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5년 11월 10일 화요일

‘화성인’(The Martian)의 맷 데이먼




“내 아이들도 볼 수 있는 영화라 기뻐”

위험한 상황에 유머를 함께 유지하는 것은 큰 도전

LA는 고독에 빠지기 쉬운 곳, 실직자 일 경우 더 해


리들리 스캇리 감독한 흥미 있고 지적인 우주모험영화‘화성인’(The Martian)에서 동료 우주인들과 함께 화성탐사를 갔다가 달랑 혼자 남게 된 뒤 온갖 기지와 생존술을 동원해 구출 받을 때까지 살아남으려고 애쓰는 우주인 마크 와트니로 나온 맷 데이먼(45)과의 인터뷰가 지난 9월 11일 토론토영화제가 열리는 토론토의 리츠칼튼 호텔에서 있었다. 짧은 머리에 간편한 셔츠 차림의 데이먼은 만면에 미소를 지으면서 질문에 대답했는데 그를 만날 때마다 기분이 좋은 점은 그가 도무지 수퍼스타 티를 내지 않는다는 것. 약간 수줍어하는 미소와 함께 소박하고 정이 가는 태도가 바로 이웃집에 사는 마음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 같아서 아주 편하다.              

―각본을 읽었을 때 느낀 소감은 무엇이었는가.
“난 어렸을 때 다른 아이들처럼 우주인 노릇하기를 즐겼다. 그러나 내가 각본을 읽었을 때 깊은 인상을 받은 것은 마크의 유머가 있는 성격이었다. 따라서 내가 느낀 도전은 어떻게 하면 원작인 책의 유머와 마크가 처한 위험을 함께 유지하느냐 하는 것이었다. 즉 영화를 흥분감으로 가득 채우면서 아울러 낙천적이요 재미있게 만든다는 도전이었다.”

―마크는 고립과 동거하며 사는 셈인데 당신과 혼자 있는다는 것과의 관계는 어떤가. 
“지금 난 아이가 넷이나 돼 화성에서 시간을 좀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일을 할 때도 우리 가족은 함께 여행한다. 혼자 있었을 때를 찾는다면 내가 LA에서 배우가 되려고 애쓸 때라고 하겠다. LA는 고독을 아주 쉽게 느낄 수가 있는 곳이다. 특히 실직자일 경우는 더 하다.”

―고독의 느낌을 어떻게 다루었는지.
“그냥 마주 대하는 수밖에 없다. 배우로서 그것에 대해 말하자면 지금 할리웃에는 고독에 시달리는 배우들이 엄청나게 많다. 따라서 서로 친구가 돼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 고독에 대처하는 한 방법이라고 하겠다.”              

―마크는 생존하기 위해 여러 가지를 재활용하는데 당신도 실제로 그런가. 그리고 또 마크는 아주 숫자와 수학에 능한데 당신도 그런 것에 능한지.
“우린 철저히 모든 것을 재활용한다. 이 영화는 지능과 셈에 관한 것이기도 해서 난 각본을 쓴 드루 고다드에게 이 영화는 과학에 바치는 연서라고 말했다. 이 영화는 지능과 용감하면서도 똑똑한 사람들에 대한 찬가이기도 하다. 그래서 난 우리나라가 점점 더 멍청해 가고 있는 요즘 이런 영화를 내놓다는 것은 아주 좋은 일이라고 생각했다. 나와 숫자와의 관계를 말하자면 마크만은 못하나 그런대로 괜찮다. 팁 계산도 잘 한다.”

―당신이 마크라면 동료 우주인들이 당신이 죽은 줄 알고 지구로 귀환한 것이 더 나쁜가 아니면 화성에서 생존하려고 애를 쓰는 것이 더 나쁜가.
“혼자 남게 됐구나 하고 처음에 깨달았을 때가 가장 나쁜 순간이라고 본다. 그 후로는 마크가 아주 치밀하게 문제들을 하나씩 풀어나가고 또 언제나 뭔가 할 일들이 있기 때문에 혼자 있어도 미칠 지경은 아니라고 본다.” 
화성에 혼자 남은 마크는 온갖 지혜를 동원, 생존한다.

