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8년 8월 10일 금요일

블랙클랜스맨 (BlacKkKlansman)


플립 짐머만(애담 드라이버-왼쪽)이 론 스탈워드(존 데이빗 워싱턴)가 받은 KKK 신분증을 보고 있다.

스파이크 리 감독의 흑백차별 고발‘반트럼프 영화’


똑똑 소리가 날 것처럼 총명하고 백인들을 몽땅 증오하는 것이나 아닌가 할 정도로 흑백차별에 대해 끊임없이 항변하고 저항하는 흑인 감독 스파이크 리의 흑백차별에 관한 거의 황당무계한 사실을 바탕으로 만든 요란하고 야단스러우면서도 강한 의식이 엿보이는 걸작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영화는 1970년대 중반 백인 흑백차별주의자들의 모임인 KKK의 내막을 파헤친 흑인 경찰의 실화인데 도무지 실화라고 믿어지지가 않는다. 왜 뒤늦게 이제야 이런 사실이 영화로 만들어졌는지는 모르겠으나 리의 야단스러울 정도로 다채로운 솜씨가 마음껏 뽐을 낸 작품으로 올 칸영화제서 심사위원특별상을 받았다. 
우습고 흥미진진하고 신랄하고 진지하며 터무니없고 야유조소하며 에너지가 넘쳐흐르고 겁나고 또 아슬아슬한 서스펜스와 스릴마저 감도는 도전적이요 시의에 잘 맞는 영화다. 일종의 반-트럼프영화라고도 하겠는데 트럼프가 보면 “엉터리 영화요 나쁜 영화”라고 할 것이 뻔하다. 
본 얘기가 시작되기 전에 알렉 볼드윈이 인종차별주의 지도자로 나와 흑백차별을 조장하는 연설을 하는 장면이 배꼽을 뺀다. 콜로라도주에 사는 애프로 헤어스타일을 한 순진한 청년 론 스탈워드(존 데이빗 워싱턴-덴젤 워싱턴의 아들)는 정의를 구현한다는 의식 하에 콜로라도 스프링스의 경찰에 들어간다. 경찰서의 첫 니그로 경찰인 그의 첫 임무는 흑인 민권운동가로 달변인 스토클리 카마이클이 연설하는 군중집회에 민간인으로 위장, 참석해 흑인들의 동태를 파악하는 것. 
카마이클의 연설이 뜨끈뜨끈한데 그가 어렸을 때 본 타잔영화에서 백인 타잔이 원주민 흑인들을 죽이는 장면부터가 다 백인들의 흑인에 대한 차별과 우월의식이라고 열변하는 모습을 보는 스탈워드는 자기도 모르게 그의 연설에 깊이 빨려든다. 이로 인해 스탈워드는 자신의 정체에 대해 새삼 깨닫는데 그렇다고 그가 인종차별주의자들로 득시글대는 경찰에 대한 충성심을 버린 것은 아니다. 그리고 스탈워드는 이 집회에서 아름다운 흑인민권운동가인 패트리스(로라 해리아)를 만나 가까워지는데 로라는 경찰을 “돼지들”이라고 부른다.
스탈워드는 본부로 돌아와 서장에게 KKK의 내막을 언더카버 형사로서 수사하겠다는 아이디어를 낸다. 자기는 전화로만 KKK지부와 통화하고 동료 경찰로 유대인인 플립 짐머만(애담 드라이버)은 KKK단원을 만날 때 스탈워드로 위장하자는 것이다. 그런데 KKK뿐 아니라 경찰에서도 유대인들도 차별을 받는다. 서장의 승낙을 받은 스탈워드는 음성을 바꿔 KKK지부와 통화를 시작하는데 이 장면들이 기차게 우습고 재미있다.
스탈워드로 위장한 짐머만이 KKK단원들을 만나 친분을 맺으면서 스탈워드는 마침내 KKK본부장 데이빗 듀크(토퍼 그레이스)와도 통화를 하게 된다. 그리고 본부장의 특혜로 KKK단원 신분증도 신속하게 받는다. 영화는 경찰과 KKK 그리고 흑인민권운동가들 등 셋으로 구분해 얘기를 진행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영화는 KKK를 무지몽매한 깡패집단 식으로 묘사한데다 흑인과 유대인 경찰로부터 농락을 당하는 얘기여서 KKK단원들이 보면 땅을 치면서 울분을 토할 것이다. 
감동적이요 공포감에 빠지게 하는 것은 마지막에 KKK 집회에서의 듀크의 인종차별 연설과 흑인들이 모인 가운데 영화배우이자 가수요 민권운동가였던 해리 벨라폰테가 1916년에 텍사스주 웨이코에서 일어난 흑인 소년 제시 워싱턴에 대한 린치사건을 사진과 함께 설명하는 모습이 장시간 교차 묘사되는 장면. 숨통이 조여드는 두려움과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데이빗 워싱턴을 비롯해 배우들이 다 연기를 매우 잘 한다. 영화는 ‘증오는 설 자리가 없다’라는 문구와 함께 끝난다. R. Focus. ★★★★½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새벽 전의 기도(A Prayer Before Dawn)


