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5년 6월 1일 월요일

샌안드레아스 (San Andreas)


구조헬기 조종사 레이(드웨인 잔슨)가 지진으로 쑥대밭이 된 샌프란시스코를 내려다 보고 있다.

LA·SF 덮친 9.2 빅원 “오 마이 갓”


지진 구경하다가 사람 골병들겠다. 정말 피곤한 영화다. 플롯이나 인물들의 제대로 된 개발은 뒷전에 놓고 시종일관 특수효과를 동원해 캘리포니아를 박살내는데 주인공들이 “오 마이 갓”을 후렴처럼 계속해 내지른다. 그래 정말 “오 마이 갓”이다. 제목은 캘리포니아주를 관통하는 지진대 이름.
툭하면 땅이 흔들리는 LA와 샌프란시스코를 비롯해 캘리포니아에 사는 사람들에겐 다시 한 번 지진 대비책을 생각하게 해줄 영화라는 점에서 주정부에 기여하는 바는 있지만 지진의 광란만가지곤 얘기가 부족해 써 넣은 가족애와 전연 어울리지 않는 로맨스 그리고 주인공은 꼭 마지막에 가서야만 구출된다는 상투적인 설정이 어색하기 짝이 없다.
찰턴 헤스턴과 에이바 가드너가 주연한 대형 졸작 ‘지진’(1974) 등 대재난 영화들이 많이 나온 1970년대의 영화들을 연상시키는 영화인데 이번 영화에서 땅덩어리가 칼로 버터 자르듯이 통째로 뭉텅 절단되는 샌프란시스코는 1906년에 대지진이 일어나 3,000여명이 사망하고 도시의 80%가 화재로 파괴됐다. 이 지진은 1936년에 스펜서 트레이시, 클라크 게이블 및 재넷 맥도널드가 공연한 ‘샌프란시스코’라는 영화로 만들어졌는데 필견의 명화다.      
‘샌안드레아스’는 처음에 맛보기로 LA 소방국 소속 베테런 수색 구조요원 레이(레슬러 출신으로 별명이 ‘록’인 드웨인 잔슨)가 헬기로 절벽에 매달린 자동차에서 젊은 여자를 구출하는 장면으로 시작되는데 이 장면은 스릴 있다.
이어 칼텍의 지진 전문 교수 로렌스(폴 지아매티)가 라스베가스 인근에서 발생한 심한 진동이 릭터기에 기록되자 조교 김박 박사(한국계 윌 윤 리로 세상에 이런 한국 이름도 있는지 금시초문이다)와 함께 조사차 후버댐에 간다. 그리고 지진이 일어나고 후버댐이 터지면서 김 박사는 장렬한 죽음을 맞는다. 아무리 소수계 배우지만 너무 빨리 죽는다. 로렌스는 TV 인터뷰에서 이번 지진의 여파는 미 동부에서도 느낄 수 있다고 말하는데 글쎄올시다 이다.
이어 진도 9.2의 지진이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하는데 먼저 LA에서 일어나면서 최근에 지은 것이 분명한 다운타운의 초현대 고층빌딩이 무너지고 빌딩 꼭대기에 있는 식당에 들렀던 레이와 이혼수속 중으로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대규모의 회사 사장 대니얼(아이오안 그루퍼드)과 동거중인 아내 엠마(칼라 구지노)가 “오 마이 갓”을 내지르며 레이에게 구조를 요청한다.
LA의 할리웃 사인과 함께 빌딩들이 무너지고 사람들이 아우성을 치는 가운데 이번에는 지진이 샌프란시스코를 덮친다. 마침 이 곳에 있던 레이와 엠마의 장성한 딸 블레이크(알렉산드라 다다리오)가 역시 “오 마이 갓”을 내지르며 아버지에게 구조를 요청한다.
지진이 나면서 블레이크가 탄 차가 지하 주차장에 갇히는데 이를 구조하는 남자가 빌딩에서 잠깐 만나 인사를 나눈 영국 청년 벤(휴고 존스턴-버트)과 그의 어린 남동생 올리(아트 파킨슨).
이에 레이는 엠마와 함께 딸을 구하려고 헬기와 자동차 그리고 경비행기를 번갈아 타고 샌프란시스코로 향한다. 그리고 계속해 샌프란시스코가 박살이 나는데 높이 15피트의 쓰나미 파도가 이 도시를 덮치면서 블레이크는 빌딩과 함께 물 속에 갇힌다. *할리웃 외신기자협회(HFPA)의 동료 일본기자 요코에 의하면 일본에서는 이 영화가 상영되지 않는다고 한다. 브래드 페이턴 감독. PG-13. New Line. 전지역. ★★½(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젬마 보버리 (Gemma Bovery)


