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8년 4월 1일 일요일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


와츠가 가상현실 용 안경을 쓰고 ‘오아시스’ 안으로 들어갈 동작을 취하고 있다.

가상현실 속에서 펼치는 스필버그작 모험과 액션


컴퓨터 특수효과(CGI)가 마음껏 재주를 뽐내는 가상현실(VR) 액션 모험영화로 CGI가 판을 치는 바람에 실제 사람들은 뒷전에 머물러 있는 형편이다. 스티븐 스필버그가 동심으로 돌아가 컴퓨터 게임을 즐기면서 1980-1990년대의 영화와 노래 등을 그리워하고 있다.
컴퓨터에 중독이 된 요즘 10대들과 젊은이들이 즐겨 볼 영화로 컴맹이나 CGI보다 실제를 선호하는 나이 듬직한 사람들이 볼 영화는 아니다. 상영시간 140분짜리 컴퓨터 게임으로 주인공으로 나오는 두 젊은 남녀 배우들의 연기나 화학작용이 신통치 못해 흥미를 반감시킨다.
2045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도시 오하이오 주의 콜럼버스. 빈부 차가 심한 도시에서 층층이 쌓인 RV 트레일러에 사는 청년 웨이드 와츠(타이 쉐리단)가 주인공. 사람들은 시간만 나면 VR 안경을 쓰고 기술천재 제임스 할리데이(마크 라일런스)가 창조한 온라인 가상현실 세상인 ‘오아시스’에 들어가 자기가 되고 싶은 게임이나 만화나 영화의 인물이 되어 액션과 모험을 즐긴다. 
영화 ‘비틀주스’의 주인공이 될 수도 있고 배트모빌을 타고 달릴 수도 있으며 무중력 상태에서 춤도 즐길 수가 있다. ‘비틀주스’ 외에도 ‘트론’과 ‘아이언 자이언트’를 비롯해 구닥다리 비디오 게임 등이 등장하면서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런데 최근에 죽은 할리데이가 ‘오아시스’를 찾는 사람들에게 자기가 만든 3개의 단서를 모두 풀고 부활절 달걀을 찾는 사람에게 자기 재산과 함께 ‘오아시스’를 주겠다는 유언을 남기면서 너도 나도 가상현실 속으로 달걀을 찾으러 뛰어든다. 영화는 가상현실과 진짜 세상을 오락가락한다.
와츠의 가상현실 속 화신 이름은 예수의 성배를 찾은 중세 기사 파르지발. 그와 그의 단짝 액 그리고 모터사이클을 타는 용감무쌍한 소녀 아트3미스(올리비아 쿡)와 함께 두 일본 소년 다이토(윈 모리사키)와 쇼토(필립 자오) 등이 5인조를 결성해 다른 경쟁자들에 앞서 달걀을 찾으려고 ‘오아시스‘’ 안으로 들어가면서 온갖 환상적인 액션과 모험을 경험한다. 액의 화신은 반인 반로봇인 거대한 흑인이고 아트3미스의 화신은 만화 속 인물 모습.
여기에 참여하는 것이 ‘오아시스’를 독차지하려는 굴지의 회사 사장 놀란 소렌토(벤 멘델손). 소렌토가 5인조를 처치하기 위해 가상현실 속으로 암살범들과 인간 사냥꾼을 파견하면서 이들과 5인조 간에 결사 대결이 일어난다. 
달걀을 찾기 위해 통과해야 할 첫 번째 관문은 초고속 자동차 경주에서 이기는 것. CGI로 만든 스필버그의 ‘주라기공원’의 T-렉스와 킹콩 등 온갖 장애물들을 피해 달리는 자동차 액션장면이 볼만하다. 
누가 궁극적으로 달걀을 찾는지는 불문가지의 일. 빅 스크린 용 컴퓨터 게임으로 스필버그가 과거를 그리워하며 만든 영화다. PG-13. WB.  ★★★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제미니(Gemini)


LA 형사 에드워드가 살인사건의 용의자인 질(왼쪽)을 심문하고 있다.

할리웃스타를 죽인 살인범은 누구?


