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역은 늘 도전… 날 키울 수 있는 작품 찾아”
비평가들의 혹평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서 빅히트를 한 마이클 베이 감독의 소음과 파괴의 난장판 블락버스터 액션영화‘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의 주인공 마크 왈버그(43)와의 인터뷰가 베벌리힐스의 포시즌스 호텔서 있었다.‘트랜스포머’는 하스브로 장난감을 모델로 만든 영화. 왈버그는 시리즈 3편에 모두 주연한 샤이아 르부프에 이어 제4편에 주연으로 발탁됐는데 비록 얼굴에 잔 수염이 나긴 했지만 나이에 비해 소년티가 났다. 왈버그는 서민적인 모습과 자세로 위트와 농담 그리고 때론 상소리를 서슴없이 섞어가면서 질문에 솔직하고 직선적으로 대답했다. 사람이 매우 겸손해 질문자에게“네”라고 깍듯이 존댓말을 썼는데 도무지 수퍼스타 티를 내지 않아 마치 친구와 대화를 나누는 듯이 편안했다. 그런데 왈버그의 아버지는 한국전에 보병으로 참전한 용사다.
―지금까지 보면 당신과 금발미녀가 공연할 경우 그들은 다 당신의 애인으로 나왔는데 이번에는 당신 딸로 나왔다. 소감이 어떤가.
“난 너그럽게 아버지 역을 맡기로 했다. 금발미녀들이 다 내 애인이었던 것이 바로 어제 같은데 이제 그들의 아버지가 됐다는 것이 우습다. 하기야 내 큰 딸도 지금 11세로 곧 데이트할 때가 됐다. 그리고 난 실제로 아버지 노릇을 즐긴다.”
―당신은 영화에서 자동차 정비공으로 나오는데 실제로 차를 고칠 줄 아는가. 자동차를 몇 대나 가지고 있는가.
“캬부레터가 있는 차는 다 고칠 줄 안다. 식구들이 다 각기 차를 갖고 있어서 집에 차가 몇 대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 내 첫 차는 1971년산 폭스바겐 버그였다. 15세 때 50달러 주고 친구로부터 샀는데 면허도 없이 차를 몰고 동네를 다니다가 견인 당했다.”
―이 영화가 전편들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영화를 속편이 아닌 독립적인 작품으로 만든 것이다. 새 인물들과 악인들이 나오는 신제품이라는 말이다. 그래서 위험부담이 더 크다. 내 역은 보통 사람이 비상한 경우를 만나 불가능한 일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어서 사람들이 공감할 수가 있다. 그리고 마이클은 늘 새로운 것을 고안하는 사람이어서 이 영화에서도 전편들과 다른 혁신적인 것들이 많다.”
―영화에서 당신은 딸을 과보호하다시피 하는데 당신의 두 딸에 대해서도 그런가.
“더 할 것이다. 내가 옛날에 데이트할 때 난 아주 망나니여서 난 그런 남자 녀석들을 잘 안다. 난 내 딸과 데이트하려는 녀석들을 모두 망나니로 본다. 그런 녀석들 안 만났으면 좋겠지만 그것은 불가피한 일이겠다.”
―당신의 드림 카는 무엇이며 속도위반 딱지를 얼마나 받았는가.
“난 제너럴 모터스의 옛날 차들을 좋아한다. 그러나 그것들은 멋은 있을지 모르나 실용적이지 못해 보다 실제적인 차를 선택한다. 최근엔 별로 딱지를 안 받았다.”
―배우로서 컴퓨터 특수효과가 요란한 영화와 대인관계에 치중한 영화 중 어느 것을 더 선호하나.
“처음엔 컴퓨터로 만든 인물과 연기를 한다는 것에 놀라 자빠질 것 같았다. 그러나 하고 보니 재미있더라. 물론 훌륭한 배우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더 좋지만 가끔 이런 ‘쓰레기’ 같은 영화에 나오는 것도 괜찮다. 나 혼자서 독불장군 식으로 설치는 것도 좋았다.”
―아이들이 좋은 길을 걷도록 어떻게 모범을 보이는가.
“충고와 조언을 해도 아이들이란 말을 잘 안 듣게 마련이어서 학교 가기를 싫어들 한다. 좌우간 말은 싸기 때문에 행동으로 모범을 보여줘야 한다. 여덟 살짜리 내 첫 아들은 풋볼만 좋아하고 교회 가기를 싫어한다. 난 가톨릭 신자여서 아들에게 왜 그가 내 신앙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지를 역설한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내가 바른 길로 가고 바른 일을 하며 또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가난하게 자란 당신으로서 아이들의 꿈을 대신 이뤄주려는 생각이라도 하는가.
