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6년 8월 30일 화요일

스파 나잇(Spa Night)


데이빗이 스파에서 몸을 씻고 있다.

부모의 기대와 자신의 정체성 찾기에 시달리는 한인청년


LA 코리아타운에서 전형적인 한국인 스타일의 부모와 함께 사는 18세난 조용한 데이빗 조(조 서-올 선댄스 영화제서 연기상)의 세대 및 문화갈등과 함께 자신의 정체 추구를 담담하고 솔직하고 민감하며 또 가슴 아프게 그린 빼어난 작품이다. 그동안 코리아타운을 무대로 한 한국인 젊은이들의 영화는 더러 있었지만 이토록 통찰력 있고 모나지 않으면서 연민과 이해심 가득한 영화는 없었다. 
부모와 자식 간의 기대와 실망 그리고 동서양의 가치관의 차이와 함께 아메리칸 드림 문 밖에서 서성거리면서 자신의 좌표를 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주인공의 드라마가 차분하고 뼈에 사무치도록 진실되게 그려졌다. 
데이빗의 고뇌가 다른 아이들보다 더욱 심각한 이유는 그가 동성애자이기 때문인데 그렇다고 이 영화는 순전한 게이영화는 아니다. 
한국계 앤드루 안(30) 감독(‘오피니언’면 ‘주말산책’ 참조)의 데뷔작으로 그의 서두르지 않고 자상하게 관조하는 식의 식견에 감탄을 금치 못하겠는데 그와 함께 조 서의 고요하면서도 안으로 팽팽하니 감긴 연기가 돋보인다. 이 얘기는 미국에 사는 모든 한국인 부모들과 그들의 자녀들의 것이나 마찬가지로 전 코리안-아메리칸들이 봐야 할 작품이다. 
코리아타운에서 식당을 하다가 실패한 데이빗의 아버지 진(조연호)과 어머니 소영(김해리)은 아들에 대한 기대가 크다. 좋은 대학(USC)에 가서 좋은 직장에 취직하고 기독교를 믿는 한국 여자를 만나 아들·딸 낳고 잘 살기를 바라지만 데이빗은 SAT 성적이 안 좋은 데다가 대학에 별 관심도 없다. 과묵하고 부모에게 순종하며 외톨이인 데이빗의 문제는 자신의 동성애 성향. 데이빗은 이를 억누르려고 안간힘을 쓰나 욕망은 용트림을 친다.
막일을 하면서 술에서 위안을 찾는 아버지와 웨이트리스로 일하는 어머니가 데이빗을 비싼 SAT 과외학원에 집어넣자 데이빗은 부모를 돕는다고 스파의 일꾼으로 취직한다(영화는 스파에서 데이빗과 아버지가 서로 몸을 닦아주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여기서 데이빗은 남자 손님들의 나체를 훔쳐보면서 죄의식과 욕망에 시달리는데 주인이 데이빗에게 스파에서 동성애 행위를 하는 사람들을 적발하라고 지시한다. 데이빗의 스파 안에서의 착잡한 표정과 훔쳐보는 눈길 그리고 어색한 행동에서 으스스한 분위기(촬영 김기진)가 스며나와 마치 스릴러를 보는 느낌이다. 
소영의 교회 지인인 수다쟁이 아주머니가 친절을 베푼다고 데이빗을 USC에 들어간 자기 아들 에디(태 송)과 함께 며칠을 보내게 하면서 데이빗은 술과 파티와 타운 노래방의 환락을 엿보게 되나 이런 것들이 데이빗이 시달리고 있는 여러 가지 육체적 정신적 문제를 위로해 주진 못한다. 데이빗의 고뇌를 보고 있자니 가슴이 찢어지게 아픈데 영화는 어떤 해결책을 내리지 못한 채 데이빗이 웨스턴 길을 따라 조깅하는 것으로 끝난다. 그런데 왜 데이빗은 그렇게 매일 같이 열심히 뛰는 것일까. 성인용. Strand. ★★★★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돌주먹(Hands of Stone)


트레이너 레이(왼쪽)가 두란에게 작전지시를 하고 있다.

