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8년 7월 13일 금요일

‘커스터디’(Custody)


앙트완(왼쪽)은 아들 쥘리앙에 대한 방문권을 놓고 별거한 아내와 치열한 대결을 벌인다.

“내 아들 만나는 걸 왜 막아” 섬뜩한 양육권 분쟁



별거한 채 이혼 절차에 들어간 부부의 어린 아들 양육권과 방문권을 둘러싼 가족 드라마를 시종일관 긴장감 가득한 심리 서스펜스 스릴러 스타일로 교묘하게 변형시킨 프랑스 영화다. 가정 폭력과 함께 이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법 체제를 비판하면서 이로 인해 겪는 피해자들의 공포와 불안 그리고 좌절감을 심도 있게 다룬 영화로 사비에르 르그랑이 각본을 쓰고 감독했다. 
스크린을 외형상으로나 심리적으로 압도하는 것이 두 자녀와 함께 새 거주지로 도망가다시피 한 아내를 집요하게 쫓아가 아들을 보겠다고 요구하는 아버지 역의 드니 메노쉐의 모습과 연기다. 레슬러처럼 떡 벌어진 체구를 한 거구의 메노쉐가 씩씩거리며 아들에 대한 자기 권리를 주장하며 아내와 함께 어린 아들마저 을러대는 것을 보면 가슴이 조여드는 공포감과 위압감을 느끼게 된다. 
영화는 미리암(레아 드뤼커)과 앙트완(메노쉐)이 판사 앞에서 11세난 아들 쥘리앙(토마 지오리아)의 양육권을 놓고 서로 자기 의견을 주장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미리암은 앙트완의 과거 자기와 아이들에 대한 폭력에 대해 설명하는데 이에 대해 앙트완은 아내가 주장하는 폭력행위는 허위이며 아이들에 대한 것도 폭력이 아니라 아버지로서 자녀 교육을 위해 그들에게 엄격한 행위를 했을 뿐이라고 주장한다. 
‘히 세드 쉬 세드’인데 영화는 절반이 가도록 과연 앙트완이 정말로 폭력적인 사람인지 아닌지를 확실히 구별하지 못하게 알쏭달쏭하게 엮어간다. 그러나 짐작은 할 수 있다. 
미리암은 남편을 피해 그에게 알리지도 않고 18세 난 딸 조세핀(마틸드 오뇌베)과 쥘리앙을 데리고 이사를 가버렸다. 그리고 판사로부터 쥘리앙을 자기가 양육하되 앙트완이 아들을 보려고 주말 방문을 할 수 있다는 판결 결과를 통보받는다. 
미리암이 이사한 곳을 찾아낸 앙트완은 아내를 질책하면서 아들을 차에 태우고 자기 부모 집으로 가는데 차에서 앙트완은 쥘리앙의 이마에 입을 맞추나 쥘리앙은 겁에 질려 사색이다. 그리고 공포에 떨던 쥘리앙은 아버지에게 상소리를 내뱉는다. 이 상소리 외에 쥘리앙이 하는 말은 극히 적은데 어린 아이가 어른의 폭력과 위압감에 시달리는 모습을 지오리아가 가슴이 아프도록 절실하게 표현한다.
앙트완의 부모는 아들과 손자를 따뜻이 대접하는데 식사 도중에 앙트완이 아버지의 질책에 밥상을 뒤집어 버린다. 여기서 앙트완의 성질이 고스란히 들어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독은 그가 과연 한에 가득찬 짐승 같은 괴물인지 아니면 아들을 지극히 사랑하는 상냥한 야수인지 구별이 애매모호하게 그렸다.
그리고 영화가 종반부에 들면서 미리암으로 인해 아들을 만나 함께 있기가 점점 더 힘들어지면서 앙트완의 내면에 잠재해 있던 분노의 광기가 폭발한다. 미리암과 쥘리앙 뿐만 아니라 이를 보는 필자도 겁에 질려 몸을 떨게 만든다. 말보다도 큰 호박 같이 둥근 얼굴과 거대한 몸으로 좌절감과 아들에 대한 애정 그리고 분노를 표시하는 메노쉐의 연기가 압도적이다. ★★★★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퍼즐’(Puzzle)


애그네스(왼쪽)와 로버트가 함께 직소 퍼즐을 풀고 있다.

