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4년 5월 6일 화요일

오손 웰즈의 대표작 감상

6월 7일까지 매주 토요일 LACMA 빙극장
분실된 줄 알았던 `투 머치 잔슨' 포함 걸작 `시민 케인' 도


‘상하이에서 온 숙녀’

아카데미는 3일부터 6월7일까지 매주 토요일 LA카운티 뮤지엄의 빙극장(윌셔와 페어팩스)에서‘이센셜 오손 웰즈’라는 제목 하에 이 천재 영화인이 감독한 대표작들을 상영한다. 이번 시리즈에서 특이한 것은 그동안 분실된 줄 알았던‘투 머치 잔슨’(Too Much Johnsonㆍ1938)의 66분짜리 필름이 상영되는 것. 웰즈가 영화스타일에 혁신을 일으킨‘시민 케인’을 감독하기 3년 전인 23세 때 찍은 이 필름은 그가 속했던 극단 머큐리 디어터가 공연할 윌리엄 질렛의 3막짜리 동명 소극을 위해 찍은 것이다. 웰즈는 매 막이 시작되기 전 서막식으로 상영하기 위해 4시간 분량의 필름을 찍었고 그 중 66분만이 남아 이번에 복원판으로 처음 일반에게 공개된다. 내용은 바람둥이 남자(조셉 카튼)가 자기 애인의 남편에게 쫓겨 로우어 맨해턴을 사방팔방으로 뛰어 도망 다니는 슬랩스틱 코미디식의 얘기로 사운드트랙이 없어 3일 상영 때 라이브 피아노 연주로 내용을 반주한다. 이 날 상영 때 웰즈의 협조자로 배우인 노만 로이드가 참석한다.

*3일(하오 7시30분)
▲ ‘하츠 오브 에이지’(The Hearts of Age)-웰즈의 첫 영화로 그가 10대 때인 1934년에 찍은 6분짜리 단편영화. ▲ ‘투 머치 잔슨’

*10일(하오 7시30분)
▲ ‘시민 케인’(Citizen Kaneㆍ1941)-웰즈가 25세 때 각본을 쓰고(공동) 주연하고 감독한 영화사상 최고의 걸작. 윌리엄 랜돌프 허스트를 닮은 미 언론계 재벌 케인의 흥망성쇠. 

*17일(하오 7시30분)
▲ ‘위대한 앰버슨 가족’(The Magnificent Ambersonsㆍ1942)-세월의 흐름에 순응하기를 거부하는 한 가족의 드라마. ▲ ‘이방인’(The Strangerㆍ1946)-코네티컷주의 한 작은 마을에 숨어 사는 나치 전범(웰즈)과 이를 쫓는 연방 수사관(에드워드 G. 로빈슨)의 드라마.

*24일(하오 7시30분)
▲ ‘상하이에서 온 숙녀’(The Lady from Shanghaiㆍ1948)-태평양을 항해하는 유람선에 탄 아일랜드인 모험가(웰즈)와 유혹녀(리타 헤이워스) 그리고 이 여자의 남편이 엮는 이색 살인 미스터리로 마지막의 거울의 방의 총격장면이 아찔하게 멋있다. ▲ ‘미스터 아카딘’(Mr. Arkadinㆍ1955)-어두운 과거를 지닌 백만장자(웰즈)가 딸의 구혼자로부터 협박을 받는다. 

*31일(하오 5시)
▲ ‘심판’(The Trialㆍ1962)-이름 없는 나라의 한 남자가 설명되지 않은 범죄의 혐의자로 체포돼 재판을 받는다. 웰즈와 앤소니 퍼킨스, 잔느 모로, 로미 슈나이더 공연. 카프카의 소설이 원작.
▲ ‘악의 손길’(Touch of Evilㆍ1958)-후진 미 멕시코 접경 마을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을 놓고 멕시코 마약전담 형사(찰턴 헤스턴)와 부패한 미국 형사(웰즈)가 충돌한다. 재넷 리, 마를렌 디트릭, 자 자 가보 공연. 흑백촬영이 뛰어난 걸작 필름 느와르.        

*6월7일(하오 5시)
▲ ‘자정의 차임’(Chimes at Midnightㆍ1965)-셰익스피어의 연극 5개를 엮은 드라마로 웰즈는 팔스탑으로 나온다. 존 길거드, 마리나 블라디, 잔느 모로 공연. ▲ ‘F 포 페이크’(F for Fakeㆍ1974)-가짜에 관한 자유로운 형식의 보고서.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The Amazing Spider-Man 2)

전기 빨아들이는 괴물과 `타임스퀘어 결투' 


스파이더-맨(왼쪽)이 공중을 비상하며 일렉트로와 격투를 하고 있다.