할리웃 스타의 명성의 대가와 자기 정체 그리고 고용관계이자 친구인 두 여인의 관계를 범죄영화 식으로 다룬 느와르 영화로 LA의 밤과 함께 코리아타운을 비롯한 LA의 구석구석이 현혹적으로 포착된 LA 영화다. 살인 미스터리이지만 살인사건은 두 주인공의 인물과 성격을 탐구하기 위한 하나의 구실로 쓰이고 있다. 
특히 LA의 밤을 헤집고 다니면서 짙은 검은색을 바탕으로 네온빛과 으스름한 황금빛을 써 팜트리와 초현대식 건물과 옛 건물 등을 마치 사진작가가 찍은 사진처럼 보여주는 촬영이 자극적인데 인물만큼이나 이런 건물들과 LA의 여러 장소가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다.
또 하나 멋있는 것은 재즈기가 짙은 음악이다. 작품 전체를 스며들면서 영화의 상존하는 위험성을 잘 대변하고 있다. 스타일 멋있는 소품인데 서스펜스 있게 나가던 영화가 끝에 가서 맥이 빠지고 또 결말 부분이 다소 믿기가 어려운 것이 흠이다. 
할리웃의 잘 나가는 신성 헤더(조이 크래비츠)는 명성과 파파라치와 광적인 팬들 그리고 소셜 미디어에 넌덜머리가 나 이런 것들을 피하려고 애를 쓴다. 그리고 촬영 직전에 출연하기로 한 영화마저 보이콧한다. 이의 뒷바라지를 하는 것이 헤더의 비서 겸 친한 친구인 질(롤라 커크). 늘씬한 모델 트레이시(그레타 리)를 비밀 애인으로 둔 헤더는 막 남자애인으로 역시 배우인 데빈(리브 카니)과 연을 끊었다. 헤더가 작품 출연을 거부하면서 뿔이 하늘 끝까지 난 것은 작품의 감독이자 각본가인 그렉(넬슨 프랭클린)과 헤더의 에이전트 제이미(미셸 포브스). 
헤더가 질을 시켜 그렉에게 작품 출연 거부를 통보한 뒤 뒤늦게 나타난 헤더를 찾아와 사진을 찍자고 요구하는 여자가 광적인 팬인 시에라(제시카 파커 케네디). 이 시에라가 곧이어 일어날 살인사건의 중요한 단서가 된다. 
헤더가 질에게 신변의 위험을 느낀다며 질의 권총을 빌려간 뒤 곧이어 헤더가 집에서 살해된다. 이 사건을 수사하는 형사가 한국계인 에드워드 안(존 조가 제대로 사용되지 못했다)으로 질이 살인 용의자로 지목된다. 
여기서부터 질은 에드워드를 피해 도주하면서 나름대로 범인을 찾는데 데빈, 트레이시, 그렉 및 제이미 등이 다 범인일 가능성이 있다. 
헤더가 트레이시의 모터사이클 옷을 입고 심야에 모터사이클을 타고 달리는 장면이 멋있다. 연기들이 좋은데 특히 커크의 차분한 연기가 좋다. 조를 더 유용하게 쓰지 못한 것이 유감이며 TV 인터뷰 형식으로 끝나는 결말 처리가 아쉽다. 아론 캐츠 감독. R등급. ★★★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건 크레이지 U.S.A.