빵집 주인 마르탱(오른쪽)은 아름다운 육체파 젬마를 감시하며 탐낸다.

이웃집 여인을 탐하지만… 비극적 코미디


제니퍼 존스와 이자벨 위페르 등이 나온 영화로도 만들어진 플로베르의 소설 ‘보바리 부인’의 경량급 로맨틱 코미디(끝은 코미디는 아니지만 코믹한 비극적 사건으로 종결된다)로 프랑스 노르망디 시골의 풍경과 주인공 역의 아름다운 영국산 육체파 젬마 아터튼이 눈부시다. 
크게 나무랄 데는 없는 미풍 같고 시치미 뚝 떼는 코미디인데 주인공 젬마보다는 오히려 옆집에서 젬마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면서 그녀를 탐내는 빵집 주인 역의 명 코미디언 화브리스 뤼시니가 주인공인 셈이다. 
파리에서 출판업을 하다가 걷어치우고 가업인 빵집을 경영하려고 노르망디의 한 작은 마을 고향집으로 아내(이자벨 캉드리에)와 좀 덜 떨어진 10대 아들(케이시 모텟 클라인)과 함께 내려온 마르탱(뤼시니)의 옆집에 눈부시게 아름답고 육체가 탐스러운 영국인 젬마 보버리(아터튼)가 남편 찰리(제이슨 플레밍)와 함께 이사를 온다. 영화는 마르탱의 해설로 진행된다.
지루하고 따분한 시골생활에 좀이 쑤시는 마르탱은 이 때부터 소설 ‘보바리 부인’의 주인공과 이름이 비슷한 젬마를 감시하면서 탐을 낸다. 뤼시니가 딸 수 없는 열매를 찬탄과 욕망의 눈길로 훔쳐보는 연기를 기차게 잘한다.         
역시 따분하기는 마찬가지인 실내 장식가인 젬마가 이 동네에 거대한 저택이 있는 귀족집의 미남이요 신체 건강하고 젊은 아들 에르베(닐스 슈나이더)를 만나면서 둘은 격정에 휩싸인다.  이를 감시하면서 투덜대는 마르탱. 여기에 과거에 젬마와 관계를 가졌던 플레이보이가 나타나 관계의 재연결을 간청하면서 얘기는 비극이 움츠리고 있는 내리막길로 접어든다.
영화는 젬마의 시각이 아니라 마르탱의 시각으로 전개되는데 그래서인지 젬마의 역이 충분히 살아나질 못한다. 아터튼은 육체적으로 감각적이긴 하나 시골생활의 권태와 질식할 것 같은 가정생활의 무료함에 시달리는 여인의 역을 실감 있게 표현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그녀는 눈요깃거리가 되고 말았다. 
영화는 뤼시니가 말아먹다시피 하는데 마지막에 젬마의 집에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의 여주인공 이름과 비슷한 여자가 이사를 오면서 마르탱의 고전소설과 옆집 여인에 대한 호기심에 다시 불을 댕긴다. 6월12일에 미아 와시코우스카가 주연하는 심각한 ‘보바리 부인’이 개봉된다. 성인용. Music Box. 랜드마크(피코+웨스트우드), 타운센터 5(엔시노), 플레이하우스 7(패사디나).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할리웃‘여성영화 전성시대’열리나


‘피치 퍼픽 2’는 15일 개봉 첫 주말 6,900만달러를 벌었다.