내가 딱히 앤젤리노가 돼서 그런 것은 아니지만 난 곤경에 처한 뉴요커만 도와주는 스파이더-맨 영화가 이젠 보면서 졸릴 정도로 지루하다. ‘X-멘’ ‘수퍼맨’ ‘아이언 맨’ ‘뱃맨’ 그리고 ‘어벤저스’와 ‘스파이더-맨’ 등 특수효과가 난장판을 이루는 이들 주인공이나 내용 등이 서로 비슷비슷한 영화들을 너무 많이 보다 보니 그게 그것 같은 기시감에 빠진다.
신선하고 독창적이요 새로운 점을 찾아보기가 힘들고 사람만 바꿔가면서 한 얘기 또 하는 식으로 계속해 속편이 나오니 영화평 쓰는 사람으로선 안 볼 수도 없고 참 딱한 노릇이다. 그러나 이 영화에 대해 결론부터 말하자면 스파이더-맨의 팬들은 충분히 즐겁게 볼 수 있는 액션과 모험과 드라마와 로맨스 등을 총망라한 오락작품이다. 121분 상영시간이 좀 길고 너무 많은 내용을 쏟아 넣어 과식한 것 같은 느낌이 들기는 하나 마천루 사이를 훨훨 날면서 정의를 구현하는 마블만화 속의 인물 수퍼맨의 활약을 즐길 만하다. 입체영화다. 
제작비가 무려 2억달러가 들었는데 앞으로 제3편과 4편이 나올 예정. 이 속편이 흥행서 소니가 기대하는 흥행성적을 못 내면 최근 일련의 직원 해고조치를 취한 회사가 다시 해고조치를 내릴 것이라고 익명의 소니 직원이 귀띔해 줬다.
어수룩하고 수줍음을 타는 피터 파커(앤드루 가필드)와 그의 애인 그웬 스테이시(엠마 스톤)의 고교 졸업식으로 시작된다. 둘 다 고등학생이라기엔 너무 늙었는데 특히 나이 30세인 가필드가 원래 틴에이저인 스파이더-맨 역을 하기엔 너무 늙어 10대처럼 찧고 까부는 모양이 어색하다. 그리고 가필드는 늘 울상이어서 비극적 영웅처럼 보이는데다가 카리스마도 부족하다. 여하 간에 그에게 소득이 있다면 전편에서도 공연한 스톤과 실제 애인이 됐다는 점. 그래서인지 둘 간의 콤비는 찰떡궁합이다.
대규모 생명공학연구소인 오스코프의 고급 연구원인 아버지와 어머니의 의문의 죽음 이후 백모(샐리 필드)에 의해 자란 피터는 늘 아버지의 죽음에 대해 의문을 품고 있다. 그밖에는 피터는 스파이더 맨 옷을 입고 뉴욕 하늘을 날아다니면서 악인들을 때려누이고 위기에 처한 뉴요커들을 구해 주면서 시민들로부터 영웅 취급 받는 것을 즐긴다(스파이더-맨이 성격이 상당히 복잡하면서도 코믹하게 그려졌다). 
피터의 또 다른 기쁨은 애인 그웬과의 데이트. 그러나 피터는 자신의 활약에 위험이 너무 많이 뒤따라 그웬을 자꾸 멀리하려 하면서 그웬은 옥스포드대에 들어가기로 작정한다. 그리고도 둘은 다시 만났다 또 다시 헤어졌다 하는데 제3막에 가서 뜻밖의 일이 일어난다.
스파이디가 맞서는 첫 천하대적은 오스코프의 소심한 전기공 맥스로 작업을 하다가 실족해 실험용 전기뱀장어들이 우글거리는 물통에 빠진 뒤 뉴욕시 전체의 전기를 자기 몸에 빨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지니게 된 푸른색의 빛나는 괴물이 된 일렉트로(제이미 팍스). 스파이디와 일렉트로가 밤의 타임스퀘어에서 장시간 벌이는 액션신이 볼만하다.
그런데 스파이디의 적은 하나가 아니라 둘이다. 두 번째 적은 불치병을 앓는 오스코프의 상속자이자 피터의 어릴 적 친구인 해리 아즈본(데인 드핸). 그런데 해리는 스파이더-맨 전편에서 나온 악인 그린 가블린이 입고 공중을 날던 비행 옷을 입고 스파이디와 맞선다.
물론 속편을 예고하고 끝나는데 소니는 기자들에게 제발 영화의 중요한 내용을 누설하지 말아 달라고 신신당부했다. 마크 웹 감독. PG-13. 전지역.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


벨(Belle)

18세기 영국 노예제 폐지하던 시절 이야기


디도(오른쪽)와 엘리자베스가 함께 피아노를 치고 있다.

