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4년 12월 29일 월요일

나의 베스트 10

'버드맨'

매년 300여편의 영화를 보지만 가슴을 강렬하게 진동시키는 영화 10편을 고르기가 그리 쉽지가 않다. 보고 나서도 오래도록 잔상을 남기는 것들이 별로 많지가 않다. 할리웃의 메이저들은 예술성보다는 흥행위주의 영화들에 집착하기 때문에 연말 결산 때면 늘 마음이 흡족하다기보다는 어딘가 빈 것 같은 허전함을 느끼곤 한다.    
올해 나의 베스트 10 미국 영화 중 넘버원은 멕시코 감독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나리투가 만든 ‘버드맨’(Birdman·사진)이다. 한물 간 할리웃 스타(마이클 키튼)가 브로드웨이를 통해 재기를 노리는 블랙 코미디로 도전적이요 파격적이다. 현재 상영중이다.
나머지 9편을 알파벳순으로 적는다.

▲‘새 출발’(Begin Again) - 음악과 함께 균열된 관계를 재 연결시키려는 사람들의 노력을 그린 아름다운 드라마. 마크 러팔로와 키라 나이틀리 주연.
▲‘빅 아이즈’(Big Eyes) - 눈이 큰 아이들의 그림으로 유명한 화가 마가렛 킨(에이미 애담스)의 작품을 자기 것으로 속여 명성과 돈을 차지했던 마가렛의 사기꾼 남편 월터(크리스토프 월츠)의 실화. 알록달록하다. 상영중.
▲‘보이후드’(Boyhood) - 소년의 12년간의 성장과정과 소년과 그의 부모의 관계를 12년 동안에 걸쳐 찍은 리처드 링크레이터 감독의 유려한 작품.
▲‘갈보리’(Calvary) - 남이 저지른 죄를 대속하는 아일랜드 작은 마을 신부(브렌단 글리슨)의 심오하고 우스우며 종교적이요 또 세속적인 다크 코미디 드라마.
▲‘폴트 인 아우어 스타즈’(The Fault in Our Stars) - 암을 앓는 두 10대 소년과 소녀(앤셀 알고트와 쉐일린 우들리)의 청순한 사랑이 감상적으로 곱다. 클리넥스 한 상자가 필요하다.
▲‘폭스캐처’(Foxcatcher) - 펜실베니아주의 억만장자 존 E. 뒤판트(스티브 카렐)의 미 레슬링 올림픽 챔피언 데이브 슐츠(마크 러팔로) 살인사건을 다룬 어둡고 긴장감 있는 심리 드라마이자 성격 탐구영화. 상영중.
▲‘미스터 터너’(Mr. Turner) - 19세기 영국의 낭만파 화가 조셉 맥로드 윌리엄 터너(티머시 스팔)의 삶을 얘기한 짙은 물감으로 그린 풍경화와도 같은 150분 짜리 드라마. 터너의 그림과 성격을 탐구했다. 상영중.  
▲‘셀마’(Selma) - 1965년 앨라배마주 셀마에서 일어난 마틴 루터 킹 주니어(데이빗 오이엘로)의 흑인 투표권 확보를 위한 민권운동을 그린 강력한 드라마. 상영중.
▲‘모든 것의 이론’(Theory of Everything) - 영국의 이론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에디 레드메인)의 업적과 그의 부인 제인(펠리시티 존스)과의 사랑과 이혼을 그렸다. 이 영화와 역시 영국인으로 2차 대전 때 나치의 암호를 해독한 알란 튜링(베네딕 컴버배치)의 삶을 그린 ‘이미테이션 게임’(The Imitation Game)을 함께 묶는다. 상영중.
이 밖에 웨스 앤더슨 감독의 기발 난 코미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The Grand Budapest Hotel)과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감독한 호전적인 이라크전 실화 ‘아메리칸 스나이퍼’(American Sniper-상영중)도 잘 만든 영화다.
다음은 나의 베스트 10 외국어 영화들이다. 넘버 원 ‘윈터 슬리프’ 이후는 알파벳 순이다.
★‘윈터 슬리프’(Winter Sleep) - 터키의 한 시골을 무대로 갈등을 겪는 부부관계와 빈부 그리고 힘 있는 사람들과 없는 사람들의 심각한 차이를 고찰한 강력한 196분짜리 작품. 올 칸영화제 대상 수상. 누리 빌지 세일란 감독. 상영중.
▲‘불가항력’(Force Majeure) - 알프스로 스키 휴가를 온 스웨덴의 부르좌 기족이 눈사태를 겪은 뒤 맞는 후유증. 깨어지기 쉬운 부부관계와 남성적인 것의 정체를 묻는 심리 드라마이자 블랙 코미디. 스웨덴영화. 상영중. ▲‘게트’(Gett) - 남편 동의 없이는 이혼이 안 되는 이스라엘에서 사랑 없는 결혼에 시달리는 여자가 이혼소송을 낸다. 여인의 5년간의 법정투쟁 실화를 다룬 긴장감 있는 드라마. ▲‘이다’(Ida) - 예비수녀가 속세를 완전히 떠나기 전 가족을 만나러 갔다가 자신이 유대인임을 알게 되자 집안의 어두운 과거를 캐들어 간다. 폴란드 영화. ▲‘리바이아탄’(Leviathan) - 성경의 욥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러시아 영화. 바렌츠 해안의 땅을 소유한 남자가 이 땅을 노리는 부패한 시장 때문에 생고생을 한다. 31일 개봉. ▲‘레이드 2’(Raid 2)-자카르타 경찰의 부패와 비리를 파헤치면서 아울러 강력한 범죄집단을 무너뜨리기 위해 언더커버로 이 집단에 가담한 형사의 액션 영화. 작렬하는 액션이 장관이다. 인도네시아 영화. ▲‘탠저린’(Tangerine) - 1990년대 초. 전화 속 구 소련 조지아의 아브하지아에 있는 탠저린 농장을 지키기 위해 피난을 거부하는 나이 먹은 에스토니안 남자를 통한 평화의 메시지. 에스토니아영화. ▲‘이틀 낮 하루 밤’(Two Days, One Night) - 동료 직원들의 투표로 공장에서 해고된 여근로자(마리옹 코티야르)가 복직을 위해 동료들의 집을 하나씩 방문한다. 벨기에 영화. 상영중. ▲‘우리가 최고’(We Are the Best) - 로큰롤에 심취한 세 명의 10대 초반 소녀들의 우정과 성장을 그린 앙증맞은 덴마크 영화. ▲’와일드 테일즈‘(Wild Tales) - 6편의 기차게 재미있고 엽기적인 단편들로 구성된 아르헨티나영화.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                 
             

