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6년 2월 9일 화요일

시저 만세(Hail, Caeser)


로마 장군역을 맡은 약간 멍청한 빅스타 베어드(조지 클루니).

1950년대 할리웃 배우들의 스캔들 해결사 이야기


1950년대의 할리웃에 대한 그리움과 함께 스튜디오의 이면을 풍자한 조엘과 이산 코엔 형제 감독(각본 겸)의 코미디인데 ‘화고’와 ‘노 컨트리 포 올드 멘’ 같은 수작을 만든 둘의 영화치곤 지극히 펑퍼짐한 오발탄과도 같은 영화다.
드문드문 우습긴 하지만 중구난방 식인데 주제와 함께 너무 많은 서브플롯을 이것저것 마구 섞어 잡탕이 됐다. 할리웃의 옛날 영화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 특히 외국인들에겐 낯설기 짝이 없을 것이다.
과거 코엔 형제와 함께 3편의 영화를 만든 조지 클루니가 조연으로 나오는데 그가 나왔던 역시 황당무계한 코미디 ‘오 형제여, 당신은 어디에 있는가’와 같은 스타일의 영화다. 클루니 외에도 조시 브롤린, 스칼렛 조핸슨, 채닝 테이텀, 레이프 화인즈, 프랜시스 맥도먼, 틸다 스윈튼 및 조나 힐 등 기라성 같은 배우들이 소모된 셈이다.
주인공은 영화사 캐피톨 픽처스에서 영화제작과 스타들의 문제들을 해결해 주는 에디 매닉스(브롤린). 그는 미혼 여배우의 임신에서부터 배우들의 온갖 스캔들을 가십지에 보도(가십 칼럼니스트로 스윈튼이 라이벌 쌍둥이 자매로 나와 재미있는 연기를 한다)가 안 되도록 하는 해결사다. 그런데 그는 열렬한 가톨릭 신자여서 1주일이 멀다하고 성당엘 찾아가 고백성사를 드리는 바람에 신부로부터 너무 자주 온다고 핀잔을 받는다.
캐피톨이 촬영 중인 예수영화 ‘시저 만세! 그리스도 이야기’에서 로마 장군으로 나오는 약간 멍청한 빅스타 베어드 위틀락(클루니-베어드는 ‘쿼바디스’의 로버트 테일러와 ‘성의’의 리처드 버튼을 짬뽕한 인상이다)이 공산주의자들인 각본가들에 의해 납치되면서 10만달러의 몸값 청구서가 영화사로 날아든다. 그리고 베어드는 납치범들의 교육에 의해 세뇌가 되는데 이들 각본가들의 얘기는 과거 할리웃에 몰아닥친 미 연방 의회의 공산당 때려잡기 광풍을 묘사한 것이다.
그리고 에디가 영화의 흥행성공을 위해 기독교 신교와 구교 및 유대교 대표들을 소집해 각본에 하자가 없는지를 알기 위해 회의를 하는 것도 옛 할리웃에서 있었던 일이다.  
이와 함께 서브플롯으로 왕년의 ‘수영복의 미녀’ 에스터 윌리엄스를 재현한 입 건 여배우 디애나 모란(조핸슨)이 남편도 없이 임신하는 바람에 에디는 이 문제를 해결하느라 골치를 썩인다. 또 다른 얘기는 ‘싱잉 카우보이’(로이 로저스라고 생각하면 된다)로 스턴트는 잘 하나 진짜 연기는 못하는 젊은 배우 호비 도일(앨든 에렌라익)을 도도한 감독 로렌스 로렌츠(화인즈)가 연출하는 응접실 코미디 ‘메릴리 위 댄스’에 주연으로 잘못 발탁해 코미디가 일어난다.  
마지막 다른 얘기는 탭댄스를 추고 노래 부르는 배우 버트 거니(진짜로 춤을 잘 추는 채닝이 잘한다)가 해군복을 입고 노래 ‘노 데임즈’를 부르면서 동료들과 함께 신나게 탭댄스를 추는 모습. 이 장면은 진 켈리가 나온 뮤지컬 ‘온 더 타운’에 대한 찬미다.
그리고 영화는 흐지부지 식으로 끝이 나는데 세트와 촬영과 의상은 보기 좋다. 클루니의 자기비하적인 연기와 에린라익의 엉성한 연기가 볼만하다. PG-13. Universal. 전지역.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램스(Rams)