일반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18~ 19세기를 통해 펼쳐지는 영국의 노예제 폐지와 이를 주도한 대법원장 윌리엄 머리 백작과 그가 키운 흑백혼혈의 증손녀 디도의 매우 특별나고 흥미 있는 실화에 허구를 섞어 다룬 의상극으로 귀티가 나는 고급 지적영화다.
내용도 재미있고 앙상블 캐스트의 연기도 훌륭하고 현지 촬영과 의상과 디자인 등 모든 것이 잘 만들어진 준수한 작품이다. 흑인 여류감독 암마 아산테의 두 번째 영화인데 연출력이 차분하고 튼튼하다. 전형적인 시대극이나 주인공 벨처럼 현대 감각이 다소 가미된 좋은 작품이다.
영화는 스코틀랜드의 퍼드셔 스콘 미술관에 소장된 1779년에 그린 벨과 그의 사촌 엘리자베스의 초상화에서 영감을 얻었다. 얘기는 디도 엘리자베스 벨이 소녀 때인 1769년부터 시작돼 결혼 적령기가 될 때까지를 다루고 있다.
디도의 아버지는 영국 해군 제독인 존 린지(매튜 굿)로 디도는 그와 카리브해 국가의 여자 사이에서 출생했다. 존은 딸을 대법원장인 아저씨 머리 백작(탐 윌킨슨)에게 맡기고 떠난다. 머리 백작과 아내(에밀리 왓슨)는 아이가 없어 이미 둘의 친척의 딸 엘리자베스를 딸처럼 키우고 있다. 머리 부부는 처음에는 이 혼혈녀를 어찌 다룰지 몰라 당황하나 곧 디도를 자기들의 친딸처럼 대한다.
디도는 커서 매우 총명하고 독립적이며 할 말 다하는 훌륭한 숙녀(혼혈인 구구 엠바타 로)가 된다. 디도와 엘리자베스(새라 개돈)는 자매처럼 지내지만 디도는 혼혈이어서 외부 손님을 대접하는 식사에는 참석을 못한다. 식사가 끝나고 나서야 손님에게 소개된다. 
이 같은 디도의 역동적인 가족 드라마와 함께 머리가 다루는 노예선 종에 대한 재판이 중요한 플롯을 이루면서 노예해방 문제가 거론된다. 종의 선장과 선원들은 화물 취급하는 아프리카의 노예를 싣고 오다가 142명의 노예를 수장시킨 뒤 귀국해 상품에 대한 보험금을 요구하면서 재판이 열린 것. 머리는 과연 이들 노예들이 인간인가 아니면 화물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한편 시대를 앞서 가는 신여성인 디도는 가난한 목사의 아들로 노예제 폐지에 앞장서고 있는 존 대비니어(샘 리드)를 알게 되면서 둘이 함께 노예제 폐지운동에 심혈을 기울인다. 그리고 둘은 서로를 사랑하게 된다. 
한편 디도는 사망한 아버지로부터 매년 2,000파운드의 유산을 받게 되면서 젊고 아름답고 부유한 이 혼혈녀에게 돈 없는 여러 귀족들이 구혼을 한다. 그 중 한 남자가 인종차별주의자인 어머니(미란다 리처드슨)로부터 등을 떠밀리다시피 하는 올리버(제임스 노턴). 
종의 재판 결과 머리는 노예제의 불법을 판결하는데(이는 사실과 다르다) 어쨌든 영국은  미국보다 30년 앞선 1833년 노예제를 폐지한다. 신인 엠바타 로와 윌킨슨의 연기가 돋보인다. 
PG. Fox Searchlight. 아크라이트(선셋과 바인), 랜드마크(피코와 웨스트우드)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


