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5년 8월 11일 화요일

릭키와 더 플래시 (Ricki and the Flash)


릭키(오른쪽)와 그렉이 술집 무대에서 공연하고 있다.


‘락가수 꿈찾아’가출한 엄마 메릴 스트립


긴 머리를 땋은 메릴 스트립이 짙은 화장을 하고 기타를 들고 나와 노래를 열창하는(자기가 진짜로 부른다) 락뮤직 영화이자 가족 드라마요 자기 구제의 영화로 음악 좋고 스트립의 연기도 볼만은 하나 새로울 것이 없다.
자기 꿈을 좇아 남편과(보통은 남자가 떠나지만) 자식들을 버리고 가출했던 아내요 어머니가 오래간만에 가족과의 화해를 시도한다는 얘기는 한두 번 들은 것이 아니다. 그래서 이 영화도 기시감이 가득한데 끝을 선물을 예쁜 리번으로 매듯이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식으로 마무리 지은 멜로드라마로 다소 감상적이다.
모두 오스카상 수상자들인 조나산 데미(양들의 침묵)가 감독하고 디아블로 코디(주노)가 각본을 썼으며 못해 내는 역이 없는 메릴 스트립이 주연한 영화 치고는 범작에 지나지 않는다. 하나 놀라운 것은 스트립의 연인으로 나오는 유명 락가수 릭 스프링필드의 연기. 기성 배우 뺨치게 잘 한다.                 
나이 먹은 락가수 릭키(스트립)는 오래 전에 인디애나의 중상층인 남편 피트(케빈 클라인)와 딸 줄리(매미 거머-스트립의 친 딸) 등 세 남매 자식들을 버리고 가수의 꿈을 따라 가출했으나 지금은 싸구려 술집에서 기타 치면서 노래 부르는 신세. 릭키의 애인은 그녀의 밴드인 ‘릭키와 더 플래시’의 기타리스트이자 가수인 그렉(스프링필드).   
그런데 어느 날 느닷없이 피트로부터 전화가 걸려와 줄리가 남편으로부터 버림을 받아 심한 고통과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는 통보를 받는다. 그래서 릭키는 딸을 보려고 오래간만에 집으로 돌아간다. 
그러나 줄리는 처음에 자기를 버리고 가출한 릭키에게 적대감을 표시한다. 그리고 약혼을 한 장남도 어머니 보기를 원수 보듯 한다. 그런대로 차남이 어머니를 따뜻이 대하는데 동성애자인 차남에 대한 묘사가 지극히 상투적이요 구태의연하다. 
그렇지만 피는 못 속인다고 줄리는 릭키의 모성애에 서서히 감싸 안기면서 모녀 간의 사랑이 재점화한다. 이 과정에서 제멋대로 사는 릭키가 이 모범가정에 바람을 일으키는데 이로 인해 릭키와 피트의 새 아내 모린(오드라 맥도널드) 간에 갈등이 인다.   
릭키는 다시 제 일터로 돌아오는데 뜻밖에도 자기를 증오하던 장남의 결혼식 초청장이 날아든다. 그래서 릭키는 그렉 등 밴드와 함께 다시 집으로 찾아가 락뮤직이라면 인상을 찌푸리는 초청객들(인디애나의 중상층들이 모두 락뮤직을 사갈시한다는 것은 다소 시대착오적인 것 같다) 앞에서 요란한 락뮤직을 열창, 온 가족과 초청객들이 신나게 춤을 추면서 만사가 형통하게 된다.
센티멘털한 멜로드라마로 약간 어색은 하지만 스트립이 락가수로 나와 기타 치면서 노래 부르는 색다른 연기를 보고 즐길 만은 하다. PG-13. Tristar. 전지역.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션 양들의 영화 (Shaun the Sheep Movie)


션(가운데)과 비처(앞)와 양떼들이 도시모험을 즐기고 있다.