동네 수양치기들이 우수수양 선발대회에 나왔다


아이슬란드 시골서 수양들을 키우는 앙숙지간 형제


 눈보라가 몰아치는 삭막한 아이슬란드 시골에서 수양들을 치는 앙숙지간인 나이 먹은 형제의 갈등과 궁극적 화해 그리고 이들의 자부심인 수양들을 기르고 다듬으면서 한 가족처럼 사랑하는 단순한 이야기를 매우 소박하면서도 정감 가득하게 그린 아이슬란드 드라마다.
심술궂은 유머와 함께 고립된 시골 사람들의 힘든 하루하루를 사실적으로 그렸는데 드라마와 코미디 그리고 비극(클라이맥스 부분으로 애매모호하게 끝난다)을 고루 잘 섞어 흥미 있다. 특히 이 영화는 겨울눈으로 덮인 정경이 살벌하게 아름다운데 이와 함께 수양들도 사람 못지않은 몫을 한다. 
아이슬란드 깡촌에서 수양들을 키우면서 사는 둘 다 결혼을 안 한 형 키디(테오도어 율리우손)와 동생 굼미(시구르두르 시구르욘슨)는 바로 이웃에 살면서도 지난 40년간을 말을 안 하고 지낸 사이다. 이들의 통신수단은 키디의 개로 서로 할 말이 있으면 종이에 그 내용을 적어 개를 통해 전달한다.
키디는 술꾼이요 무뚝뚝하고 사나운 반면 굼미는 술 안 마시는 이성적이요 부지런한 사람인데 이들은 자기들이 키우고 다듬는 수양들을 자기 자식처럼 사랑한다. 그런데 연례 우수 수양선발대회에서 뜻밖에도 키디가 우승하면서 굼미는 크게 실망한다.
이어 마을에 수양들에게 치명적인 전염병이 창궐하면서 보건 당국은 온 동네의 수양들을 다 살육하라고 지시한다. 그리고 이로 인해 내용에 극적 기폭이 일어난다. 이에 굼미는 자기 수양들을 다 살육하나 키디는 못한다고 아우성을 친다. 그러나 그도 당국의 지시를 따를 수밖에 없다.
그러나 굼미는 자기가 가장 아끼는 수양 몇 마리를 죽이지 않고 자기 집 지하실에 우리를 만들어 놓고 키운다. 굼미가 조사 나온 보건소 직원에게 이를 들키지 않으려고 애쓰는 모습이 안쓰럽게 우습다. 그러나 키디가 동생의 비밀을 알아낸다. 그리고 둘은 이 때부터 서로 간의 앙심을 조금씩 풀고 공동으로 쿰미의 양들을 보호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둘은 수양들을 더 이상 집안에 가둘 수가 없게 되자 이들을 몰고 심한 눈보라가 몰아치는 산꼭대기로 수양들의 은신처를 구해 간다. 지척을 분간할 수 없도록 폭설이 몰아치는 가운데 밤이 되면서 형제는 생존의 위협을 받는다. 마지막 장면이 가슴을 울컥하게 만든다.
나이 먹은 두 주인공들이 별로 말도 많이 하지 않고 눈과 얼굴 표정으로 흙냄새가 나는 연기를 뛰어나게 한다. 촬영과 음악도 좋다. 성인용. 일부 지역. ★★★½(5개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스즈키 세이준 회고전


‘짐승 같은 청춘’


액션, 무질서 그리고 대담무쌍‘컬트영화에 독보적 감독’


반세기의 생애를 통해 흥행위주의 B영화에서부터 형이상학적 미스터리에 이르기까지 자신만의 독특한 파격적인 영화들을 만들어 컬트영화 감독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일본의 스즈키 세이준 감독(92)의 영화들이‘액션, 무질서 그리고 대담무쌍:스즈키 세이준 회고전’(Action, Anarchy and Audacity: A Seijun Suzuki Retrospective)라는 제목 하에  5일부터 3월13일까지 해머뮤지엄 내 빌리 와일더 극장(윌셔와 웨스트우드)에서 2편씩 동시 상영된다. (310)206-8013.
그의 전성기인 1960년대 영화들은 야쿠자(조 시시도가 그의 단골배우)와 화류계 여성 그리고 부패한 경찰과 방황하는 청춘들의 얘기로 이들의 드라마를 과거의 스타일을 파괴, 자유롭고 혁신적이요 몽환적이며 때로는 전위적인 기법으로 다루고 있다. 그래서 ‘터무니없는 영화를 만든다’는 이유로 전속사인 니카츠로부터 해고를 당했다. 
그의 영화는 1990년대 해외의 새 세대 영화인들에 의해 재발견되면서 스즈키는 이들의 우상이 되다시피 했는데 짐 자무쉬와 쿠엔틴 타란티노 등이 그의 추종자들이다. 스즈키는 2000년대에 들어와서도 새 기술을 이용해 2편의 영화를 만들었다. 독특한 기법과 스타일로 흥미진진한 영화를 만든 감독으로 완전히 신경지에 들어선 경험을 맛보게 될 것이다. 