―마크는 자신과 동료 우주인들의 인분으로 감자를 재배하는데 당신은 어느 감자요리를 좋아하는가. 그리고 감자 키울 줄 아는가.
“으깬 감자요리다. 추수감사절에도 그걸 먹는다. 이 영화 덕분에 감자 재배법을 배웠다. 촬영장 바로 옆에 감자밭을 만들어놓고 감자를 키웠다.”

―당신의 전신 나체 모습은 대역이 했는데 당신 뜻인가.
“내 뜻이 아니다. 원래는 내가 체중을 감소할 예정이었으나 그렇게 하면 다음 장면을 위해 다시 체중을 늘려야 하기 때문에 제작상 쉬운 일이 아니다. 화성 외부 장면은 요르단에서 찍고 화성의 우주인 거처 장면은 헝가리에서 찍었는데 내 대역은 그래서 헝가리 사람이다. 그러나 난 감독이 허락했다면 나체로 나올 의향이 있다.”

―마크는 영화에서 탐사팀장(제시카 채스테인)이 가져온 디스코 음반을 들으면서 끔찍한 음악이라고 인상을 쓰는데 실제로 당신은 어떤가.
“나도 딱 마크가 좋아하는 만큼만 디스코 음악을 좋아한다. 누가 내게 내가 가장 좋아하는 디스코 노래가 무어냐고 묻는다면 ‘아 윌 서바이브’라고 말하겠다.”  

―리들리 스캇과 일한 경험은 어떤지.
“그는 배우들로 하여금 자기 하고 싶은 대로 하라고 놔두는 감독이다. 그래서 자기 마음에 들면 그것을 키우는 식이다. 그리곤 배우에게 다가가서 ‘거 참 좋은 아이디어다. 아주 잘 했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도 그는 배우들이 스스로 운전을 하게 하다가 잘못된 길로 들어서게 되면 시정해 주는 감독이다.”

―요즘 같이 로봇이 모든 것을 하는 때에 왜 화성에 로봇을 보내지 않고 인간이 가야 한다고 생각하나.
“탐험정신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우리 인간들이 언젠가는 지구에서 멸망하지 않기 위해서는 다른 혹성으로 이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영화는 어린 아이들도 볼 수 있는 것인데 당신도 그것이 기쁜가.
“그렇다. 내 아이들이 볼 수 있는 영화를 만든 것이 아주 흥분된다. 사실 난 그 동안 아이들이 볼 수 있는 영화를 별로 만들지 않았다.”

―영화를 위해 미 국립항공우주국(NASA)이나 제트추진연구소 직원들에게 자문을 구했는지.
“그들은 기술적인 면에서 큰 도움을 주었다. 책을 쓴 앤디 위어의 기본 착상은 고도로 훈련을 받은 우주인이 과연 혼자 화성에서 살아남을 수가 있는가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그 질문에 대해 과학적으로 대답을 해 나간다. 그들은 인간이 불원 화성에 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영화에 나오는 인분으로 감자를 재배하는 법과 우주에서 인간의 몸이 받는 영향 등 모든 것에 대해 연구했다. 나는 역을 위해 현재 우주정거장에 6개월 째 체류하고 있는 우주인과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영화에는 많은 기술적 과학적 용어가 있어 잘 이해를 못하겠는데 당신은 다 이해했는지.
“마크는 공기와 음식과 물 등 모든 것에 대해 이해하기 때문에 나도 내가 작업하고 말해야 하는 것은 다 이해했다. 책이 다소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있으나 보통 사람들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나도 사실 NASA 직원들의 전문용어는 이해하기 쉽지가 않았다. 그러나 그것이 로켓과학자들의 용어인 만큼 별 수 없지 않은가.”

―학교 다닐 때 과학 성적이 어땠는지.
“난 좋은 과학자가 못 된다. 난 과학자보다는 예술가 편이다.       