남성위주의 할리웃이 계속해 젊은 남자 관객들을 위한 만화 속 수퍼히로들이 판을 치는 액션영화를 양산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들어 여성 팬들을 겨냥한 영화들이 빅히트를 하면서 할리웃이 여성용 영화제작 방향으로 키를 움직이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LA타임스가 보도했다.
최근 ‘여성파워’의 위력을 과시한 영화가 안나 켄드릭과 레벨 윌슨 등 여러 명의 여자 배우들이 주연한 ‘피치 퍼픽 2’. 노래와 춤이 있는 대학교 아카펠라 합창단원들의 코미디인 이 영화는 15일에 개봉, 주말 3일간에 무려 6,920만달러의 흥행수입을 냈다. 이 영화는 감독도 배우이기도 한 여류 엘리자베스 뱅스인데 뱅스는 여성 감독 데뷔작으로 할리웃 사상 최고의 주말 3일간의 수입을 올린 기록을 냈다.
‘피치 퍼픽 2’의 수입은 같은 주말 흥행 2위를 한 ‘매드 맥스: 분노의 길’이 낸 4,540만달러를 훨씬 앞지르는 것이다. 그런데 사실 ‘매드 맥스’의 주인공은 매드 맥스라기보다 샬리즈 테론이 맡은 여전사 퓨리오사라고 할 수 있다. 테론은 매드 맥스 역의 탐 하디 못지않게 액션을 과시하고 있어 이 영화는 남성위주의 액션영화라는 틀 속에 ‘여성파워’를 강조한 영화라고 하겠다.
올 들어 여성영화로서 성공한 것은 이들 외에도 ‘신데렐라’와 ‘그레이의 50가지의 색조’가 있는데 이들은 올 들어 현재까지 흥행수입 3위와 4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경우에 여성영화로서 흥행에 성공한 것은 앤젤리나 졸리가 나온 ‘말리피슨트’와 10대용 최루영화 ‘폴트 인 아우어 스타즈'. ‘폴트 인 아우어 스타즈’는 같은 주말에 개봉된 탐 크루즈 주연의 ‘에지 오브 투모로’의 흥행수입을 앞지르고 4,820만달러를 벌어들였다.
곧 개봉될 여배우 주연의 여성용 영화로 빅 히트가 예상되고 있는 것이 멜리사 맥카시가 첩보원으로 나오는 액션 코미디 ‘스파이’(6월6일 개봉). 이 영화는 역시 맥카시가 주연해 빅 히트한 ‘신부 들러리들’과 ‘히트’를 감독한 폴 휘그가 연출했는데 같은 주말에 개봉될 남성영화 ‘앙투라지’의 흥행을 능가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그런데 휘그 감독은 지금 남자들 대신 맥카시 등 여배우들이 나오는 ‘고스트버스터즈’ 리메이크를 연출 중이다.
이어 7월1일에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나오는 남성영화 ‘터미네이터: 제네시스’에 맞서 개봉되는 여성용 영화 ‘매직 마이크 XXL’과 7월17일에 만화가 원전인 남성영화 ‘앤트맨’에 맞서 개봉될 여자 코미디언 에이미 슈머가 나오는 ‘트레인렉’도 빅 히트가 예상되고 있다.
스튜디오들은 사실 총 관객의 절반을 구성하는 여성파워를 이미 감지하고 있었다. 최근 들어 액션위주의 블락버스터 영화에 여자들을 과거보다 많이 등장시키고 있는 것이 그 좋은 예다. 현재까지 빅 히트를 하고 있는 ‘어벤저스: 얼트론의 시대’에서 스칼렛 조핸슨이 맡은 블랙 위도 역을 보다 폭 넓게 다루고 있고 조핸슨 외에 스칼렛 위치 역으로 또 다른 여배우 엘리자베스 올슨을 기용한 것이 그같은 경우라고 타임스는 말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여성영화의 장르를 로맨틱 코미디나 로맨틱 드라마에만 국한시킬 것이 아니라 액션영화를 비롯한 모든 장르로 확대시켜야 할 것이라고 조언하고 있다. 이들은 ‘피치 퍼픽 2’에 이어 올 여름에 나올 여성영화들이 빅히트가 예상되면서 2015년도 총 흥행수입이 할리웃 사상 초유의 112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인기 여배우들이 나온 여성영화라고 해서 모두 흥행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8일에 개봉된 리스 위더스푼과 소피아 베르가라가 나온 버디 코미디 ‘뜨거운 추격’은 개봉 첫 주말 1,330만달러를 번데 이어 두 번째 주말에는 관객이 59%나 감소했다. 이 영화는 여류 앤 플레처가 감독했으나 여성 팬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할리웃은 아직도 남성위주의 세상이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에 흥행 탑들을 기록한 영화의 주인공들 중 여배우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달랑 12%에 지나지 않는데 이것은 2013년에 비해 3%가 줄어든 수치다. 그리고 지난해에 할리웃의 6대 스튜디오들이 배급한 영화들 중 여자 감독이 만든 것은 불과 4.6%에 지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미 민권자유 유니언은 최근 이 같은 고용 불균형을 수사해 달라고 당국에 의뢰했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아푸’3부작




