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9년 3월 8일 금요일

‘트리플 프론티어’ (Triple Frontier)


가르시아(왼쪽)와 레드플라이(벤 애플렉 분)가 돈이 든 백들을 회수하기 위해 남미 원주민 마을에 도착했다

마약자금 터는 전직 특공대원들의 도주극 액션


5명의 전직 미 특공대 요원이 남미의 마약왕국에 침입해 거액의 현금을 탈취해 도주하는 액션영화로 액션 팬들은 즐길만하나 인물들의 성격 개발이 한참 모자라고 내용도 아이들 딱총 쏘는 장난 같다.
덩지는 크나 철이 덜난 아이들이 전쟁놀이를 즐기는 것 같은 전형적인 미국 액션영화로 잘 생기고 가슴이 떡 벌어진 사나이들이 탐욕에 굴복해 명예로운 특공대 요원으로부터 강도로 돌변하는데 남의 나라 침입하기를 떡 먹듯이 하는 미국의 마초 정신상태를 보는 것 같아 입맛이 쓰다.
존 휴스턴이 감독하고 험프리 보가트가 주연한 ‘시에라 마드레의 황금’과 에릭 본 스트로하임이 감독한 4시간짜리 무성영화 ‘탐욕’(Greed)를 연상시키는 영화다.   
처음에 남미 한 나라 빈민촌에 있는 마약본거지를 경찰이 습격하는 액션이 장관인 장면으로 시작된다. 이 때만해도 영화가 괜찮겠다는 생각이 드나 시간이 갈수록 터무니없는 소리를 하고 있다. 이 습격에 가담한 사람이 전직 미 특공대 요원으로 남미 경찰을 자문하는 가르시아(오스카 아이작).
가르시아는 마약왕국에 정보원으로 투입한 여자 요반나(아드리아 아로나)로부터 마약거래로 번 거액의 현찰이 숨겨져 있는 장소를 알아내고 이를 털기로 결정한다. 여기에 가입하는 전우들이 부동산 에이전트로 간신히 먹고 사는 레드플라이(벤 애플렉)와 군사교관 아이언헤드(찰리 헌남)와 격투기 투사 벤(개렛 헤드런드) 그리고 전직 조종사 캣피시(페드로 파스칼). 영화 선전은 이들 중 가장 이름이 잘 알려진 애플렉이 주인공 것처럼 하고 있지만 실은 아이작이 주연이다. 
다섯 명은 돈이 숨겨진 곳에 침입해 치열한 전투 끝에 수천만 달러의 현찰을 털어 달아난다. 그러나 그 후로 일이 잘 안 풀리면서 탐욕과 도덕 문제 같은 것들이 양념으로 얘기된다. 여러 나라와 국경을 같이한 이 나라에서 현찰을 담은 큰 백들을 싣고 미국으로 튀기 위해 구닥다리 소련제 비행기가 이용된다.
그런데 비행기가 고장이 나면서 이들은 돈이 담긴 백들을 지상으로 내던진다. 이를 회수하기 위해 원주민들이 사는 마을에 도착한 가르시아 일행은 자신들을 적대시하는 원주민들의 족장과 현찰로 타협해 당나귀에 백을 싣고 자신들을 태울 배가 기다리고 있는 해변을 향해 대장정에 돌입한다. 이들을 뒤쫓는 사람들이 마을 주민들.     
이 과정에서 전혀 뜻밖의 일이 일어나고 도저히 많은 백들을 운반할 수단과 여력이 없어진 이들은 대부분의 백들을 안데스 산맥 속의 깊은 협곡에 내던진다. 영화는 속편을 만든다는 식으로 끝난다. 액션 위주의 영화이긴 하지만 연기들이 단편적이요 볼품 없는데 특히 애플렉이 마지못해 한다는 식의 연기를 한다. 오스카상을 탄 캐스린 비글로가 제작하고 마크 보알이 영화의 감독인 J.C. 챈도르와 공동으로 각본을 쓴 영화치곤 수준 미달이다. 오늘부터 1주일간 극장에서 상영한 뒤 넷플릭스로 방영된다. ★★★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글로리아 벨’ (Gloria Bell)


중년여인 글로리아가 퇴근 후 클럽에 들러 격렬하게 춤을 추면서 고독을 털어버리고 있다.