언브로큰 (Unbroken)

와타나베 포로수용소장은 루이를 목검으로 무차별 구타한다.

인간의 생명력 다룬 전쟁실화“다소 밋밋”


인간의 불굴의 생명력에 관한 전쟁실화. 앤젤리나 졸리의 두 번째 감독 작품으로 훌륭하나 졸리의 고고한 이상을 제대로 다 구현치는 못했다. 졸리는 2011년에도 전쟁의 비인간화를 다룬 ‘인 더 랜드 오브 블러드 앤 허니’를 만들었는데 이 역시 졸리의 의식을 제대로 살리지 못했었다.
2014년 7월 97세로 사망한 루이스 잠페리니의 2차 대전 태평양전쟁 참전 실화인데 영화 전반은 해상 조난을 그린 ‘파이의 인생’과 ‘올 이즈 로스트’를 연상시키고 후반은 가혹한 ‘콰이강의 다리’를 닮았다. 여러 부문에서 오스카상을 노리고 나왔는데 골든 글로브상 후보에서는 완전히 물을 먹었다.
뛰어난 기능인의 솜씨로 별 흠잡을 데 없이 준수하게 만들었으나 47일간의 해상 표류와 2년간의 끔찍한 포로수용소 생활을 그린 영화가 피와 땀이 결여됐다. 졸리의 정열과 드높은 예술정신 그리고 강렬한 영화제작에 대한 의무감이 느껴지기는 하나 극적인 강한 충격과 에너지가 부족하다. 더럽고 냄새 나고 또 거칠고 사납고 내장이 들여다보여 할 영화가 악착같은 근성이 모자라고 말끔히 소독이 된 것 같아서 감동을 느낄 수가 없다. 마치 파도가 잔잔한 태평양 바다처럼 펑퍼짐한 영화다.
그러나 주인공 루이스 잠페리니 역의 잭 오코넬의 뛰어난 연기와 탁월한 촬영과 음악 및 믿기 어려운 생존투쟁 실화인 내용 등 여러 가지로 볼만하다. 이 영화는 일본군을 냉혹한 학대자로 묘사했다고 해서 일본이 졸리에 대한 보이콧운동을 펴려고 한다는 보도와 함께 잔인한 포로수용소 소장으로 나온 일본의 인기 팝가수 미야비에 대한 자국내 비판도 일고 있다. 원작은 로라 힐렌브랜드의 소설.
1943년 5월27일 일본 기지를 공격하던 미군 폭격기가 태평양에 추락하면서 8명이 죽고 루이스(루이라고 부른다-오코넬의 얼굴표정 연기가 아주 좋다)와 조종사 러셀 앨란 필립스 대위(돔날 글리슨)와 기총사수 프랜시스 맥나마라(핀 위트락) 등 3명만 살아남는다. 여기서 영화는 플래시백으로 루이의 과거를 보여준다.
캘리포니아주 LA 인근의 토랜스 태생인 루이는 어렸을 때 사고뭉치였으나 달리기를 잘해 고교 육상선수(‘토랜스의 토네이도’라 불렸다)로 발탁되고 이어 베를린 올림픽에도 출전한다. 
셋은 두 개의 구명 래프트에 의존해 기아와 갈증 그리고 태양과 상어 및 일본 제트기의 폭격 등 온갖 악조건을 견디어내면서 구출을 기다리다가 한 달 만에 맥나마라는 숨진다. 그리고 표류 47일 만에 루이와 필립스는 일본군에 의해 발견된다. 별 일도 없는 해양 표류 장면이 너무 길다. 그리고 포로수용소 장면도 길다. 이를 잘라 137분의 상영시간을 줄였어야 한다. 
둘은 여기서 헤어지고 루이는 도쿄의 오모리 연합군 포로수용소(그는 1945년 3월에 나오에추 수용소로 이송된다)에 수감되면서 루이의 필설로 다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참혹한 악몽이 시작된다. 별명이 ‘새’인 새디스틱한 수용소 소장 미추히로 와타나베(미야비)가 반항정신이 강한 루이를 점찍고 가혹한 학대를 하는데 그는 특히 자기가 들고 다니는 목검을 사용해 루이에게 가차 없는 폭행을 행사한다. 와타나베의 이런 끔찍한 가혹행위는 자기와 비슷한 강한 생명력을 루이에  대한 질투의 표시라는 것이 느껴진다. 이런 내용의 영화가 등급 PG-13이라는 것만 봐도 영화의 온순함을 알 수 있다. Universal. 전지역. ★★★½(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