천상 주부가 퍼즐 통해 잠재력·자존감 발견하는 과정 진지하고 지적으로 그려


집에서 밥하고 빨래하고 청소하고 남편 뒷바라지 하면서 가정밖에 모르던 소심한 여인이 직소 퍼즐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과 정열을 발휘하면서 자립과 자존을 발견하고 아울러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가 결정하는 과정을 진지하고 지적이며 아담하게 그린 소품으로 여성들이 아주 좋아하겠다.
모양은 작지만 내용은 큰 영화로 아늑하고 꾸밈이 없는데 특히 보기 좋은 것은 주인공 역의 켈리 맥도널드의 아름답고 절제되고 또한 인간적인 연기다. 감동적인 연기다. 이와 함께 맥도널드의 퍼즐 파트너로 나오는 인도의 베테런 배우 이르판 칸의 으스대는 변화무쌍한 연기가 좋은 대조를 이루는데 두 사람의 화학작용도 일품이다. 인물들의 성격 개발과 함께 소소한 것에까지 감독의 마크 터틀텁의 자상한 솜씨가 깃든 기분 좋은 작품이다. 
처음에 코네티컷 주 브리지포트에 사는 애그네스의 집에서 열리는 파티 장면으로 시작된다. 널려진 컵과 플레이트들을 열심히 치우는 애그네스. 그리고 생일케이크가 나오면서 비로소 이 파티가 애그네스의 생일파티인 것을 알게 된다. 이토록 애그네스는 마치 옷장 속에 갇힌 사람처럼 산다. 
손님들이 간 뒤 선물을 뜯는 애그네스가 호기심을 갖게 되는 것이 아주머니가 준 1,000개 조각으로 된 직소 퍼즐. 그리고 뜻밖에도 애그네스는 이 퍼즐을 불과 몇 시간 만에 조합한다. 여기서 희열을 느끼게 된 애그네스는 기차를 타고 맨해턴에 있는 이 퍼즐을 판 가게를 찾아가 다른 퍼즐들을 산다. 외출을 모르던 애그네스로선 큰 일이다. 이어 애그네스는 가게 진열대 위에 놓인 구인광고에서 퍼즐 챔피언십 경연대회에 함께 나갈 파트너를 찾는다는 글을 읽는다.
그래서 찾아간 사람이 인도계 시민 로버트(칸). 여기서부터 애그네스는 일주일에 한 번씩 로버트를 찾아가 퍼즐을 푸는데 그러다보니 어떤 날은 집에 늦게 귀하면서 자상하나 아내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남편(데이빗 덴맨)에게 거짓말까지 한다.
애그네스는 로버트와 퍼즐을 풀면서 자기 내면의 열정과 능력을 새로 깨닫게 되고 이로 인해 꽃처럼 활짝 피어난다. 이를 지켜보는 로버트는 이 여인을 깊이 존경하게 되고 이윽고 두 사람 간에 로맨스마저 피어난다. 그러나 영화에서 다소 어색한 것이 이 로맨스다. 다행히 애그네스는 이 로맨스에 매어달리지 않는다. 자유로워진 애그네스의 마지막 모습이 흐뭇하다. R등급. Sony Pictures Classics. ★★★½(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나무 밑에서’(Under the Tree)


잉가가 독기 어린 눈길로 이웃 발드윈네를 노려보고 있다.