―당신의 일상을 행복하게 해 주는 것이 무엇인지.
“내 아이들과 아내다. 아이들이 세상을 순진한 눈으로 보는 것을 보면 참담한 경우에도 희망을 보게 된다. 아이들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로 인해 나는 스스로를 재충전하고 다음 날을 준비하게 된다.”

―다시 제이슨 번 역을 맡게 된 소감은 어떤지.
“역을 위해서 그 어느 때보다 트레이닝을 많이 했다. 폴 그린그래스 감독이 첫 장면에서 내 모습이 볼썽사나우면 영화는 끝장이라는 말 때문이었다. 나긋나긋하면서도 강인한 몸을 만들기 위해 많은 훈련을 받았다. 지금 1주일 간의 촬영을 마쳤는데 굉장하다. 내년 7월에 개봉한다. 그동안 세월이 많이 지나 난 잿빛머리를 하고 나온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스펙터(Spectre)


스펙터의 정체를 캐기 위해 오스트리아 알프스에 온 본드가 적들과 총격전을 벌이고 있다.

어디서 한번쯤 봤다싶은 액션의 홍수


007 시리즈 24번째로 신선한 소재가 떨어졌는지 독창성과 깊은 감정적 분위기가 부족한 평범한 액션영화에 지나지 않는다. 액션은 소화불량에 걸릴 정도로 많지만 플롯이 산만하고 영특하지 못한 데다가 본드 영화의 중요한 요소인 본드걸과 본드 빌런의 배역 선정이 잘못돼 영화에 대한 흥미를 감소시킨다.
본드 영화의 근본 골격인 월터 PPK 총을 차고 보드카 마티니를 마시는(셰이큰 낫 스터드) 본드와 본드 걸과의 정사 그리고 본드 빌런과 Q(벤 위셔-멋이 없다)가 제조한 각종 신병기와 애스턴 마틴 자동차를 비롯해 본드 빌런에게 붙잡힌 본드가 죽을 고생을 하다가 탈출해 적을 일망타진하고 본드걸과 함께 떠나는 순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데 같은 얘기를 계속해 보고 듣자니 이젠 식상하다.
영화에서 가장 박진한 액션이 있는 멕시코시티의 ‘사자의 날’ 퍼레이드로 시작된다. 본드(대니얼 크레이그)는 전편 ‘스카이폴’에서 사망한 자신의 상관 M(주디 덴치)이 남긴 지령에 따라 교활하고 사악한 프란츠 오버하우저(크리스토프 월츠-카리스마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가 두목인 테러집단 스펙터의 하수인 중 하나인 스키아카라를 처치하기 위해 이 곳에 왔다. 인파로 운집한 광장 위를 나르는 헬기에서 본드와 스키아카라가 벌이는 격투가 장관이다.
본드가 이처럼 본부인 MI6의 새 상관 M(레이프 화인즈)의 명령체계를 무시하고 단독으로 활동하면서 M은 본드를 버리다시피 한다. 이런 본드를 충실히 돕는 여자가 M의 비서 모니페니(네이오미 해리스). 그런데 M은 시건방진 막스 덴비가 주도하는 MI5와 MI6의 통폐합으로 의기소침해 있다. 막스의 포부는 전 세계 정보망을 런던의 본부 하에 관리하자는 것. 이같은 전 세계에 대한 정보 소유가 중요한 플롯이다.    
이어 장소는 로마로 옮겨져 본드는 스키아카라의 미망인(51세의 육체파 모니카 벨루치가 본드영화 사상 가장 나이 먹은 본드 걸로 단 두 장면에 나온다)과 잠자리를 같이하면서 그녀로부터 스펙터 본부의 위치를 알아내고 그 곳으로 침투한다. 여기서 사람을 맨 손으로 잡는 거구의 미스터 힝스(데이브 바우티스타)가 소개된다.
이어 장소는 오스트리아의 알프스로 옮겨지면서 본드는 왕년의 자신의 적이었다가 프란츠를 피해 잠적해버린 와이트의 딸로 스펙터의 정체를 캐내는데 결정적 열쇄를 쥔 정신과 의사인 마들렌 스완(레아 세이두-본드와의 화학작용이 미지근하다)을 만나 둘이 함께 프란츠를 찾아 나선다.
이어 장소는 아프리카의 탠지에스로 이동한다. 달리는 열차에서 본드와 미스터 힝스 간에 무자비하고 가혹한 격투가 장시간 벌어지는데 이 장면은 시리즈 제2편 ‘007 위기일발’에서 션 코너리와 로버트 쇼가 달리는 열차 안에서 벌인 액션 신을 그대로 닮았다. 이 영화 외에도 ‘골드핑거’도 흉내를 내고 있다.
샘 스미스가 부르는 주제가와 토머스 뉴만의 음악 그리고 촬영과 의상과 프로덕션 디자인 등은 다 훌륭하다. 그러나 기시감을 떨쳐 버릴 수 없는 영화다. 감독은 ‘스카이폴’을 만든 샘 멘데스. PG-13. Sony. 전지역.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트럼보(Trumbo)