*2월5일(하오 7시30분)
▲ ‘살인의 표적’(Branded to Kill·1967)-밥 짓는 냄새에 성적 충동을 느끼는 암살자가 살인에 실패하면서 거꾸로 자기가 살해 표적이 된다. ▲ ‘짐승 같은 청춘’(Youth of the Beast·1963)-오명을 쓴 경찰이 자기 파트너의 죽음에 복수키 위해 라이벌 야쿠자끼리 서로 싸우게 만든다.

*6일(하오 7시30분)
▲ ‘도쿄 낭인’(Tokyo Drifter·1966)-개과천선한 야쿠자가 자신의 과거 동료들을 피해 도주한다. 주인공이 노래 부르는 일종의 뮤지컬로 격투장면이 만화적이다. ▲ ‘격투 비가’(Fighting Elegy·1966)-자기가 하숙하는 집의 순결한 가톨릭 신자인 딸을 사모하는 고교생이 싸움으로 육적 욕망을 달랜다.

*8일(하오 7시30분)
▲ ‘간토 낭인’(Kanto Wanderer·1963)-야쿠자 두목의 바디가드가 자기 두목에 대한 신변보호와 자신의 과거로부터 나타난 팜므 파탈 사이에서 번뇌한다. ▲ ‘피가 부른다’(The Call of Blood·1964)-각기 야쿠자요 광고회사 직원인 형제가 야쿠자였던 아버지의 죽음을 복수한다.

*12일(하오 7시30분)
▲ ‘육체의 문’(Gate of Flesh·1964)-전후 파괴된 건물을 거처로 활동하는 창녀들의 피도 눈물도 없는 생존경쟁. ▲ ‘창녀의 이야기’(Story of Prostitute·1965)-일본의 만주 침공 때 위안부로 끌려간 7명의 위안부들의 이야기로 군국주의에 대한 맹렬한 비판.

*13일(하오 7시30분)
▲ ‘문신의 인생’(Tattooed Life· 1965)-각기 미술학도와 야쿠자인 형제가 야쿠자의 임무수행이 빗나가면서 함께 도주한다. ▲ ‘카와치의 카르멘’(Carem from Kawachi·1966)-오페라 ‘카르멘’을 모방한 이야기로 도시에서 가수로 성공하려는 시골여자의 파란만장한 삶.

*21일(하오 7시) 
▲ ‘피스톨 오페라’(Pistol Opera·2001)-‘실인의 표적’의 속편으로 액션이 콩 튀듯 한다. ▲ ‘비탄과 슬픔의 이야기’(A Tale of Sorrow and Sadness·1977)-프로골퍼로 성공한 여자 모델이 협박자에게 시달린다.

*22일(하오 7시30분)
▲ ‘암흑에로의 여권’(Passport to Darkness·1959)-신혼여행 때 살해된 아내의 살인자를 찾아 헤매는 트럼본 연주자의 필름 느와르. ▲ ‘공포의 8시간’(Eight Hours of Fear·1957)-경찰이 호송하는 살인자를 비롯해 산사태에 갇힌 기차 승객들이 버스를 타고 시골길을 따라가면서 신경전이 일어난다.

*27일(하오 7시30분)
▲ ‘잠자는 야수’(The Sleeping Beast Within·1960)-해외여행에서 돌아온 후 실종된 사업가 아버지를 찾기 위해 사업가의 딸에게 고용된 신문기자가 실종의 배후에 마약밀매와 살인이 연관된 것을 발견한다. ▲ ‘O라인 분쇄’(Smashing the O-Line·1960)-특종을 위해서라면 누구라도 팔아먹는 기자가 무자비한 여자 갱 두목에 의해 자기 여동생이 납치되면서 곤경에 처한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액션의 사나이’