중년여인의 고독·사랑... 줄리안 무어 '눈부신 연기'


고독한 중년 여인의 텅 빈 가슴과 반복되는 일상의 권태 그리고 모처럼 찾은 사랑의 붕괴를 강렬히 탐색했던 칠레 감독 세바스티안 렐리오(각본 겸)의 2013년 작품 ‘글로리아’의 미국판 리메이크로 렐리오가 감독했다. 렐리오는 산티아고에 사는 여성으로 성 전환한 남자의 삶의 투쟁을 다룬 ‘팬태스틱 우먼’(A Fantastic Woman)으로 작년에 오스카 외국어영화상을 탔다.
충분히 감상적이 될 수 있는 내용을 감독은 값싼 감정을 배제한 채 고상하고 품위 있으며 다소 엄격하게 다루면서도 코믹한 분위기를 가미한 훌륭한 성인용 드라마로 만들었다. 감독과 함께 주인공 글로리아로 나오는 연기파 줄리안 모어의 변화무쌍한 연기가 이 영화의 품격을 높이면서 아울러 재미있는 것으로 만드는데 큰 보탬이 되고 있다. 미국 판은 원작을 상당히 충실히 따르고 있다.   
LA에서 혼자 사는 60대 문턱에 이른 이혼녀 글로리아(모어)는 보험회사 사원. 결혼한 두 남매를 두었지만 만남은 뜸하다. 글로리아의 유일한 낙이라면 퇴근 후 자기 또래의 나이 먹은 사람들의 단골 나이트클럽에 가서 요란한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것. 마치 고독과 무료를 몸을 흔들어 떨쳐버리기라도 하겠다는 듯이 격렬하게 춤을 춘다. 
어느 날 클럽에 들렀다가 자기에게 눈을 주는 남자 아놀드(존 투투로)를 만나면서 둘은 서서히 감정적으로 가까워진다. 아놀드는 1년 전에 이혼한 남자로 작은 위락공원의 주인. 둘 다 고독한 글로리아와 아놀드는 몸과 마음을 섞는 연인 사이가 되는데 이로 인해 모처럼 삶의 활력을 되찾은 글로리아는 햇볕을 맞아 활짝 피는 꽃처럼 변화한다.     
그러나 뒤늦게 찾은 글로리아의 사랑은 아놀드의 줏대 없는 성격과 그로 인한 후유증으로 인해 분해되기 시작한다. 비록 이혼은 했지만 아내와 장성한 두 딸이 정신적으로 또 경제적으로 아놀드에게 매어달려 사는 바람에 이들은 조금만 일이 생기면 아놀드에게 전화를 걸어댄다. 아놀드는 글로리아와 함께 있으면서도 툭하면 걸려오는 아내와 딸의 전화를 받으면서 무드를 깨는데 이로 인해 둘 사이에 불화가 생기지만 아놀드가 글로리아를 사랑한다고 통사정을 하면서 다시 화해무드로 접어든다.
그러나 결정적인 관계의 균열은 둘이 화해를 위한 여행으로 베가스에 가면서 일어난다. 호텔식당에서 로맨틱한 분위기에 감싸여 저녁식사를 하고 있는데 또 아놀드에게 전화가 걸려온다. 처음에는 이를 무시하던 아놀드가 잠시 후 곧 돌아 오마며 자리를 뜬다.
영화의 모든 장면에 나오다시피 하는 모어의 희비쌍곡선이 교차하면서 만감이 광채를 발하는 연기가 눈부시다. 섬세하고 깊이가 있고 준엄하고 아름다운 경탄을 금치 못할 연기다. 그리고 투투로도 우유부단한 남자의 연기를 차분하게 잘 한다. 영화에서 인물들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음악이다. 라틴 댄스음악과 디스코와 재즈 및 길버트 오설리반이 부르는 ‘얼론 어겐’ 등 인기 팝송들이 작품의 분위기를 잘 살려주고 있다. 그리고 촬영도 좋다. R등급.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