트럼보가 독수리타법으로 각본을 쓰고 있다.

할리웃에 불어닥친 ‘공산당 때려잡기’


2차 대전 종전 직후 미국에 불어 닥친 공산당 때려잡기(Red Scare)의 제물이 되었던 저명한 영화 각본가 달턴 트럼보의 삶을 다룬 향수감 짙은 코믹 터치가 있는 드라마로 할리웃의 옛 모습과 정상을 들여다볼 수 있는 흥미 있는 작품이다. 영화가 스케일이 작아 TV 작품처럼 느껴지는 것이 흠이나 보통 사람들이 잘 모르는 ‘레드 스케어’의 실상을 상세히 기술했고 또  배우들의 연기가 훌륭해 영화사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겐 안성맞춤의 작품이다.
‘레드 스케어’와 맥카시즘으로 인해 할리웃은 배우와 감독과 각본가 등 수 많은 재주 있는 사람들을 잃었는데 이 중 어떤 사람들은 자살했고 또 일부는 해외로 도피했는가 하면 트럼보 같은 사람은 10년간이나 블랙리스트에 올라 남의 이름으로 각본을 써야 했다.
영화는 미 연방하원의 비미국인 활동조사위가 할리웃의 진보파와 좌파들을 때려잡기 위해 의회에서 청문회를 열고 좌파 영화인들을 소환, 각자의 공산당과의 관계를 묻던 1947년부터 시작한다.
1930년대와 40년대 할리웃의 탑 각본가 중 하나였던 트럼보(브라이언 크랜스턴)는 이 때 이미 ‘키티 포일’과 ‘도쿄 상공의 30초’ 및 ‘조라는 이름의 사나이’ 등의 각본을 써 명성을 날릴 때. 줄담배에 술꾼인 트럼보는 쏜살 같이 각본을 쓸 때 자주 목욕탕 욕조에 앉아 썼다.
위트 있고 신랄한 일벌레로 정의파인 트럼보는 MGM 전속으로 한창 잘 나가다가 노동자의 권리를 주창하는 공산당에 가입하면서 의회 조사위의 표적이 된다. 트럼보를 원수처럼 여기는 또 다른 사람이 당시 스튜디오 보스들을 덜덜 떨게 만들 정도로 세력이 강했던 할리웃 칼럼니스트 헤다 호퍼였다. 호퍼 역을 헬렌 미렌이 맡아 밉살스럽게 해낸다.
트럼보는 청문회에 출두, 묵비권을 행사하면서 의회 모독죄로 1950년 1년간 영창생활을 했는데 이 때 트럼보와 함께 묵비권을 써 감옥에 간 10명의 감독과 각본가들을 ‘할리웃 텐’이라고 부른다. 트럼보의 이런 신조 때문에 특히 심적으로 고생이 심한 것이 그의 부인 클리오(다이앤 레인)와 세 남매. 그러나 그들은 트럼보를 굳세게 지원한다.
영화의 후반은 트럼보가 출옥한 뒤의 생활을 그리고 있다. 그는 블랙리스트에 올라 남의 이름을 빌려 글을 쓰면서 싸구려 영화전문 제작자인 프랭크 킹(존 굿맨이 웃긴다)을 위해 싸구려 영화들을 국화빵 찍어내듯 써낸다.
이와 함께 그는 ‘로마의 휴일’과 ‘용감한 소년’의 각본을 써 둘 다 오스카상을 받으나 식장에서 상은 다른 사람이 받았다.            
트럼보의 블랙리스트를 깨어놓은 사람이 커크 더글러스다. 더글러스는 ‘스파르타커스’(1960)를 제작하고 주연도 겸하면서 트럼보에게 각본을 맡긴 뒤 그의 이름을 스크린에 올렸고 이어 오토 프레민저 감독이 ‘엑소더스’의 각본을 쓴 트럼보의 이름을 역시 스크린에 올리면서 블랙리스트도 소멸된다.
재미있는 것은 더글러스와 프레민저 및 극우파인 존 웨인 그리고 MGM 사장 루이 B. 메이어 등을 배우들이 맡아 보여주는 연기다. 생김새도 비슷하고 매너리즘도 비슷해 보기에 즐겁다. 크랜스턴이 약간 심술첨지 같은 연기를 능숙하게 잘 하고 레인과 굿맨을 비롯한 조연진의 연기도 좋다. 제이 로치 감독. R. Bleecker Street. 일부지역. ★★★½(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런던의‘스펙터’