인도의 벵갈 깡촌에서 태어난 소년 아푸의 삶의 서클을 그린 인도의 명장 사티아짓 레이의 ‘아푸’(Apu) 3부작은 인도 영화를 세계적인 예술영화의 무대에 올려놓은 인생과 인간성에 관한 풍요한 찬미다. 인도 영화계의 마하트마 간디라 불린 레이의 이 3부작은 세계 영화 사상 최고의 걸작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데 비부티부산 배너지의 2권으로 된 베스트셀러가 원작. 영화는 1955년 제1편이 만들어진 뒤 5년간에 걸쳐 3편이 완성됐다.
마치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을 연상케 하는 자연광과 현장을 이용한 영화들은 가난하고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낙천성과 함께 강한 생명력을 구사하는 아푸의 삶을 어려서부터 아버지가 될 때까지 윤회하듯이 아름답고 정직하고 또 민감하게 그렸다.
가슴 다한 연민의 정과 자비롭게 통찰하는 눈길 그리고 시적인 붓질로 인생을 관조한 심오한 영화인데 절제되고 정적인 카메라가 포착한 인간성의 적나라한 내면의 조감도라고 하겠다. 흑백화면이 광채를 발휘, 보는 사람을 아름다운 이미지 속으로 침잠케 만든다.
특히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배우들이 마치 거리에서 만날 수 있는 보통 사람들 같아 작품의 사실성을 더욱 북돋우는데 대화가 별로 많지 않은데도 찌들고 여윈 삶을 헤쳐 나아가는 아푸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의 삶의 궤적이 웅변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고요와 함께 소용돌이치는 역동성이 오묘한 조화를 이루는 영화로 가깝고 상냥하며 비탄적이면서도 삶에 대한 긍정으로 술렁거리는데 이런 영화의 분위기와 내용을 인도의 세계적 시타 음악가인 라비 샨카르의 음악이 뒤에서 효과적으로 반주해 주고 있다.  
1955년에 만든 3부작의 제1편 ‘파터 판찰리’(Pather Panchali)는 ‘작은 길의 노래’(Song of the Little Road)라는 뜻으로 레이의 영화 데뷔작이다.
벵갈의 깡촌에서 평승려인 아버지와 잔소리가 많지만 굳건하고 실제적이며 다정한 어머니 밑에서 태어난 아푸가 검고 큰 눈으로 세상의 경이를 보고(사진) 경험하면서 자라는 얘기다. 카메라가 아푸의 눈에 비친 모든 것이 새롭기만 한 시골 정경을 조용하고 곱게 화폭에 담는다.
아푸의 또 다른 가족은 아푸의 독립심 강한 어린 누나와 죽음의 변두리에서 서성대지만 장난기를 잃지 않은 깡마른 꼬부랑 할머니(이 할머니를 통해 우리는 닥쳐올 죽음을 관조할 수 있다). 아버지는 출장이 잦아 아푸는 여자들 틈에서 자라는 셈이다. 인간적이요 솔직하며 아름다운 영화다.