4체급 세계 챔피언 권투선수 로베르토 두란 전기영화



권투영화인데 강펀치가 없다. 50년간의 선수생활을 통해 라이트급을 비롯해 미들급에 이르기까지 무려 4체급의 세계 챔피언을 차지했던 ‘돌주먹’이라는 별명의 파나마 권투선수 로베르토 두란(65)의 전기영화다.
주인공의 불우한 어린 시절과 주먹 하나로 역경을 극복하고 국민의 영웅이 되는 피와 땀의 승전보 그리고 승리에 도취한 방종과 몰락과 재기 및 로맨스 등 전기영화의 정석적인 궤도를 그대로 따라간 평범한 작품으로 강렬한 극적 높낮이가 결여됐으나 충분히 보고 즐길 만하다. 극적인 드라마로서 헤비급이 못 되고 라이트급에 그쳐 유감이지만.
영화는 특히 성질이 불같고 오만할 정도로 자신만만한 두란과 그를 챔피언으로 만들어준 전설적 코치 레이 아르셀(로버트 드 니로)과의 관계를 뚜렷이 부각시키는데 레이는 두란에게 ‘전략’을 강조하면서 침착성을 챙겨주는 코치이자 정으로 그를 감싸 안는 아버지이기도 하다. 드니로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가 나온 역시 권투선수 전기영화인 ‘성난 황소’(Raging Bull)가 생각난다. ‘돌주먹’을 보면서 다시 한 번 ‘성난 황소’가 얼마나 위대한 영화인가를 확인케 된다.
미국이 파나마운하를 관리하던 1970년대. 달동네서 홀어머니와 함께 사는 두란은 불량소년. 그의 미국인 아버지는 아내와 아들을 버렸다. 영화는 제국주의적 미국에 대한 반감을 강하게 묘사했다. 감독이 베네수엘라 태생의 조나산 자쿠보위즈여서 그럴까.
청년 두란(에드가 라미레스)은 가난하고 문맹이지만 콧대 하나는 높아 아름다운 고교 여학생 펠리시다드(아나 데 아르마스가 불덩이다)를 집요하게 쫓아다니면서 구애를 하는데 만난지 30초만에 구혼하는 열혈한이다. 펠리시아드는 후에 두란의 아내가 되고 아이 여럿을 본 둘은 지금도 함께 행복하게 살고 있다.
두란의 주먹실력을 먼저 간파한 사람은 파나마의 갑부로 두란의 매니저가 된 칼로스 엘레타(루벤 블라데스). 그러나 두란을 무려 18차례나 세계 챔피언으로 만들어준 사람은 72세에 처음 두란을 만난 레이다. 레이는 두란의 안에 가둔 굶주린 분노와 이를 분출할 주먹질을 잘 배합할 줄 안 뛰어난 트레이너. 두란과 레이의 콤비에 의해 두란은 연전연승을 하나 뉴욕 마피아(존 투투로가 조용하게 겁주는 연기를 잘 한다)가 개입하면서 레이는 트레이너직을 떠난다.
촬영이 훌륭하고 액션도 박진한 권투장면 중에서 볼만한 것은 두란과 슈가 레이 레너드(팝스타 어셔)의 대결. 레너드가 생애 처음으로 패한 경기다. 승리감에 취한 두란은 먹고 마시면서 방종한 생활을 하는데 엘레타가 미국인 흥행사 단 킹과 두 사람의 재대결을 5개월 후로 잡으면서 체중이 40파운드나 증가한 두란은 몰락한다. 1980년 11월25일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경기에서 두란은 느닷없이 도중에 경기를 포기한다. 둘은 지금도 친구지간이다.
벗겨진 머리에 주름이 진 얼굴을 한 드 니로의 차분한 연기가 돋보이고 라미레스(TV 드라마 ‘칼로스’)의 연기도 강렬하다. 그러나 영화는 전반적으로 더러 허점이 있고 다소 절름거리는 연출로 매끈하게 흐르지를 못한다. PG-13. Weinstein.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스파 나잇’의 앤드루 안




