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6년 6월 28일 화요일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West Side Story)


마리아와 토니(왼쪽)가 비상계단에서 사랑의 노래를 주고 받고 있다.

뉴욕 뒷골목 라이벌 갱단의 현대판‘로미오와 줄리엣’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스크린으로 옮긴 최고 걸작 로맨틱 뮤지컬 드라마로 1961년에 개봉돼 작품, 감독, 음악, 남녀조연 및 의상 등 모두 10개의 오스카상을 탔다. 비평가들의 극찬과 함께 흥행에서도 크게 성공한 강력한 전율이 흐르는 춤과 노래의 향연과도 같은 영화로 음악은 레너드 번스타인이 작곡했고 가사는 스티븐 손드하임이 썼다. 영화의 안무는 무대 안무를 맡은 제롬 로빈스가 담당했다. 
이 영화는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의 얘기를 뉴욕의 뒷골목으로 옮겨 놓은 것으로   푸에르토리칸 갱과 백인 갱의 세력다툼 속에서 일어나는 라이벌 갱에 속한 젊은 토니(리처드 베이머)와 마리아(나탈리 우드)의 비극적 사랑을 다루고 있다.
백인 갱의 이름은 제츠로 리더는 리프(러스 탬블린)인데 리프는 닥스 드럭스토어에서 일하는 친구 토니와 함께 갱을 조직했다. 푸에르토리칸 갱의 이름은 샤크스로 리더는 베르나르도(조지 차키리스가 오스카 조연상을 탔다). 베르나르도에게는 아름다운 여동생 마리아(나탈리 우드)가 있고 토니의 애인은 성질이 불같은 봉제공장에서 일하는 아니타(리타 모레노가 오스카 조연상을 탔다).
제츠와 샤크스는 관할지역 문제를 놓고 다투는데 이런 라이벌의 대결 속에서 토니와 마리아가 서로 첫눈에 반해 깊은 사랑에 빠진다. 두 갱은 경찰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격투를 벌이는데 처음에는 주먹싸움으로 시작했던 대결이 칼싸움으로 변하고 베르나르도가 리프를 칼로 찔러 죽이자 이에 분개한 토니가 베르나르도를 칼로 찔러 죽인다. 
그러나 마리아는 자기 오빠를 죽인 토니를 용서하고 변함없는 사랑을 약속하는데 리프의 죽음에 복수하려는 리프의 친구 치노가 총으로 토니를 사살하면서 토니는 마리아의 품에 안겨 죽는다.    
‘마리아’ ‘아메리카’ ‘투나잇’ ‘아이 필 프리티’ 및 ‘섬웨어’ 등 주옥같은 노래들과 화려하기 짝이 없는 춤이 있는 명작으로 우드의 노래는 마니 닉슨이 불렀다. 상영시간 152분. 
이 영화가 오는 29일 하오 7시30분 파인아츠 극장(8556 윌셔. 310-478-3836)에서 상영된다. 영화 상영 후 각기 제츠와 샤크스의 리더로 나온 러스 탬블린과 조지 차키리스가 나와 관객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사회는 LA 영화비평가협회(LAFCA) 회장 스티븐 화버. 
한편 ‘웨스트사이드 스토리’의 콘서트 판이 오는 7월14일(하오 8시)과 19일(하오 8시) 구스타보 두다멜이 지휘하는 LA필에 의해 할리웃보울에서 공연된다. 마리아는 솔레아 파이퍼, 토니는 제레미 조단, 아니 타는 캐런 올리보, 베르나르도는 조지 아크람 그리고 리프는 매튜 제임스 토미스가 각기 노래 부른다. ★★★★★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나우, 보이저(Now, Voyager·1942)


제리가 샬롯이 입에 문 담배에 불을 붙여주고 있다.


