 정열적으로 만드는 일을 계속할 것이다.”
                                                                          <한국일보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