정원의 나무 때문에 벌어지는 이웃과 분쟁이 증오·비극으로


최근 LA 인근 롱비치에 사는 한국인 남자가 자기가 사는 아파트 이웃 여인과의 분쟁 때문에 출동한 소방관을 사살한 사건이 말해주듯이 이 영화는 이웃과의 사소한 분쟁이 증오와 시기의 부채질을 받으면서 점점 커져 급기야 엄청난 비극을 초래하는 인간 우행에 관한 희비극이다.
시치미 뚝 떼고 사람 잡는 아이슬랜드 영화로 정원의 나무 때문에 일어나는 분쟁과 비극을 다룬 가족영화이자 블랙 코미디다. 멀쩡한 사람들이 사소한 일 때문에 감정을 상해 저지르는 끔찍한 행위에 경악을 하면서도 박장대소케 만드는 우습고도 생각하게 만드는 소품이다.
레이캬빅 교외의 장난감처럼 생긴 닮은 모양의 집에서 사는 중년 후반기의 잉가(에다 뵤르그빈스도티르)와 남편 발드빈(시구르두르 시구르존슨)의 집 정원에는 큰 나무가 있다. 둘은 고양이를 키운다. 둘의 옆집에는 개를 키우는 중년 후반기의 콘라드(도르스타인 박만)와 그의 젊은 둘째 아내로 운동을 즐기는 에이뵤르그(셀마 뵤른스도티르)가 살고 있다.
그런데 두 집은 개와 고양이처럼 사이가 안 좋다. 이유는 발드빈네 큰 나무가 콘라드의 집을 가려 큰 그림자를 드리우기 때문이다. 콘라드는 몇 번이나 발드빈에게 나무 좀 자르라고 부탁했지만 발드빈은 마이동풍. 사실 발드빈은 양순한 사람인데 독기가 있는 사람은 그의 아내 잉가. 잉가는 사사건건 젊은 에이뵤르그가 맘에 안 들어 온갖 흉을 본다. 잉가가 이렇게 마음이 검어진 데는 최근에 아들이 가출해 자살한 것이 큰 작용을 하는 것 같다.
잉가 집에는 아내 아녜스에게서 쫓겨난 다른 아들 아틀리(스타인도르 흐로아 스타인도르슨)가 얹혀살고 있다. 그가 왜 아내로부터 쫓겨났는지는 후에 콘도 입주자회의에서 밝혀진다. 그런데 아틀리는 사람이 다소 어수룩해 법을 어기고 아내에게도 알리지 않고 어린 딸을 유치원에서 불러내 둘이 함께 나들이를 하는데 그가 엉뚱하게 나중에 양가 분쟁의 희생물이 된다.
두 집 간의 분쟁이 이어지면서 잉가의 고양이가 실종되고 이어 발드빈의 개가 실종된다. 이 개가 얼마 있다 다시 나타나는데 이 장면이 소름이 끼치면서도 요절복통하게 우습다. 잉가의 독기를 품은 복수심은 거의 광기나 다름없다.
발드빈은 잉가의 광기에 휩쓸려들지 않으려고 노력을 하나 자기 차의 타이어들이 누군가에 의해 찢어지면서 생각을 바꾼다. 그리고 체인소와 갈퀴가 등장하면서 양가의 분쟁이 전투의 양상마저 띠운다. 한편 발드빈은 아틀리에게 콘라드가 자기 집 나무를 몰래 자르지 못하도록 마당에 텐트를 치고 망을 보라고 지시한다. 클라이맥스가 기가 막혀 웃어야할지 울어야할지를 모르겠다.
두 집 부부로 나온 인물들의 성격 묘사가 매우 뚜렷한데 배우들이 각기 자신들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맑은 날씨가 계속되는 외면과는 달리 안은 아주 음험하고 우울한 영화다. 잘 만들었다. 하프스타인 군나르 시구르드손 감독. ★★★★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펠레처럼 차라


