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5년 1월 11일 일요일

빅 아이즈 (Big Eyes)


월터(크리스토프 월츠)가 마가렛(에이미 애담스)에게 수작을 걸고 있다.


얼굴 전체에 균형이 맞지 않는 크고 텅 빈 검은 눈을 한 아이들의 초상화로 유명한 샌프란시스코의 여류 화가 마가렛 킨(87)과 그의 날사기꾼 남편 월터와의 파란만장한 관계를 그린 얄궂고 재치 있는 코미디 드라마인데 화폭 위의 물감처럼 알록달록하게 재미있다.
1960년대 초의 얘기로 당시 남성위주의 사회에서 그들에게 복종하며 살아야 했던 여자들에 대한 불평등과 함께 예술작품의 저작권과 소유권에 대한 사뿐한 탐사로 영리하고 귀엽고 날렵한 작품이다. 괴짜라고 불러도 좋을 팀 버튼이 감독했는데 그의 다소 과격하고 이색적인 터치가 가득하다.
교외에서 살던 남편과 헤어진 마가렛(에이미 애담스)은 어린 딸 제인을 데리고 샌프란시스코로 이사한다. 마가렛은 공원에서 1달러를 받고 아이들의 얼굴을 그려 주는데 한결같이 허공을 응시하는 텅 빈 검은 눈을 가진 아이들로 그린다. 마가렛 옆에서 파리에서 그림을 공부했다는 월터(크리스토프 월츠)가 그림 장사를 하는데 이 자가 마가렛에게 다가와 온갖 감언이설로 마가렛을 꼬드긴다.
마가렛은 천하의 날사기꾼이면서 말 잘하고 사람의 감정을 조작하는데 능수능란한 매력적인 월터의 유혹에 넘어가 그와 결혼한다. 월터는 마가렛에게 그림을 그리라고 독려, 아내의 그림을 팔러 다니다가 후에 유명한 예술촌이 된 노스비치에 있는 엔리코 반두치(존 폴리토)가 경영하는 클럽 화장실 입구에 그림을 걸어놓는다.
그림이 손님들의 인기를 얻자 월터는 자기가 그린 것이라고 선전을 한다. 이에 마가렛이 항의를 하자 월터는 또 감언이설로 이 항의를 묵살시킨다. 그런데 당시만 해도 여자가 그린 그림은 갤러리에서도 전시하기를 마다해 마가렛은 이래저래 월터의 말대로 집에서 ‘빅 아이즈’ 그림을 마치 국화빵 찍어내듯이 그려 내놓는다.
그런데 이 그림의 인기가 하늘 높이 치솟으면서 월터는 벼락 유명 화가가 되는데 마가렛이 다시 불평을 하자 월터는 “이제 화가의 진짜 신원을 밝히면 그동안 쌓은 공든 탑이 무너진다”면서 “주머니 돈이 쌈지돈이 아니냐”고 달랜다. 그리고 킨갤러리를 개장하면서는 완전히 월터가 진짜 화가가 되고 마가렛은 뒷전으로 물러나 그림 생산하는 종이 되다시피 한다.  
견디다 못한 마가렛이 딸과 함께 하와이로 이주, 월터에게 이혼해 줄 것을 요구하나 월터는 그림을 100개 이상 그려줘야 이혼해 주겠다고 대꾸한다. 그림을 계속해 그려 남편에게 보내던 마가렛은 마침내 자신을 제대로 추슬러 지역 방송에 나가 ‘빅 아이즈’의 화가가 자신이라고 밝힌다. 이에 월터가 마가렛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면서 법정공방이 벌어지는데 현명한 판사(제임스 사이토)에 의해 당연하게 종결된다. 이 재판과정이 아주 재미있고 우습다.
기차게 잘하는 것은 애담스와 월츠의 연기다. 애담스는 남편한테 눌려 살다가 독립하면서 개화하는 여자의 모습을 아주 자연스럽게 한다. 그러나 영화를 말아먹다시피 하는 것은 월츠다. 여우처럼 교활하고 사악한데도 미워하기가 힘든데 카멜레온의 변신과도 같은 연기다. 이밖에도 월터와 가까운 사이가 된 샌프란시스코 이그재미너의 칼럼니스트 딕 놀란 역의 대니 휴스턴과 ‘빅 아이즈’를 싸구려 장난 같은 그림이라고 혹평한 뉴욕타임스의 미술비평가 존 카나데이 역의 테렌스 스탬프 및 화랑 주인 역의 제이슨 슈와츠맨 그리고 제임스 사이토 등의 연기도 일품이다.
이와 함께 시대를 잘 표현한 프로덕션 디자인과 의상과 촬영도 좋고 라나 델 레이가 부르는 주제가 ‘빅 아이즈’가 거의 귀기서린 것처럼 으스스하게 아름답다. PG-13. TWC. 전지역.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   

이틀 낮과 하루 밤 (Two Days, One Night)


상드라(마리옹 코티야르)가 공장 동료들의 앞을 지나가고 있다.