“내가 못 가졌던 것을 전부 아이들에게 주고 싶은 생각이 있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아이들이 근로의 윤리를 깨닫기를 바란다. 스스로 무언가 창조하면서 가능한 대로 최선의 인간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내 아이들은 다 착하다.”
마크 왈버그(오른쪽)가 트랜스포머 로보트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
―과거에 애인 아버지에게 잘 보이려고 무슨 일을 했나.
“처음으로 본격적인 데이트를 할 때 애인의 아버지에게 잘 보이려고 온갖 감언이설을 사용했지만 영 먹혀들지가 않았다. 내가 애인 오빠의 친구여서 더 마음이 상했다. 하여튼 애인의 아버지는 진짜 심술첨지였다.”
―역을 위해 운동은 얼마나 했는가.
“새벽 2시30분에 일어나 체육관에 가서 운동을 했다. 5개월 반 동안 하루에 15시간씩 촬영을 하면서 뛰고 달리고 치고 박기 위한 맹훈련을 했다.”
―당신은 배우로서 이렇게 성공하리라고 생각했으며 당신에게 도전적인 역은 어떤 것인가.
“가끔 꿈이야 꾸었지만 이렇게 될 줄은 상상도 못했다. 난 그저 꾸준히 일을 했다. 늘 도전적이요 날 키울 수 있는 역을 찾으려고 했다. 대단한 여정이었지만 난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에 대해 더 생각한다. 모든 역은 다 나름대로 도전이다. 이 영화도 마찬가지로 만드는데 재미있었고 또 내 아이들이 볼 수 있는 영화라는 것이 마음에 들었다.”
―비평가들은 이런 특수효과 위주의 영화들은 내용이 부실하다고 비판하는데 그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 어떤가.
“이 영화는 아주 재미있다. 난 언제나 인간적인 요소에 신경을 쓴다. 그리고 가능하면 사실적이요 또 감정적으로 만들려고 애쓴다. 어떤 영화건 어디에 초점을 맞추느냐가 중요하다. 비평가들의 말에 걱정할 필요 없다.”
―당신의 작고한 아버지는 한국전 침전용사인데 생전에 당신에게 어떤 무용담이라도 들려주었는가.
“전부 거짓말로 허풍이었다. 사실은 하나도 없다. 보병이었던 아버지는 앉아서 맥주를 마시면서 내가 얘기해 달라고 조르면 무용담을 들려주었는데 갈수록 뻥이 더 심해졌다. 어머니도 내게 아버지가 하는 얘기는 다 뻥튀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당신은 이제 와서 과거 칼빈 클라인 속옷 광고 모델 한 사실이 잊혀지길 바라는가.
“그런 적 없다. 그 건 그거니까. 난 사람들이 나의 과거가 아니라 내가 현재 하는 일에 따라 날 평가해 주길 바란다. 난 그저 겸손히 좋은 작품을 찾아서 배우로서의 나를 입증하고 그것으로 존경을 받고자 한다.”
―이 영화를 만들면서 기술적인 면에서 당신을 놀라게 한 것이라도 있는가.
“전부 다이다. 놀라운 것은 그 모두가 마이클의 머리에서 나왔다는 점이다. 물론 나도 내 역을 위해 기여한 점은 조금 있지만 이 영화는 순전히 마이클의 머리에서 나온 것이다. 그와의 경험으로 나도 감독하고 싶다는 야심이 생겼다.”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을 원작으로 만든 ‘도박사’에 주연했는데 언제 나오나.
“크리스마스에 나온다. 시간과 장소는 현재의 LA로 나는 도박과 또 다른 것에 중독된 문학교수로 나온다. 각본은 ‘디파티드’를 쓴 빌 모내핸이 썼는데 멋있는 영화라고 자신한다.”
―이 영화는 일부를 홍콩에서 찍었는데 홍콩 방문 소감은.
“처음 갔는데 좋았다. 하루에 여덟 끼는 먹었을 것이다. 음식 정말 맛있더라. 어떻게나 먹어댔는지 마이클이 나보고 절제하라고 조언을 했다. 너무 먹어 살이 찌는 바람에 점점 옷이 몸에 꼭 끼더라.”
―할리웃은 배신과 음모의 협잡꾼들의 세계로 알려졌는데 당신은 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는가.
“난 배우라는 직업을 진짜로 사랑한다. 이 일을 사랑하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 모두들 우정과 관계에 바탕을 두고 일을 해주기를 바란다. 따라서 모든 것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보려고 한다. 너무 부정적인 것에 신경을 쓰면 일하기가 힘들다.” <한국일보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