인터뷰 (The Interview)

김정은이 데이브를 소련제 탱크 안으로 초청해 무기를 자랑하고 있다.

‘정치풍자’불구 유치하고 어설픈 코미디


영화를 만든 컬럼비아의 모회사 소니 엔터테인먼트의 컴퓨터 해킹으로 영화가 나오기도 전에 세계적 화제가 된 넌센스 코미디로 연출력이 고르지 못한 어설픈 스케치 코미디식의 작품이다. 물론 우습기는 하지만 어리석고 거칠고 상스럽고 또 음탕하고 유치한데 영화에서 암살의 표적이 되는 김정은의 아버지 김정일을 조롱한 만화영화 ‘팀 아메리카: 월드 폴리스’가 이 보다 훨씬 낫다.     
정치풍자 영화의 옷을 입은 영화이지만 그러기엔 수준 미달이다. 그냥 두서없이 늘어놓은 ‘새터데이 나잇 라이브’의 한 스케치로 마음대로 자란 아이들 장난질을 보는 것 같다. 섹스와 드럭과 음주와 상소리의 난장판으로 보면서 낄낄대며 웃으면서도 한심하다는 생각이 든다. 
태블로이드 인기 TV쇼(영화는 이런 쇼에 대핸 조소가 섞인 비판이기도 하다)의 사회자 데이브 스카이라크(제임스 프랭코가 심한 오버액팅을 한다)는 별로 탐탁지 않게 생각하는 쇼의 제작자 아론(세스 로갠-공동 감독에 공동 각본)을 꼬드겨 자기 쇼의 팬인 김정은에게 인터뷰를 청한다. 뜻밖에도 좋다는 회신이 온다. 
데이브는 미디어 사상 전무후무한 단독 인터뷰를 하게 돼 좋아서 길길이 날뛰는데 이 때 CIA의 예쁜 여자 요원 레이시(리지 캐플랜)가 둘을 찾아와 조국과 세계 평화를 위해 김정은을 암살해 달라는 부탁을 한다. 둘은 이를 수락하는데 레이시가 섹시하지 않았더라면 “노”라고 했을지도 모른다.
평양에 도착한 둘은 시가를 태우는 김정은(한국계 코미디언 랜달 박이 체중을 늘리고 김정은의 헤어스타일을 한 채 아주 잘 하는데 그냥 우스운 연기가 아니라 매우 민감하고 깊이가 있 다)의 융숭한 접대를 받는다. 김정은은 데이브만 개인 주색을 겸한 대마초 파티에 초청하고 또 소련제 탱크 안으로도 안내한다. 
재미있는 부분은 데이브와 김정은의 농구장면. 이 장면은 농구광인 김정은의 초청을 두 번이나 받고 평양에 간 데니스 로드맨의 북한 여행을 상기시키는데 아마 그도 데이브와 같은 대접을 받았을지도 모른다.      
둘을 돌보는 총책은 겉으로는 세나 안은 따뜻한 도전적인 섹스 덩어리 숙(캐나다의 한국계 다이애나 방이 매운 연기를 잘 한다). 아론이 숙에게 반하는데 숙도 마찬가지.  
그런데 데이브는 자기를 친구처럼 대해주는 김정은에게 호감을 갖게 되면서 그를 암살할 계획에 대해 주춤하다가 여차 저차 하여 제 정신을 차리고 전 세계적으로 방영되는 김정은 인터뷰에 들어간다. 백두산에서 나왔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순종 한국산 호랑이도 나온다. 세스 로갠과 에반 골드버그 공동 감독. R. Columbia. 일부지역.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

시집 출간한 커크 더글라스

커크 더글라스와 아내 앤.