제2편은 ‘아파라지토’(Aparajito)로 ‘정복되지 않는 사람들’(The Unvanquished). 원래 레이는 속편을 만들 생각이 없었으나 ‘파터 판첼리’가 세계적으로 성공하면서 속편을 만들었다.
아푸의 누나가 병으로 죽으면서 슬픔에 빠진 가족이 시골을 떠나 시끌벅적한 도시 베나레스로 이사 온다. 카메라가 도시의 혼란의 소리와 풍경을 있는 그대로 스크린에 담아낸다. 호기심과 지적 욕구가 많은 10대 소년 아푸가 콜카타에서 공부하며 성장하는 모습과 그와 어머니와의 관계(나는 이 영화를 보면서 성장과정과 비슷한 어머니를 둔 아푸가 나처럼 느껴졌다)를 표현력 풍부하게 묘사했는데 1957년 베니스영화제서 대상인 황금사자상을 탔다.
제3부는 ‘아푸 산사르’(Apu Sansar)로 ‘아푸의 세계’(The World of Apu). 이 영화는 레이가 그의 또 다른 걸작 ‘음악실’(The Music Room)로 세계 영화계의 전설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만들었다.
20대가 된 아푸는 작가로 평생을 살기로 결심하면서 박봉에 콜카타의 달동네에 살면서도 글쓰기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 그의 낙천성과 생명력에 감염이 된다. 어느 날 아푸는 친구와 함께 시골에 있는 친구의 친척집에 놀러 갔다가 남의 부인이 될 젊고 아름답고 총명한 여자와 벼락치기로 결혼을 하게 된다.
아푸와 아내는 콜카타의 쪽방에서 행복한 신혼살림을 하는데 아내가 임신을 하면서 출산 차 친정으로 내려간다. 그리고 아내가 아들을 낳으면서 사망한다. 깊은 슬픔에 빠진 아푸는 아들을 보기조차 마다하고 집을 떠나 방랑의 길로 접어든다. 그리고 그동안 써놓은 귀중한 소설 원고도 바람에 날려 보낸다.
전3부작을 통해 가장 감동적인 장면이 제3편의 마지막 장면. 아푸가 다시 방랑의 길을 떠나기 전 아내의 집에 와 어린 아들과 대면하는데 아들은 아푸에게 돌팔매질로 자기를 버린 아버지를 탓한다. 부자간의 짧지만 긴장감 감도는 갈등이 끝나고 아들을 목마 태우고 미래를 향해 발길을 옮기는 아푸의 얼굴에 미소가 감돈다. 콧등이 시큰해진다. 이로써 아푸의 삶이 한 바퀴 돌아온 셈이다.
레이의 또 다른 명화들로는 ‘데비’(Devi), ‘미들맨’(The Meddleman), ‘체스하는 사람들’(The Chess Players), ‘방문객’(The Visitor) 등이 있다. 나는 ‘아푸’ 3부작을 최근 웨스트LA에 있는 뉴아트 극장에서 아침부터 오후에 걸쳐 오래간만에 다시 봤는데 가득한 사랑에 숙연해 졌었다. 당신의 영혼의 깊이를 더욱 깊이 파주는 평화로운 작품으로 영화의 근본적인 힘을 깨닫게 된다. 디지털로 복원된 ‘아푸’ 3부작이 6월4일까지 뉴아트(11272 샌타모니카·310-281-8223)에서 상영된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