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7년 3월 24일 금요일

CHIPS


폰치(왼쪽)과 조가 캘리포니아 고속도로를 순찰하고 있다.

TV시리즈‘고속도로 순찰대’리메이크 영화


‘이 영화는 결코 캘리포니아 하이웨이 패트롤(CHP)의 승인을 받지 않았습니다’라는 자막으로 시작되는 영화는 지난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 초까지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동명 TV시리즈의 리메이크다. 
두 CHP 경찰인 존 베이커와 프랭크 ‘폰치’ 폰체렐로의 우정과 의리와 액션을 그린 시리즈에서 존으로는 래리 윌칵스가 그리고 폰치로는 에릭 에스트라다가 각기 나왔었다. 그런데 에스트라다는 리메이크 끝에 구급차 요원으로 캐미오로 나오나 윌칵스는 시리즈의 영화화에 반대하는 성명까지 냈었다.
영화를 보면서 윌칵스가 리메이크에 반대한 까닭에 수긍이 갔다. 코미디언 댁스 쉐파드가 각본을 쓰고 감독하고 주연도 한 액션 코미디는 전형적인 저급한 할리웃 메이저 작품으로 거칠고 조야하고 상스럽고 음탕하다. 
얘기란 터무니없고 빈약하기 짝이 없는 대신 폭발과 파괴, 자동차와 오토바이 추격과 스턴트 그리고 저속한 농담과 음담패설과 성적 제스처 및 노출된 여자의 젖가슴 등이 나오는 영화로 젊은 세대들에게 어필하려고 기를 쓰고 있다.
성격이 정 반대인 두 남자가 한 팀이 돼 티격태격 하면서도 서로의 다른 점을 극복하고 우정과 충성과 의리로 뭉쳐 나쁜 놈들을 소탕하는 ‘버디 캅’ 영화요 ‘브로맨스’ 영화로 ‘배드 보이즈’와 ‘리설 웨펀’의 모조품과도 같다.       
40대의 존 베이커(쉐파드)는 X-게임 모터사이클리스트로 온 몸의 뼈가 다 부러졌을 정도로 몸이 나빠져  현장에서 은퇴하고 진통제를 밥 먹듯이 하면서 산다. 그리고 허영에 들뜬 아내 캐런(크리스튼 벨-쉐파드의 실제 아내)으로부터 이혼을 당했다. 
그래서 존은 새 출발을 하고 아내와 재결합을 추진하려고 CHP 대원모집에 응한다. 존은 모터사이클을 기차게 잘 타 합격한다. 존의 파트너인 폰치(마이클 페냐)의 본명은 카스티요로 그의 진짜 직업은 마이애미의 베테런 FBI요원. 영화는 처음에 카스티요의 마이애미에서의 마약범 소탕장면을 보여준다. 
카스티요가 폰치라는 이름으로 위장하고 CHP 대원이 된 까닭은 연쇄 현금 무장 호송차의 강도사건을 수사하기 위해서인데 사건의 배후에 CHP 대원들이 있다는 정보를 입수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폰치라는 이름으로 존의 파트너가 된 것이다. 그런데 폰치는 섹스 중독자다. 
분주히 티켓을 발부하는 고지식한 존과 뒷골목 범죄 수사에 능한 거들먹거리는 베테런 폰치는 사사건건 대립을 하는데 존이 뒤늦게 폰치의 정체를 알게 되면서 둘은 합세해 강도사건을 해결한다. 
강도사건의 혐의자 중 하나가 고참 CHP 대원 레이 커츠(빈센트 도노프리오). 그리고 존과 폰치는 각기 동료 대원 에이바(로사 살라자르)와 린지(제시카 맥나미)로부터 적극적으로 구애를 받는다. 
폰치는 사건을 해결한 뒤 CHP가 좋아 LA에 남는데 이 영화가 히트하면 속편이 나올 것이다. R. WB. 전지역. ★★1/2(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프란츠(Frantz)


아드리엔(왼쪽)과 안나가 호수가에서 서로의 의중을 탐지하고 있다.