마침내 학교 교직원들이 총을 차고 출근하게 됐다. 최근 플로리다 주는 학교의 코치와 카운슬러 및 사서들의 교내 총기 휴대를 허용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는 얼마 전 파크랜드의 한 고등학교에서 일어난 대형 총기살상 사건에 대응한 조치다. 이 참사를 계기로 지난 24일에는 미 전국에서 젊은 학생들이 강력한 총기규제를 요구하는 시위에 참석, 다음 선거에서 총기규제에 미온적인 정치인들을 갈아치우겠다고 선언했다.   
플로리다의 법안이야말로 근시안적이요 가히 희극적인 조치다. 코치나 카운슬러가 부부싸움이라도 하고 출근해 아직도 화가 안 풀려 소지한 총을 쏘면 어떻게 하겠는가. 간디는 “눈에는 눈으로는 온 세상을 눈멀게 만든다”고 말했는데 이런 ‘총에는 총으로’ 식의 대처야 말로 또 다른 총기참사를 불러올 소지를 다분히 안고 있다.
미국에서는 학교뿐 아니라 교회에도 총을 차고 들어가 예배를 볼 수 있다. 2016년 미시시피 주는 훈련을 받은 특정인들이 총을 소지하고 교회에서 예배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또 텍사스 주에서는 대학교에 총을 갖고 들어가도 되는 법안이 통과됐다. 바야흐로 미국은 서부시대로 돌아가고 있다고 하겠다.
서부시대는 총으로 개척된 시대다. 개척자들이 미 대륙의 원주민인 아메리칸 인디언들을 살육하고 서부를 정복하는데 일등공신 노릇을 한 것이 연발장총 윈체스터다. 윈체스터는 그래서 미국을 상징하는 무기로 취급된다.
많은 웨스턴에 나오는 장총이 다 이 윈체스터인데 이와 반면 서부시대 건맨들이 차고 다니다 결투할 때 쓰던 권총으로 유명한 것이 콜트다. 현대에 들어와서 제조된 세상에서 가장 막강한 파괴력을 지닌 권총은 ‘더티 해리’(Dirty Harry)에서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쓴 .44 매그넘(사진)이다.  윈체스터를 찬양한 걸작 웨스턴이 제임스 스튜어트가 나온 ‘윈체스터 ’73‘(Winchester ‘73)다. 윈체스터 ’73는 1873년에 제조된 것으로 역대 그 어느 총보다 우수한 성능을 지녔는데 ‘서부를 쟁취한 총’으로 불리고 있다.
이 영화는 스튜어트가 캔자스 주 다지 시티의 미 독립기념일 사격시합에서 1등 상품으로 탄 윈체스터를 라이벌로부터 강탈당한 뒤 총을 되찾기 위해 집요하게 범인을 추적하는 액션 웨스턴이다. 영화에서 사람들이 윈체스터를 손에 들고 바라보면서 감탄하는 모습이 마치 맘몬을 숭배하는 사람들처럼 황홀무아지경이다.
미국사람들은 총을 물신숭배 하듯이 섬기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몇 년 전 통계에 의하면 미국에는 2억6,000만 정도의 총이 있는데 매년 1만 명 이상이 총에 의해 생명을 잃고 있다. 또 하바드대 조사에 의하면 미국 아이들은 15세가 되기 전 총에 의해 살해될 가능성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5배 이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파크랜드 사건의 범인인 18세난 틴에이저가 중화기 살상무기를 장난감 가게에서 딱총 사듯 했으니 이런 통계가 나옴직도 하다
미국에서 총에 의한 대형 참사가 일어날 때마다 강력한 총기규제를 촉구하는 운동이 일고 있지만 매번 유야무야 식으로 끝이 나고 말곤 한다. 미 헌법이 시민의 무기 소지를 보장하고 있는데다가 500만여 명의 회원을 가진 미 총기협회(NRA)의 막강한 세력과 자금과 로비 탓이다.
파크랜드 사건 후 트럼프가 마지못해 총기규제안을 내놓으면서도 당초 말한 것과 달리 총기구입 연령을 21세로 상향하는 내용을 뺀 것도 NRA가 두려웠기 때문이다.
총은 영화에서 사람 못지않게 중요한 구실을 해왔는데 특히 웨스턴과 범죄영화인 필름 느와르에서 필수품으로 쓰이고 있다. ‘건’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명작 웨스턴으로는 그레고리 펙이 주연한 ‘건화이터’(The Gunfighter)와 버트 랭카스터와 커크 더글러스가 공연한 ‘O.K.목장의 결투’(Gunfight at O.K. Corral) 그리고 글렌 포드가 주연한 ‘필살의 일발’(The Fastest Gun Alive) 등이 있다.
존 웨인이 주연한 ‘리오 브라보’(Rio Bravo)에서는 딘 마틴과 릭키 넬슨이 라이플을 이렇게 노래로 찬미하고 있다. “해는 서쪽으로 지고 소떼는 냇가로 내려가네/개똥지빠귀가 둥지에 몸을 풀면 카우보이가 꿈을 꿀 때지/진홍빛으로 물드는 계곡이 내가 머물 곳이지/내 좋은 세 친구들인 내 라이플과 내 말과 그리고 나와 함께.” 노래 잘 부르다가 곧 이어 라이플과 권총이 동원된 결투가 벌어진다.   
권총이 살육과 성애의 상징으로 쓰이고 있는 영화가 허무하고 폭력적인 흑백 소품 느와르 ‘건 크레이지’(Gun Crazy)다. 젊은 부부 강도 바트(존 달)와 애니(페기 커민스)의 강도와 살인 행각을 그린 흥미진진한 작품이다. 소녀 모습의 애니가 도발적인 자세로 한 손으로 6연발 권총을 든 채 다른 한 손으로는 자동차 연료통에 개스를 넣는 모습은 남녀 간의 섹스를 묘사한 자극적인 장면이다. 고도로 강력한 총기규제법이 마련되지 않는 한 파크랜드와 같은 대형 참사는 언제라도 다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미국은 참으로 ‘더 유나이티드 스테이츠 오브 건 크레이지 아메리카’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