도시로 간 시골 양들의 모험과 해프닝


영국의 인기 스탑모션 클레이메이션 영화 ‘월래스와 그로밋’ TV 시리즈와 장편영화를 만든 아드만 만화영화사의 신작으로 귀엽고 사랑스럽고 우습다. 일종의 ‘양들의 모험’으로 시골 양들이 도시에 가서 겪는 온갖 모험과 해프닝을 티 안내고 아주 겸손한 태도로 만들었다.
요절복통 스타일이라기보다 입가에 미소를 지으면서 가끔 너털웃음이 나오게 만드는 온 가족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영화다. 내용이 다소 부족해 에피소드를 연결해 놓는 식으로 진행되기는 하지만 이만한 순진하고 꾸밈없고 따스한 영화도 많지 않다. 
모시 바틈 농장의 일상은 매일이 판에 박은 듯이 같다. 닭이 아침에 먼저 울면 주인(존 스팍스 음성)과 그의 애견 비처(존 스팍스)가 일어나고 이어 주인공인 양 션(저스틴 플레처)도 일어나 나머지 양떼들과 함께 농장으로 나가 다람쥐 쳇바퀴 돌듯 하는 하루를 보낸다. 음성연기는 대사가 아니라 짐승들이 웅얼대는 소리와 음향효과로 만들어졌다. 
션은 이런 따분한 삶에 몸살이 날 지경으로 도시 구경하는 것이 소망이다. 그런데 여차여차한 사고로 도시에 간 주인이 기억상실증에 걸리면서 션과 나머지 양들이 주인을 구하려고 도시로 진출한다. 과거를 전연 기억 못하는 주인은 도시에서 미용사가 됐는데 옛날에 양털 깎는 솜씨로 이발을 한다.
션과 양들이 낯설고 물 설은 도시에 와서 겪는 여러 가지 모험과 해프닝이 어리석고 시치미 뚝 떼고 웃기는 시각 코미디로 묘사된다. 특히 션 일행은 고성능 무기를 동원해 자기들을 어떻게 해서든지 잡아서 셸터에 가두어 놓으려는 고약한 사람 때문에 큰 시련을 겪는다. 
재미있는 에피소드들이 많다. 션을 비롯한 양들이 인간의 복장으로 위장하고 고급 식당에 앉아 음식이 아니라 메뉴를 먹어치우는 것과 셸터에 있는 개와 거북이와 고양이가 자기들을 데려갈 주인들을 맞이하기 위해 단장하는 모습 등 보고 즐길거리가 충분하다. 웬만한 사람들 영화 보다 낫다. 마크 버튼과 리처드 스타작이 공동으로 각본을 쓰고 감독했다. PG. 일부지역.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둥근 달 아래‘올 모차르트’