고혹적인 흑백촬영... 여성영화의 결정판


여성영화의 결정판 로맨틱 드라마로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로맨스영화 중 하나다. 나는 이 영화로 주인공 베티 데이비스에게 반해 아직도 그녀를 좋아하고 있다. 어빙 래퍼 감독. 원작은 올리버 히긴스 프루티의 소설로 제목은 월트 위트만의 시 ‘풀잎’ 중에서 ‘이제, 항해자여 구하고 찾기 위해 돛을 올리세’라는 구절을 인용했다. 
보스턴 상류층의 샬롯 베일(데이비스)은 폭군적인 어머니(글래디스 쿠퍼)의 통제 밑에 살면서 병적으로 소심하고 수줍어하는 혼기를 놓친 여자. 샬롯은 정신과 의사 자퀴스(클로드 레인즈)의 권유에 따라 남미행 여객선을 타는데 여기서 불행한 결혼생활을 하는 세련된 신사 제리 더랜스(폴 헨리드-‘카사블랑카’의 잉그릿 버그만의 남편 역)를 만나면서 생애 처음으로 사랑의 기쁨에 빠진다.
제리는 병약한 아내와 헤어질 수 없는 처지로 오직 딸 티나에 대한 사랑 때문에 불행한 결혼생활을 지켜나간다. 샬롯과 제리는 짧은 항해 중의 로맨스를 남기고 헤어지는데 이 로맨스로 인해 샬롯은 백합처럼 활짝 피어나고 귀가해 어머니에게 자신의 독립을 선언한다. 그리고 샬롯은 자퀴스가 돌보는 과거의 자기처럼 영혼을 잃어버리다시피 한 티나를 만나 소녀를 자기 딸처럼 돌본다.
보스턴에 업무 차 들른 제리와 샬롯은 재회의 기쁨 속에 둘의 사랑을 재확인하나 결합치 못하고 둘이 서로 사랑하고 있다는 것에서 행복을 찾는다. 센티멘털하고 서정적인 멜로디로 오스카상을 탄 맥스 스타이너의 음악과 눈부시게 고혹적인 흑백촬영(솔 폴리토)이 섬세한 연기와 함께 작품의 수준을 단순한 소프오페라에서 수준 높은 로맨스 드라마로 승화시켰다. 
잊지 못할 모습은 제리와 샬롯의 흡연 장면. 밤의 여객선 갑판 위에서 제리가 담배 두 개비를 꺼내 입에 물고 불을 붙인다. 그리고 샬롯은 제리가 건네준 담배를 자기 입에 무는데 접순 없는 뜨거운 키스신이다. 샬롯이 제리에게 하는 마지막 대사가 멋있다. “우리 달을 원해서는 안 되겠지요. 우리에겐 별들이 있으니까요.” 이어 카메라가 별이 가득한 하늘을 향해 오르면서 영화는 끝난다. 28일 하오 1시 LA카운티 뮤지엄 내 빙극장(윌셔와 페어팩스).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월칭 마틸다