영화인이라기보다 대쪽 같은 선비 스타일인 한국 영화계의 대부 정창화 감독(사진)을 내가 존경하고 좋아하는 이유는 우리 둘이 다 영화를 정열적으로 사랑하는 만년 ‘영화청년’이기 때문이다. 정 감독의 이런 영화에 대한 정열은 그가 최근 펴낸 자신의 영화인생 회고록이자 한국 영화의 증언인 책 ‘액션의 사나이’(The Man of Action)의 부제 ‘내 영화인생은 아직 치열하다’에서 잘 나타나 있다.
‘액션’은 정 감독의 이름표와도 같다. 그는 대사위주의 느린 속도의 멜로드라마인 ‘신파영화’  위주의 초창기 한국 영화에 속도와 리드미컬한 템포를 동원한 액션영화의 장르를 구축한 개척자다. 정 감독이 액션영화를 만들기로 결심하게 된 것은 조지 스티븐스가 감독한 웨스턴 ‘셰인’을 보고나서였다.
그는 이 영화의 빠른 템포와 속도를 배우기 위해 영화를 상영하는 단성사의 사장을 몇 차례나 찾아가 사정사정해 필름의 일부를 빌려다 밤을 새우며 수없이 보면서 공부했다. 정 감독은 노력파다. 그래서 만든 영화가 ‘햇빛 쏟아지는 벌판’(1960)으로 이 영화는 한국 최초의 본격적인 액션영화다.
‘자유만세’를 만든 최인규 감독의 밑에서 처음에는 깡통에 담은 설렁탕을 배달하면서 영화수업을 한 정 감독은 홍성기와 신상옥과 함께 초기 한국 영화계의 삼총사로 활약했는데 그의 문하생들로는 임권택, 유현목, 강대진 감독 등이 있다. 정 감독의 또 다른 초기 액션영화들로는 ‘노다지’ ‘지평선’ ‘사르빈강에 노을이 지다’ 등이 있다. 그의 모토는 늘 대중에게 재미있는 영화를 보여주겠다는 것이었는데 이 같은 뜻을 제대로 이해 못하던 평단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
‘창의성’이 화두인 정 감독은 액션에만 매달리지는 않았다.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던 그는 현대물, 청춘물, 사극, 검객영화 및 멜로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만들면서 1960년대 한국 영화에 활기를 불어 넣었었다.
그러나 역시 그의 장기가 액션이니 만큼 정 감독의 솜씨를 눈여겨보던 홍콩의 쇼 브라더스의 란란 쇼 사장의 초청으로 1976년 홍콩으로 진출한다. 쇼 브라더스에 입성한 정 감독은 승부욕이 강해 자기를 ‘외인부대’ 취급하는 영화사의 토박이 감독들보다 나은 영화를 만들기 위해 쇼 브라더스의 작품을 무려 100여편을 보면서 숙지했다. 그가 홍콩에서 만든 첫 영화가 액션이 멋진 ‘천면마녀’(1969)로 빅 히트를 했는데 홍콩 영화로서는 처음으로 유럽으로 수출되는 기록을 남겼다.
이어 정 감독은 홍콩 최초의 무협영화인 ‘여협매인두’와 ‘아랑곡’ 및 ‘래여풍’ 등을 만들면서 홍콩 영화계에 발판을 굳혔다. ‘여협매인두’(1970)에는 당시 19세였던 성룡이 엑스트라로 나왔는데 그 때부터 성룡은 장난기가 심했다고 한다.
정 감독의 이름을 세계적으로 알려주게 된 영화가 로레이와 남석훈이 나온 무술영화 ‘죽음의 다섯 손가락’(Five Fingers of Death·1972)이다. 이 영화는 홍콩 영화 최초로 워너 브라더스에 의해 미국에 수입돼 개봉 첫 주말 흥행 1위를 차지했다. 같은 주말에 개봉된 기라성 같은 할리웃 스타들이 나온 해양 재난영화 ‘포세이돈 어드벤처’를 제치고 흥행 1위를 했다는 것이야말로 쾌거라고 하겠다. ‘죽음의 다섯 손가락’은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올타임 베스트 텐 중의 하나로 그는 자신의 액션영화 ‘킬 빌’에서 이 영화의 장면을 빌려다 오마지 형식으로 쓰기도 했다.
정 감독은 다시 새로운 것을 찾아 쇼 브라더스에서 자기와 함께 일한 제작자 레이먼드 차우가 새로 만든 영화사 골든 하베스트로 몸을 옮겼다. 골든 하베스트는 이소룡이 나온 ‘당산대형’과 ‘정무문’을 만든 회사다. 정 감독은 당시 이소룡이 자기를 찾아와 영화를 함께 만들자고 제의, 기획단계에 들어갔었는데 갑자기 이소룡이 사망했다고 회고했다.
정 감독이 10년간의 홍콩생활을 마감하고 귀국한 것은 당시 군사정권의 권유에 의해서였다. 귀국 후 화풍흥업이라는 영화사를 설립, 작품활동을 해보려고 했으나 창작의 자유가 제한돼 심한 좌절감에 빠졌다. 특히 당시 이영희 공연윤리위원장의 전횡에 시달려야 했다고 한다.
심신이 피로해진 자신을 안타깝게 여기던 아내의 권유에 따라 정 감독은 1996년 미국으로 이주, 남가주 샌디에고 인근의 라호야에 자리를 잡고 은둔생활에 들어갔다. 정 감독의 영화인으로서의 삶이 뒤 늦게 부활하게 된 것은 지난 2003년 부산국제영화제 때 그의 회고전이 열리면서였다. 이어 칸과 홍콩 및 런던 등지에서 정 감독의 회고전과 함께 그의 영화인생이 재조명되면서 그는 지금 ‘제2의 영화인생’을 살고 있다. 정 감독은 현재 샌디에고 한국영화제 집행위원장으로서 꺼질줄 모르는 영화에 대한 열정을 불사르고 있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