근로자 서민들의 나날의 투쟁과 애환을 주로 다루는 벨기에의 형제감독 뤽과 장-피에르 다르덴의 또 하나의 소시민의 생존투쟁에 관한 드라마로 ‘장밋빛 인생’에서 프랑스 샹송가수 에디트 피아프로 나와 오스카 주연상을 탄 마리옹 코티야르가 주연한다.
두 감독 특유의 군더더기 없는 경제적 연출이 돋보이는 훌륭한 사회문제 드라마이자 시간에 쫓기는 긴장감 가득한 스릴러의 기운을 갖추어 영화를 보면서 주인공과 함께 안절부절 못하게 된다. 특히 주인공을 계속해 따라가면서 손으로 들고 찍은 촬영이 내용의 숨 가쁜 상황을 잘 포착하고 있다.
동네의 태양열판 제조공장에 다니는 상드라(코티야르)는 금요일에 전화로 느닷없이 해고 통보를 받는다. 회사의 사정에 따라 17명의 직원 중 1명을 해고하든지 아니면 1,000유로의 보너스를 포기하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동료 공원들의 공개투표에서 상드라가 제물이 된 것. 
노동자인 남편과 어린 두 아이를 가진 상드라네는 최근에야 달동네에서 탈출하고 웰페어 수령 신세도 면해 상드라의 해고로 집안에 먹구름이 드리운다. 게다가 상드라는 최근 신경쇠약증세로 직장을 한동안 쉬었다. 이 때문에 상드라가 해고의 표적이 된 것 같다.
회사에서 상드라에게 이번에는 비밀투표로 재투표의 기회를 주겠다고 언급, 상드라는 이 때부터 동료 직원들의 집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자신의 구명운동을 시작한다. 
첫 번째 투표에서 상드라 편을 들어준 동료는 단 2명뿐으로 총 7표를 얻어야 해고가 무효가 되는데 이를 위해 상드라는 같은 근로자들의 집을 찾아가 사정을 한다. 투표는 월요일에 있기 때문에 시간이 촉박하다. 
머리를 뒤로 따고 진바지에 원색의 탱크탑을 입은 상드라가 절박하게 동료들의 집을 찾아다니면서 사정하는 모습에 가슴이 막히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초조해져 호흡이 가쁘게 된다. 결과야 어찌 됐든 상드라는 좋은 싸움을 하고 자아 재발견을 하는데 다르덴 형제의 인간의 근본적 선에 대한 믿음이 엿보인다.
경탄할 것은 코티야르의 연기다. 그는 영화의 모든 장면에 나오면서 아주 사실적이요 자연스러운 연기를 하는데 특히 표현력이 가득한 커다란 눈으로 표현하는 상드라의 착잡한 심정이 한 치의 과장도 없이 절실해 보는 사람의 가슴을 파고든다. 작중 인물과 배우가 하나가 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성인용. IFC. 일부극장.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