캥거루와 부머랭 그리고 멜 깁슨의 나라 호주는 겨울인데도 날씨가 온화했다. 주위가 푸르러 심호흡이 나온다. 시드니 공항의 이민국 직원이 “굿다이 마이트”하며 인사를 했다. ‘음, 굿데이 메이트라는 말이구나’하고 속으로 웃었다. 지난주 폭스사의 공상과학 외계 스릴러 ‘에일리언’의 속편 ‘에일리언: 커버넌트’(Alien: Covenant)와 선댄스 채널의 미스터리 시리즈 ‘탑 오브 더 레익: 차이나 걸’(Top of the Lake: China Girl)의 제2회 시즌 촬영세트 방문차 호주에 다녀왔다.
시드니는 세계 5대 미항 중의 하나라더니 정말 아름답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내항 쪽으로 입술을 쑥 내민 것 같은 흰 조개껍질 모양의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거의 초자연적으로 아름답고 장엄한데 누군가가 로비 천장의 시멘트 골격을 ‘얼어붙은 음악’이라고 표현했다.
여독을 풀 시간도 없이 시드니의 또 다른 명물인 시드니 항구 다리에 올라갔다. 오르기 전 알콜 호흡검사와 병력 체크를 하고 안전벨트를 맨 점프수트로 갈아입는 과정이 군 시절의 공수훈련을 생각나게 했다.
등산이라곤 서울 근교의 도봉산에 오른 것이 고작인 나로선 700칼로리를 소비하며 1,300여 계단을 올라 다리 꼭대기에 닿는다는 일이 보통 모험이 아니었다. 하늘이 손에 감촉되는 다리 정상에서 까마득히 아래서 추락을 유혹하는 바다와 눈앞에 탁 트인 항구와 도시의 고운 자태를 보자니 신의 천지창조 기분을 조금 알 것 같았다. 다리 꼭대기에 아바의 ‘댄싱 퀸’을 틀어놓고 춤을 추라고 발판까지 마련했다. 후들후들 떨리는 다리로 엉금엉금 기다시피 해 내려오니 장하다고 수료증을 준다.
저녁에 요트를 타고 내항을 둘러봤다. 검은 구름 아래 금빛 황혼이 띠를 두른 시드니의 저녁은 마침 빛의 축제가 열려 빛과 색깔의 마술쇼의 무대 같다. 오페라하우스의 벽(사진)과 다리와 도시의 마천루 위로 총천연색 빛들이 해저 미생물들처럼 빠른 동작으로 움직이며 다닌다. 마치 태초의 생명의 잉태가 꿈틀거리는 것 같다. 그런데 밤의 오페라하우스를 가까이서 보니 아름다운 괴물 같다. 돌고래 같기도 하고 입 벌린 상어 같기도 하고 또 영화 ‘작은 공포상점’의 식인 식물 같기도 하다.
배에서 내려 중국인들로 바글거리는 거리를 지나 숙소로 돌아오면서 ‘월칭 마틸다’를 흥얼거렸다. 이 노래는 호주 민요로 배낭을 등에 지고 걸어서 떠돌아다니는 원주민 일꾼의 얘기로 호주의 비공식국가다. 나는 이 노래를 고등학생 때 명동극장에서 본 스탠리 크레이머 감독의 반핵영화 ‘그날이 오면’에서 듣고 좋아하게 됐다. 그레고리 펙과 에바 가드너가 나오는 쓸쓸하게 아름답고 심오한 작품으로 얼마 안 있어 핵진으로 사망할 호주인들이 냇가에서 “월칭 마틸다, 월칭 마틸다”하면서 노래 부르던 장면이 눈에 선하다.
‘에일리언: 커버넌트’(내년 8월 개봉)의 거대한 오픈세트는 숙소에서 버스로 1시간가량 떨어진 옛 수원지에 있다. 감독 리들리 스캇은 별 연기도 필요 없는 같은 장면을 하루 종일 찍는다. 이러니 제작비가 터무니없이 오를 수밖에. 스캇과 주연인 마이클 화스벤더를 만났다.
이보다 훨씬 흥미 있었던 것은 ‘탑 오브 더 레익: 차이나 걸’. 폭스 스튜디오 시사실에서 살인사건을 푸는 여형사 로빈(엘리자베스 모스)이 주인공인 시리즈의 일부 내용을 본 뒤 내용에서 아시안 소녀의 사체가 떠오른 본다이 비치로 갔다.
우리를 동반한 두 여자는 시리즈에서 창녀로 나오는 각기 말레이시아와 라오스 태생의 성전환한 사람들로 이들은 실제로 창녀들이다. 시리즈의 제작팀이 직접 사창가를 방문해 선발했다. 두 사람은 시드니에서 사는 것은 별 문제가 없으나 직장을 구하기는 하늘의 별 따기라고 고백했다.
시내로 돌아와 모스와 함께 시리즈 총제작자요 감독인 제인 캠피언(영화 ‘피아노’로 오스카 각본상)과 시리즈에 조연하는 호주 태생의 니콜 키드만을 인터뷰했다. 저녁에 키드만과 챔피언과 함께 식사를 했다. 우리 테이블로 찾아온 키드만과 가벼운 대화를 나눴다.
키드만은 남편인 컨트리 가수 키스 어반과 내슈빌에 살고 있다. 내가 그녀에게 “내슈빌에서의삶은 어떻고 이제 컨트리의 전문가가 되었겠네요”라고 말을 건넸더니 키드만은 “아주 좋아요. 무슨 컨트리든지 다 알아요”라며 미소를 짓는다. 생긴 것은 차게 생겼는데 사람이 아주 겸손하고 상냥했다.
호주 영화계는 1970년대 초부터 1980년대 중반에 이르기까지 르네상스를 맞으며 ‘갈리폴리’ ‘행잉록의 피크닉’ ‘매드 맥스’ ‘데드 캄’ ‘브레이커 모란트’ ‘워커바웃’과 같은 걸작들을 내놓았다. 피터 위어, 조지 밀러, 질리안 암스트롱 및 브루스 베레스포드 등 감독과 베우 멜 깁슨, 니콜 키드만 샘 닐 및 주디 데이비스 등이 이 당시 배출된 영화인들이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