98세 전설적 수퍼스타, 아내에게 띄우는‘연시’


할리웃의 전설적인 수퍼스타 커크 더글라스가 12월9일 98세가 되었다. 1996년 거의 치명적인 뇌졸중을 일으켜 그 후유증으로 언어장애가 있고 지팡이를 짚고 다니는 쇠약한 몸이지만  여전히 강한 생명력과 좋은 유머감각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베벌리힐스에 아내 앤과 함께 살고 있다. 
더글라스는 최근 시집‘인생은 시’(Life Could Be Verse)를 출판했다. 그의 첫 책은 1988년에 쓴 자서전‘넝마주이의 아들’인데 2012년에는 할리웃의 블랙리스트를 깨는데 앞장 선 뒷얘기를 다룬‘나는 스파르타커스!’를 출판했다.
‘인생은 시’는 사랑과 상실과 인생에 있어 중요한 것에 대한 회고록이자 60년을 함께 해로한 아내 앤에게 바치는 연애편지로 더글라스의 마지막 책이 될 것이다. 더글라스는 1953년 파리에서 자기 영화 ‘사랑의 행위’의 홍보를 맡았던 앤을 만났는데 최근 LA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더 앤을 사랑한다”고 고백했다.    
그의 시 ‘로맨스는 80에 시작하지/난 그것을 알고도 남지/나는 내게 사랑이 그렇다는 것을/ 얘기해 주는 여자와 살고 있지’는 그의 이런 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더글라스는 1946년 느와르 ‘마사 아이버스의 이상한 사랑’으로 데뷔한 후 그를 스타로 만들어준 ‘챔피언’(1949)과 ‘악인과 미녀’(1952) 그리고 반 고흐로 나온 ‘생의 욕망’(9156) 등으로 오스카 주연상 후보에 올랐으나 상은 못 탔다. 더글라스는 뇌졸중 후에서야 오스카 명예상을 받았다. 한편 그는 2011년 오스카 시상식에 깜짝 시상자로 나왔었다.
더글라스의 또 다른 유명한 영화들로는 ‘에이스 인 더 호울’과 ‘영광의 길’ 및 ‘O.K. 목장의 결투’ 등이 있다. 
더글라스의 생애에 있어 가장 빛나는 일은 1950년대 말 아직도 할리웃에 남아 있던 좌경 영화인들에 대한 블랙리스트를 파괴한 것이다. 그는 자신이 제작과 주연을 겸한 사극 ‘스파르타커스’(1960)의 각본을 당시 블랙리스트에 올라 있던 달턴 트럼보에게 맡긴 뒤 영화 크레딧에 그의 실명을 정식으로 올렸다. 이를 계기로 할리웃의 블랙리스트가 사라졌다.       
시와 자전적 이야기 그리고 영화와 가족사진으로 짜여진 시집은 더글라스기 낸 책 중에 가장 사랑하는 것으로 그는 한 동안 자기가 시를 쓰는 것을 감추었으나 나이 98세에 용기를 얻어 냈다고 한다.                         
더글라스는 대학시절부터 시를 썼는데 세인트 로렌스 대학에 다닐 때 교실의 자기 앞 자리에 앉아 있던 빨강머리의 여학생에게 빨강머리를 찬미하는 시를 써 보내 2년간 데이트를 했었다고 인터뷰에서 말했다. 
더글라스는 또 자신이 연기뿐 아니라 브로드웨이에서 노래도 부르는 배우로 성공하고 싶었다고 고백했다. 그는 1944년 뮤지컬 ‘온 더 타운’에 캐스팅됐으나 노래 ‘론리 타운’의 고음에 이르지 못해 퇴짜를 맞았다고 한다. 
비록 브로드웨이에는 서지 못했지만 더글라스는 여러 편의 영화에서 콤비를 이룬 버트 랭카스터와 함께 오스카 쇼에 나와 춤추고 노래를 불러 한을 풀었다. 이 밖에도 더글라스는 디즈니의 1954년 작 모험영화 ‘해저 2만리’에서도 ‘웨일 오브 어 테일’을 노래해 잠수함에 동승한 물개의 박수를 받은 바 있다. 
더글라스의 아들 마이클도 오스카상을 받은 제작자이자 배우로 둘은 매우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