기자 40년



2015년 1월4일은 내가 한국일보 기자생활을 한지 정확히 41년째가 되는 날이다. 나는 미국에서 사는 것을 후회한 적은 없지만 지금도 가끔 그리운 한국의 정경은 나의 한국에서의 7년간의 한국일보 기자시절이다. 특히 전쟁터처럼 와글바글 대는 편집국 내의 생명력과 이 생명력을 뿜어내는 선후배 기자 간의 패기와 우정과 의리가 사무치게 그리운 때가 있다.
기자의 소명 중 하나가 불의를 의롭게 하는 것일진대 당시 정보부 요원이 신문사에 상주하던 불의 하에서 글을 써야 했던 우리는 정도의 차이는 있었겠지만 모두 투사가 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우리는 더욱 서로 똘똘 뭉쳤었는지도 모른다. 펜과 혀의 자유가 없었던 그 때 우리는 퇴근하면 경복궁 앞 중학동에 있던 회사 근처의 무교동 빈대떡 집에 들러 막걸리를 퍼마시면서 시대를 고뇌하고 또 속의 울분을 토해냈었다.
그 때 한국일보에는 김성우와 정달영 선배 등 재사와 문필가들이 많았다. 내가 아직까지 글을 쓰면서 살고 있는 것도 이들 선배들이 ‘쿠사리’를 주면서 글 단련을 시켰기 때문이다. 당시 신문사에서는 ‘사스마리’와 ‘게라’ 같은 일본 용어를 여럿 썼었다.
나의 신문사 대선배로 후에 주불 특파원을 지낸 똑똑이 ‘타이거’ 김승웅 형과의 일화 하나. 사회부 기자 시절 키신저가 한국을 방문했을 때 쓴 내 기사를 김형이 데스크를 보면서 한다는 말이 “야, 박흥진 너는 박스기사는 잘 쓰면서 스트레이트 기사는 왜 이 모양이냐”고 핀잔을 주었다. 김형과 나는 지금도 교신하면서 친구처럼 지내지만 어디까지나 형은 형이다.
그러나 이런 망신은 졸병 기자들이 선배들에게 매일 같이 당하는 것이어서 어떤 때는 야단을 안 맞으면 오히려 이상했다. 쓴 기사가 그대로 쓰레기통에 들어가는 일이 다반사였다.
군대처럼 엄격한 서열 하에 우리 선후배는 이렇게 필설로 때리고 맞으면서도 친형제들처럼 사랑했다. 그 정이란 가족보다 더할 정도였다. 한국일보의 전통이자 큰 자랑 중 하나가 한국 언론사들 중 가장 선후배 관계가 돈독하다는 것이다.        
나는 한국일보 창간 20주년인 1974년 1월 입사해 6개월 간의 견습을 거쳐 먼저 3년간 외신부에서 근무했고 그 후 4년은 사회부에서 경찰 기자와 김포공항 출입 기자를 하다가 1980년 5월 LA의 한국일보 미주본사 근무를 자원해 지금까지 이 곳에서 글을 쓰고 있다.        
한국에 있을 때 기자생활 7년짜리는 졸병에 지나지 않아 선배들로부터 혹독한 훈련을 받았다. 완전히 군대식인데 툭하면 야근을 하면서 집보다 신문사에서 살다시피 했는데 그런 고난을 정의구현에 일조하는 엘리트라는 자부심으로 달랬다. 이 정의구현 하려다가 남산(정보부)에 찍혀 도주하거나 해고당하거나 이꼴 저꼴 다 보기 싫어 미국으로 이주한 선배들도 있다. 지금 우리 후배들이 누리는 언론 자유는 이들이 겪은 아픔 위에 마련된 것이다.
나는 무려 2,000여명이 지원한 입사시험을 통과한 견습 29기인데 입사동기 중에 한 명이 소설가 김훈이다(창간 20주년 운동회 사진-앞줄 맨 오른쪽이 나 그 뒤가 김훈). 김훈은 나보다 나이가 몇 살 아래지만 서로 죽이 맞아 함께 술께나 마셨는데 그 때부터 그는 뭔가 달랐다.
외신부에 들어가자마자 닉슨이 하야 했고 이어 월남 패망의 역사를 지켜 봤다. 기자란 박봉이어서(돈 때문이라면 삼성이나 현대에 들어갔을 것이다) 당시 외신부원들은 알렉스 헤일리가 쓴 ‘뿌리’ 영문판을 찢어 나눠 번역해 푼돈을 마련하기도 했다.
이어 사회부로 옮겨 동대문서(청량리와 태능서 포함)를 출입했는데 다른부 기자들은 경찰 출입 기자들을 개떼들이라고 불렀다. 경찰 기자의 총책인 시경출입 기자(캡틴)의 지시 하에 떼로 몰려다니며 주로 살인과 강도와 방화 같은 험한 사건을 취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사회부의 꽃들이었다. 그런데 나는 입사동기 중 나이가 제일 많은 데다가 내성적이어서 들개와도 같은 경찰 출입기자 하느라 애를 많이 먹었다.
진짜로 스트레스 심한 고된 생활이었는데 현재 한국일보 시카고 지사장인 김인규 후배는 사회부 견습시절 큰 사건이 난 경찰서에서 아예 상주를 하는 바람에 새댁이 경찰서로 그의 내복을 갖다 주기도 했다(기자 부인들에게 영광을 돌릴지어다). 이렇게 고되니 퇴근 후 술로 노고를 아니 풀 수가 없었다. 졸병들끼리 모여 앉아 술을 마시면서 선배 흉도 보고 박정희 욕도 하다가도 주위를 둘러보기가 일쑤였다. 우리말을 들은 누군가의 고발로 남산에 끌려갈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사회부 기자 시절 가장 인상에 남았던 일은 눈물을 흘리면서 취재한 농약이 묻은 번데기를 먹고 죽은 달동네 어린 아이들 사건과 영화 ‘인천’에서 맥아더 역을 맡아 한국에 온 로렌스 올리비에를 단독 취재한 것.
과연 나는 기자로서의 소명을 제대로 했는가 하고 자문할 때도 있지만 내 인생은 신문의 인생이요 한국일보의 인생이다. 배운 것이 있다면 지구력과 확인과 사사건건 궁금해 하는 것. 앞으로 몇 년을 더 할지는 모르겠으나 40년 기자생활을 한 번도 후회한 적이 없으니 다행이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