별이 빛나는 밤에



야무지게 생긴 데보라 보다는 큰 누나 같았고 동안에 수줍어하는 구스타보 두다멜은 남동생 같았다(사진). 4월29일 할리웃 보울에서 있은 시즌개막 축하파티에 먼저 등장한 데보라 보다 LA필 사장은 “오늘은 여름밤을 즐기는 날”이라고 참석자들의 흥을 돋우었다.
뉴욕 필의 사장을 오래 지낸 보다는 뛰어난 사업가로 LA필을 미 굴지의 오케스트라로 올려놓는데 큰 공헌을 했다. 파티에는 칵테일과 함께 일식ㆍ미국식 진수성찬이 제공됐는데 난 한국 소주와 맛이 비슷한 일본 쇼추 칵테일을 즐겼다.
시즌 내용 소개는 보다가 질문하고 LA필 상임지휘자인 두다멜이 대답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보다는 두다멜의 어깨에 팔을 올려놓고 얘기를 나눴는데 두다멜의 영어가 아직 완전치 못해서 그런지 두다멜의 발언에 바짝 신경을 쓰면서 틀린 말은 즉시 수정하곤 했다. 두다멜이 좀 부담스러워 하는 기색이 느껴졌다.
두다멜은 두 이탈리아 오페라 ‘팔리아치’와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의 오케스트라 공연(7월 27일)에 관해 설명하면서 할리웃 인근 정경이 이탈리아와 비슷해 이들 오페라 연주가 잘 어울린다고 말하면서 다음과 같은 에피소드를 들려줬다.
이탈리아의 저명한 지휘자 칼로 마리아 줄리니가 LA필의 지휘자 직을 수락했을 때 사람들이 “아니 어쩌자고 LA필을 맡느냐고” 의아해 하자 줄리니는 “LA의 정경이 이탈리아와 비슷하지 않느냐”고 대답했다고 한다.
두다멜은 이어 자신의 첫 영화음악도 연주된다고 말했다. 두다멜은 스페인으로부터 남미를 해방시킨 영웅 시몬 볼리바(에드가 라미레스)의 삶을 그린 영화 ‘해방자’(The Liberator-8월22일 개봉)의 음악을 작곡했는데 이 곡은 7월 31일에 연주된다.
조국 베네수엘라의 시몬 볼리바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이기도 한 두다멜은 “할리웃에 살면서 영화음악을 작곡하는 것은 있을 만한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큰 기대는 하지 말아 주길 바란다. 단지 소량의 음표를 지었을 뿐”이라고 겸손해 했다. 그는 이어 영화음악의 거장 존 윌리엄스(8월29일과 30일 공연)를 찬양하면서 “내가 영화음악을 또 작곡할지는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두다멜은 과거 몸에 꼭 끼는 새빨간 짧은 드레스를 입고 무대에 등장, 센세이션을 일으킨 중국의 젊은 여류 피아니스트 유자 왕(7월17일 연주)의 출연을 얘기할 때는 눈알을 굴려가면서 “뷰티풀”이라고 능청을 떨기도 했다.
난 이날 내가 늘 벼르던 두다멜에 대한 질문을 할 기회를 노렸으나 놓치고 말았다. “당신은 해리 벨라폰테가 부른 ‘베네수엘라’라는 노래를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그래서 꿩 대신 닭이라고 칵테일 바에 있는 보다에게 다가가 우선 날 소개했더니 보다가 내게  “당신 뭐 마시느냐”고 묻는다. 내가 “쇼추 칵테일인데 맛있다”고 했더니 보다도 “그렇다”고 동의했다.
이어 내가 그에게 “누군가 두다멜에게 내가 묻고자 하는 이 질문을 한 적이 있느냐”고 물었더니 보다는 “난 그 노래 모르지만 두다멜은 아마 알지도 모르겠다”고 답했다.
보울의 흰 조가비 지붕 아래 무대에 서니 고교생 때 할리웃 보울 오케스트라의 사진이 찍힌 해적판 LP의 재킷을 보면서 현실이 아니라 마치 영화 속의 장소와도 같았던 할리웃과 음악을 동경했던 기억이 난다.
할리웃 보울은 세계적 명소여서 영화와 TV에도 자주 나온다. 휴가 받은 수병인 프랭크 시내트라와 진 켈리가 춤추고 노래하는 즐거운 뮤지컬 ‘닻을 올려라’(Anchors Aweighㆍ1945)가 그 대표적인 영화다. 여기서 둘은 보울 무대에서 리스트의 ‘헝가리 광시곡 제2번’을 연습하는 저명한 피아니스트 호세 이투르비와 반갑게 인사를 나눈다.
보울이 등장하는 또 다른 영화들로는 프레데릭 마치와 재넷 게이너가 공연한 ‘스타 탄생’( A Star Is Bornㆍ1937)과 프레드 맥머리와 바바라 스탠윅이 나온 걸작 필름 느와르 ‘이중 배상’(Double Indemnityㆍ1944)이 있다. ‘이중 배상’에서는 슈베르트의 ‘미완성’ 교향곡이 보울에서 연주된다.
보울이 나오는 TV 드라마로 멋있는 것은 콜롬보 시리즈 ‘에튀드 인 블랙’(Etude in Black). 탁월한 지휘자인 존 캐사베티스가 보울 연주 중간 휴게시간에 장소를 떠나 자신과의 혼외정사 관계를 폭로하겠다고 협박하는 여류 피아니스트를 살해하고 다시 무대로 돌아와 지휘봉을 잡는다.
보울은 현재 1981년에 개수한 벤치를 새 것으로 교체 중에 있다. 보울시즌은 6월21일 불꽃놀이로 말미가 장식되는 ‘홀 오브 페임’ 콘서트로 시작된다. 3일에는 제12회 할리웃 보울 한국일보 음악대축제가 열린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