얼굴이 달아 오른 둥근 달이 뜬 여름밤 미풍 속에 상쾌하고 생기발랄하게 기지개를 활짝 펴는 모차르트의 음악을 듣고 있자니 모차르트의 음악은 완전한 원과도 같다던 내 친구 C의 말이 떠올랐다. LA필을 지휘하는 구스타보 두다멜도 사뭇 모차르트가 즐겁기만 하다는 듯이 소년처럼 신이 났다.
지난달 30일 할리웃보울에서 연주된 ‘올 모차르트’는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을 제치고 내가 진짜 여름밤의 음악이라는 듯이 뽐을 냈다. 즐겁고 유쾌하고 재미있고 우습고 또 총기가 반짝이는 모차르트를 들으면서 새삼 친구의 모차르트에 대한 정의를 깨달았다.
할리웃보울을 둘러싼 나무들이 정글이야 될 수 없겠지만 이 날 밤만은 보울은 모차르트가 찾아온 정글이었다. 할리웃 외신기자협회(HFPA) 회원들은 이 날 클래시컬 음악드라마 시리즈 ‘정글 속의 모차르트’(Mozart in the Jungle)를 방영하는 아마존의 초청을 받고 보울 연주회에 참석했다.
이 드라마는 뉴욕심포니와 이 심포니의 다소 야단스런 지휘자 로드리고 데 수자(가엘 가르시아 베르날)의 얘기로 이 날 로드리고가 LA필의 객원지휘자로 모차르트의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서곡을 지휘하는 장면을 생으로 촬영했다. 이 장면은 시리즈 제2시즌 제1에피소드에 내보낸다.
뉴욕심포니와 로드리고는 LA필과 두다멜을 모델로 했고 뉴욕심포니의 이사장 글로리아(버나뎃 피터즈)도 LA필의 여사장 데보라 보다가 모델이다. 특히 두다멜과 베르날은 각기 베네수엘라와 멕시코 태생의 라티노들로 베르날이 두다멜의 지휘를 본 딴데다가 둘 다 작달만한 키까지 비슷해 시리즈에서 로드리고를 볼 때면 두다멜이 떠오른곤 한다.        
음악회는 두다멜의 지휘로 ‘아이네 클라이네 나하트무직’에 이어 이날 화려하게 보울무대에 데뷔한 알리스 새라 오트의 멋들어진 연주로 피아노협주곡 제21번(C장조)이 연주됐다. 휴게시간 후 청중의 박수와 환호 속에 등단한 베르날이 LA필을 지휘하기 전 비디오로 두다멜이 베르날에게 지휘를 지도하는 모습과 함께 둘의 대담 장면이 스크린에 영사됐다. 둘은 마치 아이들이 장난치듯이 즐거운 모습으로 베르날이 두다멜에게 “내가 당신 직업을 빼앗아 갈지도 모른다”는 농담을 하자 청중들이 폭소를 터뜨렸다.
그런데 사실 ‘피가로의 결혼’ 서곡은 베르날의 지휘로 LA필이 연주했다기보다는 베르날이 LA필을 따라 갔다고 해야겠는데 어쨌든 베르날은 익살맞고 코믹한 표정과 제스처를 써가면서 능숙하게 지휘, 청중의 뜨거운 반응을 받았다. 베르날 즉 로드리고의 이날 LA필 지휘로 보울은 활기왕성하고 즉흥적인 분위기에 감싸였는데 LA필이나 청중이 모두 장난기 짙은 유희를 즐기는 것 같았다.
음악회는 이어 소프라노 미아 페르손과 베이스-바리톤 제럴드 핀리가 ‘돈 조반니’와 ‘코지 판 투테’의 아리아를 부르고 ‘마적’의 이중창을 부른 뒤 ‘썰매타기’의 댄스곡으로 끝이 났다.
우리는 연주회 후 무대 뒤에서 두다멜과 베르날을 만나 선 채로 잠시 환담을 나눴다. 아직도 소년 티가 나는 두다멜은 자기는 음악을 매우 사랑한다고 힘주어 말했는데 그를 보면서 음악 속에서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라는 강한 인상을 받았다.
뉴욕과 LA의 음악 차이와 함께 현대음악을 어떻게 모차르트와 베토벤과 브람스만 듣기를 고집하는 팬들에게 주지시킬 것이냐 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얘기를 나눴다. 이에 대해 두다멜은 “나는 그래서 늘 고전과 현대음악을 섞어 프로그램을 짠다”면서 “동부에서 이런 프로그램으로 연주할 때마다 매진이 되곤한다”고 자랑했다. 그는 이어 락뮤직도 매우 좋아한다면서 “나는 라틴 피가 흘러 라틴음악을 특히 사랑한다”고 말했다.
베르날에게는 “당신 클래시컬 뮤직을 좋아했었느냐”고 물었더니 “이 시리즈 탓에 팬이 됐다”면서 “그래서 CD도 상당히 많이 샀다”고 미소를 지으면서 대답했다. 두다멜(사진 오른쪽) 과 베르날이 나란히 서서 웃고 얘기하는 모습이 마치 정다운 형제처럼 보기에 좋다.            
이날 연주회의 백미는 오트의 피아노협주곡 제21번 연주. 가느다란 체구인데도 강단이 있고 폭발적인 정열을 지녔는데 이런 강렬성이 거의 감지하기 힘들 정도의 섬세함과 조화를 이뤘다. 교향곡 스타일의 제1악장과 빠른 론도의 제3악장을 연주할 때는 가느다란 팔의 근육이 튀어나오도록 힘차다가 서정과 우수가 가득한 음의 색깔로 그린 고운 그림과도 같은 제2악장에서는 건반을 조심스럽게 애무했다. 두 손뿐만 아니라 입술과 눈과 얼굴 표정마저 사용해 가면서 때론 음을 오케스트라에 전달하면서 연주, 듣는 나도 연주자와 함께 마치 꿈에 취한 듯이 음악 속으로 빠져들어 갔다. “브라바!”가 터져 나왔다.
모차르트의 표현력 풍부한 피아노협주곡 제21번은 스케일 크고 위풍당당하면서도 아름답고 리드미컬한 곡으로 그의 협주곡 중 팬들의 가장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이 곡의 아름다운 제2악장 안단테는 젊은 두 연인의 비극적 사랑을 그린 스웨덴 영화 ‘엘비라 마디간’(Elvira Madigan·1967)에서 효과적으로 쓰여 그 후 이 협주곡에는 ‘엘비라 마디간’ 협주곡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