제임스 본드는 자신의 말을 물리지 않는 남자인줄 알았는데 제6대 본드인 대니얼 크레이그는 오리발을 내미는 남자였다. 그는 6일 개봉된 최신작 007시리즈 ‘스펙터’(Spectre) 촬영이 끝난 뒤 가진 한 인터뷰에서 “다시 본드 역을 맡겠느냐”는 질문에 대해 “다시 본드를 하느니 차라리 유리를 깨 손목을 끊겠다”면서 본드와의 작별을 선언했었다.
나는 크레이그가 이런 극언을 했을 때 ‘자기를 세계적 스타로 만들어주고 또 천문학적 숫자의 돈을 안겨준 본드에게 무슨 원한이 있어 저렇게 악에 받힌 소리를 하는가’하고 그의 인간성에 대해 회의를 했었다.  
그런데 지난달 런던에서 만난 크레이그는 같은 물음에 대해 “지난 2년간 ‘스펙터’에 매달려 당분간 본드를 원치 않는다”면서 “그러나 앞일은 모르겠다”고 과거 자기가 한 말에서 한 걸음 물러섰다.  
‘스펙터’의 제작자와 감독과 배우들과의 인터뷰는 할리웃 외신기자협회(HFPA)원들이 묵은 템즈 강변의 로열 호스가즈 호텔 건너편의 코린티아 호텔에서 있었다. 샘 멘데스 감독과 함께 가진 인터뷰장에 입장한 크레이그는 마지못한 미소를 지으면서 질문에 짤막하게 대답을 했는데 달랑 20분짜리 인터뷰가 끝난 즉시 “와 줘서 고맙다”더니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도망가듯이 인터뷰장을 빠져나갔다. 
소설 속의 본드는 비록 턱시도를 입고 다닐지는 모르지만 매우 무례하고 거칠고 사나우며 여자 알기를 신발털이 깔개 정도로 아는 남자로 인간성이 아주 고약한 사람이다. 나는 크레이그의 무례를 목격하면서 저 사람이 본드 노릇을 여러 번 하다보니 진짜로 본드 닮아 가는구나 하는 생각을 지워 버릴 수가 없었다. 
크레이그 본인도 자기가 한 말을 바꿨지만 007시리즈 제작권 소유자인 바바라 브로콜리도 “크레이그를 결코 놓아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으니 몇년 후 크레이그를 다시 본드로서 만날 가능성이 많다. 
나는 브로콜리에게 최근 읽은 최신 본드소설 ‘트리거 모티스’를 영화로 만들 계획이냐고 물었다. 이에 브로콜리는 “나도 그 책을 재미있게 읽었지만 내용이 미소간 냉전시대의 얘기여서 현재를 시간대로 한 요즘 본드 얘기에 맞지 않아 영화로 만들지 않기로 했다”고 대답했다. 소설의 본드 빌런이 한국인인 신재성이어서 영화화에 대한 기대가 컸는데 실망이다.