영국인 죄수 빌리 모어(조 코울)가 태국의 교도소에서 열리는 권투경기에 출전하고 있다.

폭력·살인 난무 지옥 같은 태국 교도소 다룬 실화


연타 강펀치로 온 몸을 사정없이 구타당하는 듯한 충격을 느끼게 만드는 영국인의 태국 교도소에서의 지옥과도 같은 삶을 다룬 실화로 2시간 동안 끊임없이 지속되는 액션과 폭력에 몸서리를 치게 된다. 앨란 파커가 감독한 미국인 청년의 터키 교도소에서의 삶을 다룬 ‘미드나잇 익스프레스’와 탐 하디를 수퍼스타로 만들어준 육체가 큰 역할을 하는 ‘브론슨’을 연상시킨다.
청년 시절 3년간 태국 교도소에서 권투 하나로 생명을 유지했던 영국인 빌리 모어가 2014년에 쓴 자서전을 바탕으로 만들었는데 보기 힘들 정도로 잔혹하고 끔찍하다. 그러나 주인공 역의 조 코울의 시종일관 거의 말없이 속을 앓는 듯한 연기와 함께 사람의 감관을 마비시킬 정도로 강력한 에너지가 펄펄 끓는 야수적이요 야만적인 작품이다.
태국에 사는 모어(코울)는 아마추어 권투선수이자 헤로인 중독자요 마약딜러로 경찰에 붙잡혀 교도소에 들어간다. 교도소 감방 상황이 큰 방에 죄수들을 터지도록 집어넣고 바닥에서 서로 몸을 맞대고 자야 할 정도로 조악하다. 온 몸에 문신을 한 흉악범들(진짜 범죄자들 출연)이 약자를 지배하는 세상으로 폭력과 강간은 다반사로 일어나며 살인마저 자행된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모어는 어떻게 해서든지 헤로인을 구하고 아울러 배짱과 담대함 그리고 강인한 육체로 견뎌낸다. 그리고 과거 권투 경력이 있는 그는 타이박싱 챔피언십 경연대회를 앞두고 선수들은 특혜를 누린다는 것을 알고 사정사정해 링에 오른다. 이어 모어는 실력을 발휘해 감방도 보다 나은 환경의 곳으로 이감된다.
챔피언십 경기가 열리기까지 교도소 내 정글과도 같은 모습과 모어의 피나는 연습이 있고 마침내 결승전이 열린다. 손으로 든 카메라가 육체의 근육과 폭력을 클로즈업으로 찍으면서 절박하도록 사실감을 부추기고 있다. 아무나 보고 즐길 영화는 아니지만 격렬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는 무자비한 영화다. 모어는 3년간의 복역 생활 끝에 영국 교도소로 이감된 뒤 사면을 받고 출소했다. 그는 지금 마약 사용을 방지하는 운동을 하고 있다. 프랑스인 장-스테판 소베르 연출. R. A24 배급. ★★★½(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