^월드컵 열기가 요즘 LA날씨처럼 화끈하다. 한국은 비록 16강에는 못 들었지만 2014년 월드컵 챔피언인 독일과의 대결에서 강한 투혼을 보여주면서 승리했다. 그런데 이번 월드컵 경기에서  뮐러와 메시 그리고 호날두 같은 수퍼스타들이 경기에서 져 일찌감치 짐을 싸들고 귀국하는 바람에 월드컵의 스타파워도 크게 쇠약해진 분위기다. 그래도 월드컵만큼 전 세계를 열광시키는 경기는 없다.
축구 역사상 가장 훌륭한 선수는 누구일까. 전문가들은 주저 없이 브라질에 세 차례나 월드컵 챔피언십을 안겨준 펠레(77)를 꼽는다. 이런 펠레가 스크린에 나와 필드에서 공을 차면서 배우노릇을 한 영화가 ‘빅토리’(Victory^1981^사진)다. 이 영화는 2차대전 때 독일군에 포로가 된 연합군의 전직 축구선수들과 독일 대표팀과의 한판 승부를 다룬 ‘축구전쟁’ 영화다. 스포츠란 궁극적으로 극적 요소들인 인간관계와 상대방과의 대결 그리고 승패가 있는 것이어서 영화의 좋은 소재가 되고 있다. ‘빅토리’도 이런 요소를 고스란히 갖추고 있다. 
존 휴스턴이 감독하고 실베스터 스탤론, 마이클 케인, 맥스 본 시도 등 빅스타들과 함께 펠레를 비롯해 바비 모어(영국)와 오스발도 아딜레스(아르헨티나) 및 파울 반 힘스트(벨기에) 같은 축구 수퍼스타들이 나오는 멜로드라마다. 
1943년. 독일의 연합군 포로수용소에 새로 부임한 소장(본 시도)은 게르만족의 우수성을 선전하기 위해 영국의 스타 축구선수 출신인 포로 존 콜비(케인)에게 독일팀과의 경기를 제의한다.
이에 콜비는 다국적 전직 축구선수들로 포로팀을 구성한다. 펠레는 트리니다드 토바고 시민이고 스탤론은 로버트 해치라는 이름의 축구 문외한인 캐나다군인으로 나온다. 한편 연합군사령부는 이 경기를 이용해 포로선수들을 탈출시킬 계획을 짠다.
파리의 콜롱브경기장. 5만 관중이 운집한 가운데 역사적인 적간의 올스타 게임이 벌어지고 심판의 편파 판정 속에 독일팀이 전반전을 4대1로 리드한다. 그리고 하프타임을 이용해 탈출하기로 했던 포로선수들은 자유를 포기하고 후반전에 돌입, 극적인 역전승을 거둔다.
이 승리에 일등공신 노릇을 하는 선수가 바나나킥을 구사하는 펠레. 축구와는 거리가 먼 해치는 짧은 연습을 거쳐 골키퍼를 맡아 독일팀의 페널티킥을 방어하면서 맹활약하는데 그런 신기는 스탤론이어서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이 영화는 쇼스타코비치의 ‘레닌그라드’ 교향곡과 함께 빌 콘티(‘록키’의 음악 작곡)의 사람 흥분시키는 음악과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마지막 20분간의 축구경기를 빼면 명장 휴스턴의 영화로선 타작수준이다.
펠레에 관한 또 다른 영화로는 ‘펠레:전설의 탄생’(Pele:Birth of a Legend^2016)이 있다. 펠레의 소년시절과 축구선수였던 아버지와 펠레의 관계를 다룬 것인데 상투적이요 단순하고 깊이가 모자라는 졸작이다.
경기하는 장면을 보여주지 않는 축구영화가 ‘오프사이드’(Offside^2006)다. 2030년까지 작품 활동과 출국이 금지된 이란의 반체제 감독 자파르 파나히가 만든 베를린영화제 은곰수상작. 2006년 월드컵 출전권을 놓고 이란과 바레인이 격돌하는 경기를 보고파 안달이 난 소녀의 드라마인데 문제는 여자의 축구경기장 입장을 금지한 이란의 법.
그래서 소녀는 남장을 하고 입장을 했다가 들켜 역시 경기장에 숨어들었다가 적발된 몇 명의 여성팬들과 함께 경기장의 임시구치소에 수용된다. 이들을 지키는 군인이 경기를 보면서 그 내용을 여자들에게 중계하는 장면이 재미있다. 축구를 빌려다 이란의 여성차별을 비판한 작품이어서 국내 상영이 금지됐다.
제목에 베캄이라는 자기 이름이나오는데도 막상 본인은 뛰지 않는 축구영화가 ‘베캄처럼 차라’(Bend It Like Beckham^2002)다. 런던지역에 사는 보수적인 부모 때문에 부모 몰래 지역팀에서 뛰는 인도계소녀와 그를 격려하고 돕는 영국소녀(키라 나이틀리)의 우정과 강슛을 잘 섞은 영화다. 베캄은 영화 끝에 부인 빅토리아와 함께 잠깐 나온다.               
한국 사람이라면 감동하지 않을 수 없는 영화가 영국 감독 대니얼 고든이 만든 기록영화 ‘그들 생애의 경기’(The Game of Their Lives^2002)다. 1966년 영국에서 열린 월드컵경기에서 북한의 천리마 축구단이 강호 이탈리아를 1대0으로 제압하고 8강에 올랐던 사실을 담았다. 당시 북한이 이탈리아를 이길 확률은 1,000대 1이어서 이 경기는 월드컵 사상 최대의 충격적 사건으로 여겨지고 있다. 2022년 11월부터 12월에 걸쳐 카타르에서 열리는 다음 월드컵경기에서는 한국과 북한이 한 팀이 되어 뛰는 것을 보고 싶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