진실과 거짓, 화해와 용서의 메시지를 담은 작품


때로는 거짓말이 진실보다 더 아름답고 슬픔을 치유하며 또 증오를 화해와 용서로 바꾸어 놓을 수 있다는 것을 고요하고 담담하게 그린 프랑스영화다. 프랑스의 프랑솨 오종 감독의 작품으로 무대가 독일이어서 대사가 대부분 독일어이며 또 흑백이다. 
흑백촬영이 뛰어나게 아름다운 한 폭의 풍경화와도 같은 작품인데 내용은 매우 심오하고 복잡하다. 진실과 거짓 그리고 죽음과 슬픔 또 화해와 용서를 말한 평화적 메시지를 담은 영화로  특히 주인공들의 내밀한 내면 묘사가 좋은 연기와 함께 섬세하고 깊이 있게 다루어졌다. 감동이 서서히 가슴 속으로 밀려드는 작품이다.
1차 대전 직후 독일의 한 작은 마을 올덴부르크. 아름답고 총명한 안나(파울라 베어)는 전사한 약혼자 프란츠(안톤 폰 룩케)의 엄격하나 마음은 자상한 의사인 아버지 한스 호프마이스터(에른스트 스퇴츠너)와 그의 부드러운 아내 마그다(마리 그루버)와 함께 산다. 
어느 날 안나는 프란츠의 무덤에 한 젊은 남자가 꽃을 놓는 것을 목격한다. 이 남자는 안나에게 자기는 프란츠가 전쟁 전 프랑스에서 공부할 때 그와 절친해진 아드리엔(피에르 니네이)이라고 소개한다(회상 장면이 칼러로 나온다). 그리고 안나는 아드리엔을 프란츠의 부모에게 소개한다. 
모든 프랑스 사람이 자기 아들을 죽였다고 생각하는 한스는 처음에는 아드리엔을 받아들이기를 망설이나 안나와 마그다는 프란츠를 잘 아는 아드리엔을 통해 프란츠의 얘기를 들으면서 마음의 위로를 받는다.   
아드리엔이 마을에 묵는 동안 안나와의 관계가 가까워지고 안나는 서서히 이 신비로운 적국의 남자에게 마음이 이끌린다. 그리고 한스와 마그다도 아드리엔을 마치 아들처럼 받아들인다. 한편 마을의 나이 든 크로이츠(요한 폰 뷜로)는 자기를 마다하는 안나에게 끈질기게 구혼한다.
아드리엔이 귀국한 뒤 안나의 편지에 대답이 없자 안나는 그를 찾아 프랑스에 도착한다. 안나는 한스가 귀족집 아들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안나는 프랑스에 머물면서 한스와 마그다에게 편지를 쓴다. 끝이 관객이 예상하던 길에서 벗어난다. 
PG-13. Music Box. 뉴아트(310-473-8530) 웨스트팍8(어바인) 리전스(라구나 니겔), ★★★1/2(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해리엣 로빈스