본드영화의 필수품인 ‘스펙터’의 두 명의 본드걸 중 먼저 역대 시리즈 중 가장 나이가 많은 본드걸이라 해서 화제가 된 이탈리아 배우 모니카 벨루치(51)를 만났다. 긴 브루넷 머리에 위풍당당하고 육감적인 몸과 입술과 눈을 비롯해 모든 것이 짙은 얼굴을 한 벨루치는 성형수술에 관한 질문에 대해 “젊음의 미가 사라지고 나이가 먹으면 내면의 미가 있다”고 대답했다. 자기 나이를 51세라고 서슴없이 밝히는 그녀는 요가와 수영으로 몸매를 유지한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본드걸은 프랑스 배우 레아 세이두. 조용한 소녀 같았는데 내가 “당신은 본드걸로 불리는 게 아무렇지도 않은가. 내가 듣기엔 마치 본드의 월터 PPK나 오메가시계처럼 그의 소유물 같이 들린다”고 물었다. 이에 세이두는 “난 그렇게 불리는 것에 상관 않는다”면서 “요즘 본드걸들은 시대변화로 옛날 본드걸들보다 강해졌다”고 대답했다.
그런데 세이두는 월터 PPK가 본드가 애용하는 권총인줄을 몰라 내게 “월터 PPK”하고 되물었다. 본드걸로 나오는 여자가 사전준비가 부족하구나 하고 생각했다. 그러면서도 세이두는 본드영화에 나온 것은 꿈의 실현 이상이라면서 다시 본드영화에 나오고 싶다고 바랐다.
세이두는 본드의 상관 M의 여비서 모니페니 역의 네이오미 해리스와 함께 인터뷰를 했다. 내가 해리스에게 물었다. “옛날 본드영화의 모니페니는 본드를 진짜로 사랑했는데 당신은 본드를 욕망하지 않느냐.” 해리스는 이에 “나도 그를 몹시 원한다”고 대답하기에 내가 이번에는 “그런데 영화에서 보니 당신 애인이 있던데”라고 물었다. 이에 해리스가 말하기를 “그 사람은 내가 본드를 기다리는 동안의 대용품”이라고 대답, 모두들 깔깔대고 웃었다.
본드영화에서 본드걸보다 더 중요한 본드 빌런인 ‘스펙터’의 두목 프란츠 오버하우저로 나온 여우처럼 생긴 오스트리아 배우 크리스토프 월츠는 생긴 것처럼 대답도 교활했다. 태도가 요사스럽고 말투가 사뭇 조롱조였는데 질문에도 미꾸라지 빠져나가는 듯이 대답했다. 크레이그와 함께 만나서 불쾌한 또 다른 인물이었다.
머무는 동안 런던은 깊은 가을답게 잿빛이었다. 인터뷰 후 시간이 나 템즈 강변을 산책했다. 강 좌우로 런던 아이와 빅벤이 얼굴을 내민 의사당이 요즘과 옛의 보기 좋은 조화를 이루고 있다. 런던에 갈 때면 자주 찾는 워털루브리지에 섰다. ‘애수’에서 비비안 리가 이 다리에서 달려오는 차에 몸을 던져 자살하던 장면이 생각났다. 
내친 김에 ‘스펙터’의 대형 포스터가 걸린 원주형 건물(사진)을 돌아 비비안 리가 전선으로 떠나는 로버트 테일러를 전송하던 워털루 스테이션으로 발길을 옮겼다. 역 구내는 영화에서처럼 인파로 붐볐다. 여기 어디선가 리와 테일러가 재회의 포옹을 나누고 있으리라는 착각을 즐기면서 밤길을 걸어 숙소로 돌아왔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