26일 개봉되는 ‘스파 나잇’(Spa Night-‘위크엔드’판 영화평 참조)에서 코리아타운에서 생활고에 시달리는 부모와 함께 살면서 자신의 성적 정체성 확인과 함께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안간힘을 쓰는 18세난 데이빗 조(조 서)의 삶을 통해 이민가족의 꿈과 현실과 좌절을 차분하게 사실적으로 그린 앤드루 안(30·한국명 안기철·사진)을 최근 타운 내 한 식당에서 만났다. 어릴 때 주말 한글학교를 다녀 한국말을 어느 정도 하는 앤드루는 상냥한 미소를 지으며 자기 영화에 대해 “내 영화는 무엇보다 가족 간의 사랑에 관한 것으로 각본을 쓸 때부터 그런 의도에서 썼다”라고 소개했다. 그는 “영화의 상세한 면을 빼고는 대부분 내 경험과 비슷한 내용”이라고 말했는데 이 말처럼 영화가 매우 솔직하다.
앤드루는 인터뷰 내내 부모 자랑과 함께 그들이 자기에게 베푼 사랑에 대한 보답 그리고 어떻게 해서든지 부모를 돕고 싶다고 거듭 말했는데 동성애자인 자기를 너그럽게 받아들여준 부모에 대한 감사의 마음이 가득히 느껴졌다.
2011년 선댄스 영화제서 단편 ‘돌’(첫 생일)로 호평을 받은 앤드루의 첫 장편인 ‘스파 나잇’도 선댄스의 후원을 받아 만들어졌는데 앤드루는 “내 영화를 포함한 독립영화는 미국의 다양한 경험을 반영하는 문화적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앤드루는 LA 인근 토랜스에서 성장했는데 타운서 한의원을 경영하는 아버지와 비즈니스 컨설던트인 어머니도 전형적인 한국인 부모여서 처음에는 자기가 의사나 변호사가 되기를 원했지만 이젠 영화인이 된 것에 만족한다고. 자기 어머니도 데이빗의 어머니처럼 교회엘 나가는데 앤드루는 “부모님은 날 미 동부 뉴햄프셔에 있는 사립 중·고둥학교에 보낼 정도로 사랑했다”고 또 부모 자랑을 했다.
앤드루는 올 초 이 영화가 선댄스 영화제에 나갔을 때 처음엔 어떤 반응을 받을지 몰라 너무나 겁이 났다면서 그러나 조 서가 주연상을 받고 영화가 호평을 받으면서 힘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 영화로 앤드루의 실력이 널리 알려져 그는 최근 굴지의 연예대행업체인 ICM과 계약을 맺었다. 다음 작품에 대해 물으니 ‘스파 나잇’보다는 규모가 큰 한국인 작가의 글을 원작으로 한 영화를 만들 예정이라고만 알려줬다.
영화 제목처럼 스파는 코리아타운의 상징물이 되다시피 했다고 말하는 앤드루는 자기도 타운 내 스파를 종종 찾는다면서 영화에서처럼 아버지와 함께 가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이 영화는 자기가 부모와 함께 겪은 문화적 의식이요 가족의 전통을 묘사한 것이라면서 “동성애에 관한 내용이 있어 나이 먹은 어른들이 다소 불편해 할 수도 있겠지만 내 영화는 모든 우리 이민가족의 실상으로 세대를 불문하고 한국인들이 볼 수 있는 작품”이라며 많은 관람을 당부했다. 그는 이어 한국인들은 서브타이틀을 빼고 보면 더 실감이 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스파 나잇’은 지난 4월에 열린 전주영화제에서도 호응을 받았는데 8세 때 처음 한국을 방문한 앤드루의 22년만의 재방문이었다. 감동적인 방문으로 다시 가보고 싶다고 한다. 선댄스의 후원과 푼돈을 모아 만든 ‘스파 나잇’에서 데이빗의 부모 역을 맡은 두 배우는 한국 배우들. 앤드루의 열성과 진지성을 깨달아 조연호씨(아버지 역)와 김혜리(어머니 역)씨가 선선히 출연에 응해 LA까지 왔다. 모은 돈은 몽땅 제작비에 투입해 앤드루는 연출료는 고사하고 수중에 단 1페니도 지닌 것이 없다고 한다.
자신도 언젠가 가족을 갖고 싶다면서 겸연쩍은 미소를 짓는 앤드루는 한국서 자란 한국 젊은이들보다 더 한국적이다. 소주를 마실 때 잔을 들고 얼굴을 옆으로 돌린채 마시기에 내가 “거 참 보기 드문 모습이네”라고 말했더니 앤드루는 “지금도 부모 앞에서 술 마시기가 매우 어렵다”고 고백한다.
영화의 주인공 데이빗 역을 고르는데 무려 1년 이상이 걸렸는데 응모자 중에는 이름을 들면 알만한 한국계 배우도 있었지만 조 서를 보자마자 바로 ‘이 사람이다’하고 느꼈다고 한다. 그런데 스포츠광인 조 서가 영화 촬영기간에 축구를 하다가 다리를 다쳐 그의 조깅장면 중 일부는 대역을 써야 했다.      
보수적인 한국인 사회에서 게이라는 정체를 유지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님을 잘 아는 앤드루는 그래서 영화에서 ‘한국인+게이’라는 두 가지의 정체를 결합해 솔직하고 진지하게 묘사하려고 했다. 영화는 또 다분히 감정적이다. 앤드루는 특히 데이빗이 술에 취해 리빙룸 바닥에 누워 자는 아버지의 입에 물린 이쑤시개를 빼내는 장면이 마음에 간다고 말했는데 부자 간의 애정을 슬프도록 아름답게 묘사한 부분이다.
한국인 감독으로는 이창동과 홍상수를 좋아한다는 앤드루는 브라운대에 이어 칼아츠에서 영화감독 석사학위를 받았고 선댄스랩에서 각본 수련을 받았다. 인터뷰 후 “좋은 앞날을 빈다”고 말하니 앤드루는 고개를 깍듯이 숙이며 “댕큐 베리 머치”라며 미소를 지었다. 자랑스런 한국인이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