해리엣 로빈스는 죽음의 침상에서도 영화를 봤다. 귀가 잘 안 들려 자막이 있는 외국어 영화들을 봤는데 해리엣은 원래 외국어 영화에 정통하고 또 그 것들을 사랑했다. 해리엣이 얼마 전 96 세로 타계했다.
나는 해리엣을 생전 나의 ‘영화 대모’라 부르며 친하게 지냈었다. 해리엣과 역시 영화통인 해리엣의 남편 샘과 나는 종종 우리 집에서 멀지 않은 해리엣의 집에서 술을 들면서 영화 얘기를 나누곤 했다. 샘은 해리엣 보다 두 해 먼저 세상을 떠났다.
내가 해리엣을 나의 ‘영화 대모’라고 부른 까닭은 내가 해리엣 때문에 LA영화비평가협회(LAFCA) 회원이 됐기 때문이다. 내가 항상 등산모를 쓰고 다니던 해리엣을 알게 된 것은 영화담당 기자들을 위한 시사회장에서였다.
LAFCA 회원이던 해리엣은 나를 볼 때마다 “다양한 민족과 문화로 구성된 LA의 코리안 커뮤니티를 대신해 미스터 팍이 우리 회원이 되기를 권한다”며 나를 동료 회원들에게 소개하면서 즉석 로비를 하곤 했다.
이와 함께 내가 LAFCA 회원이 되는데 큰 힘을 써준 사람이 홍보회사 포가쳅스키사(현재의 MPRM)의 한국계 부사장 로라 김이었다. 로라는 한편으로는 주저하는 나를 다그치고 또 한편으로는 당시 LAFCA회장이었던 엠마누엘 레비(현재 나와 함께 할리웃 외신기자협회 회원)에게 적극적인 로비를 하면서 나를 밀어줬다.
내가 LAFCA 회원 가입을 망설였던 이유는 한국어로 영화평을 썼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 때 스페인어로 글을 쓰는 라 오피니언 기자와 스페인어로 방송하는 유니비전 기자가 LAFCA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어 영어 아닌 외국어로 글을 쓰는 나의 가입이 가능했다. 그런데 지금 두 스페인어 언론매체는 LAFCA 회원이 아니다.
두 사람의 적극적 지원 속에 나는 지난 1998년 4월 해리엣과 LA타임스의 영화비평가 케네스 투란의 추천과 회원들의 심사와 투표를 거쳐 LAFCA 회원이 되었다. 당시 LA타임스, 타임, 뉴스위크, 버라이어티, 할리웃 리포터 및 USA 투데이 등 막강한 언론매체의 기자들로 구성된 LAFCA에 가입했으니 감개가 무량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그 뒤로 나는 해리엣을 나의 ‘영화 대모’라 불러왔었다.
지난 1975년에 창립된 LAFCA는 LA지역에서 활동하는 활자, 방송 및 전자매체 영화비평가들로 구성된 권위 있고 영향력 강한 단체로 현 회원은 54명. 나는 지난 2006년에는 골든 글로브 시상식을 주관하는 할리웃 외신기자협회(HFPA) 회원이 됨으로써 나의 ‘아메리칸 드림’을 이룬 셈이다. 해리엣 덕분이라고 하겠다.
부산 피난시절 꼬마가 혼자서 대낮부터 무성영화를 보면서 영화란 눈을 뜨고 꾸는 꿈이란 것을 깨달은 뒤로 나는 지금까지 끊임없이 백일몽을 꾸고 있다.
해리엣은 지난 1940년대 초 뉴욕에서 LA로 이주, 권위 있는 액터즈 랩과 관련해 일하면서 연극과 영화를 사랑하게 됐다. 이어 샌프란시스코로 올라가 극단 레이버 디어터 작품을 유엔을 위해 공연하는 일을 돕다가 이 도시에서 만난 샘과 결혼, 1950년대 초 둘이 함께 다시 LA로 돌아왔다.
이어 독립영화 배급사에 고용돼 영화를 사기 위해 연중 내내 영화시장과 칸, 토론토 및 몬트리얼 등 영화제를 찾아 다녔다. 나도 오래 전에 업무 차 토론토영화제에 온 해리엣과 샘을 만난 적이 있다. 이런 활동을 하면서 해리엣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외국인 감독과 배우들을 알게 됐고 외국어영화의 전문가가 되었다. 나도 해리엣과 샘처럼 할리웃영화 보다는 외국어영화를 더 좋아해 우린 만나면 주로 외국어영화에 관해 얘기를 나눴었다.
배급회사를 떠난 해리엣은 자기가 본 영화에 대해 비평을 써 영화를 선전하겠다고 결심했다. 그리고 여러 미디아에 기고를 하면서 지난 1980년대 초 LAFCA회원이 되었다. 이와 함께 해리엣은 필르멕스영화제를 포함해 LA지역 영화제와 특별행사에 관여했고 LA 인근 베니스의 폭스베니스극장의 외국어 영화상영을 적극적으로 주선했다. 해리엣은 이밖에도 UCLA 필름&TV 아카이브의 ‘비평가들의 선택’ 프로그램에 관여하면서 당시만 해도 무명씨였던 독립영화인인 찰스 버넷감독 등의 영화를 대중에게 알리는데 기여했다.
해리엣과 파이프 담배를 즐기던 샘은 늘 시사회에 함께 참석하곤 했다. 나는 이들을 친구 겸 부모처럼 여기면서 우정을 즐겼었다. 항상 명랑하고 활기찬 만년 소녀 같던 해리엣은 양로병원의 침상에 누워서도 LAFCA회원들에게 외국어영화를 갖다 달라고 부탁해 영화를 봤다.
내가 해리엣에게 은혜를 갚은 것이 있다면 해리엣이 나이를 먹으면서 글 쓸 매체를 찾지 못하고 있을 때 우리 신문에 그의 글을 번역해 게재한 것이다. 이제 해리엣은 하늘에서 샘과 함께 영화를 보고 있을 것이다. 날 만나면 늘 “H.J.”하며 반가워하던 해리엣의 음성이 귓전을 맴돈다. 굿바이 해리엣.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