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4년 5월 28일 수요일

‘X-멘'휴 잭맨

“과거로 시간여행, 아주 호기심 가는 일”




23일 개봉된 공상과학 액션영화‘X-멘: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영화평 참조)에서 울버린으로 나온 호주 태생의 휴 잭맨(45)과의 인터뷰가 9일 뉴욕의 리츠 칼튼 호텔에서 있었다. 잭맨은 이날 코에 반창고를 붙이고 나왔다. 그는“아주 가벼운 피부암으로 인한 종양제거 수술을 받았다”면서“기사를 쓸 때 꼭 피부에 이상이 있다고 느껴지지 않더라도 반드시 검사를 받을 것과 외출할 때 선스크린을 바를 것을 명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거구의 미남으로 영화‘레 미제라블’에서 노래 실력을 보여준 잭맨은 액센트가 있는 아름다운 음성으로 질문에 자세히 씩씩하게 답변했다. 아주 쾌적한 사람으로 서민적이어서 호감이 간다. 휴 잭맨의 이름과 기자의 영어 이름은 서로 이니셜이 같은 H.J.로 그래서 잭맨은 기자를 만날 때마다“오, H.J. 우린 이름이 같지”라며 반가워하곤 한다. 인터뷰 후 그와 사진을 찍을 때 기자가 “우린 서로 이름은 같을지 모르지만 당신은 내 동생이지”라고 농을 하자 잭맨은“하 하”며 크게 웃었다.    
    <박흥진 편집위원>

*이것이 당신의 마지막 ‘X-멘’영화가 될 것인가.
- 누가 감독하고 각본이 어떤가에 달려 있다. 지금 나는 짐 맨골드 감독과 함께 또 다른 ‘울버린’ 영화에 대해 논의 중에 있다. 단지 속편을 위한 영화가 아닌 새로운 각도의 방향으로 얘기가 진행되는 영화를 만들 것이다. 그만큼 나는 울버린에 애착을 갖고 있고 또 팬들을 존경한다. 아직 각본이 완성 안 돼 100% “예스”라곤 말 못하겠지만 ‘울버린’ 속편이 만들어질 것은 거의 확실하다.    
  
*당신은 액션영화와 뮤지컬 등 여러 장르의 영화에 나왔는데 어느 장르가 가장 하기 편한가.
- 과거라면 내가 연기생활을 시작한 연극이라고 말했겠지만 이젠 모든 장르에 다 적응하려고 한다. 난 배우는 것과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를 좋아한다. 내겐 변화가 중요하다. 

*당신은 영화에서 “난 인내심이 없다”고 말했는데 실제론 어떤가.
- 난 아주 잘 참는다. 날 못 참게 하는 것은 이상하게도 일상적인 것들인데 특히 난 아이들을 잘 못 참는다.

*영화 속 돌연변이들의 여러 초능력 중 가장 갖고 싶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 남의 마음을 읽는 것이다. 난 다른 사람이 날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알고 싶지 않다. 신비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울버린과 미스티크(왼쪽)는 막강한 능력을 지닌 로보트들의 공격을 받는다.

*당신은 광고에 잘 나오는데 몽블랑 펜 광고에 나온 이유는 무엇인가.
- 그들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질과 디자인 때문이다. 난 어렸을 때 글씨를 아주 못 썼는데 그러면서도 품격 있고 스타일 좋은 몽블랑 펜으로 쓰겠다고 우겼다. 그렇다고 글씨가 나아진 것은 아니지만 폼은 좋았다. 그 때부터 배우 기질이 있었던 것 같다.       

*어릴 때 모범학생이었는가.
- 난 내용은 잘 몰라도 암기를 잘 했다. 그래서 성적은 좋았다. 지금도 세트에서 즉석으로 각본을 외운다. 그러나 그 뒤론 금방 까먹는다. 난 내 아이들이 나와 같은 학생이 되지 않길 바란다.   

*당신의 두 아이는 ‘X-멘’에 대해 어떻게 상각하는가.
-딸아이 에이바(8)는 어렸을 때 영화에 잠깐 엑스트라로 나왔는데 유감스럽게도 그 장면은 잘려 나갔다. 딸아이가 배운 첫 쇼 비즈니스의 교훈이다. 얼마 전에 아들 오스카(13)와 그의 친구들과 함께 ‘울버린’을 봤는데 다 본 다음에 아들이 “차별대우 등 여러 것에 대해 많이 배웠다”고 말했을 때 참으로 기뻤다. 아들이 여름용 팝콘영화를 보고 무언가를 배웠다면 그보다 더 좋은 일이 어디 있겠는가. 그리고 아들은 내게 조언까지 했다. 울버린이 그렇게 노상 싸울 것만이 아니라 좀 평화로운 인물로 묘사하면 안 되겠느냐는 것이었다. 그래서 난 “그것 좋은 소리네”라고 답했지만 팬들이 그런 울버린을 좋아할지 의문이다.

*이 영화가 다른 ‘X-멘’ 영화에 비해 월등한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내용과 특수효과와 음악 등이 다 좋지만 무엇보다도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된 올스타 캐스트다. 시리즈 중에서 가장 대규모이면서 또한 매우 감동적인 작품이다.

*당신의 패션스타일은 어떤 것인가.
- 90%는 편한 것이다. 나머지 10%는 가끔 잘 차려 입는다. 생활 중에서 가장 호사스런 것 중의 하나가 잘 만든 수제 양복을 입고 구두를 신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이 두 번째 수술인 줄 아는데.
- 그렇다. 마지막이기를 바란다. 수술 후 가족을 비롯해 내가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전화로 검사 받을 것을 권했다. 내 담당의는 단 한 번이라도 피부를 태운 적이 있으면 암에 걸릴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나이와 상관없다. 호주 태생인 난 아마 수 없이 많이 피부를 태웠을 것이다.  

*당신은 영화에서 과거로 시간여행을 하는데 그것이 실제로 가능하다면 당신도 시간여행을 하겠는가.
- 아마 그럴 것이다. 과거로 돌아가는 것에 매우 호기심이 난다. 내가 지금 아는 것을 가지고 고교시절로 돌아간다면 참 재미있을 것이다. 

*종양 제거수술에 대해 이렇게 공공연히 밝히는 이유가 무엇인가.
- 그것은 내가 숨길 수도 없는 것이며 또 숨겨서도 안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울버린으로서 그런 사실을 말한다면 내 나이 또래와 함께 어린 아이들에게 훨씬 설득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방을 위해서다. 그렇지 않고 숨기자면 소문만 무성하게 나돌 것이고 내 집 앞에는 아마도 50명의 파파라치들이 잠복해 있다가 마스크를 쓴 내 사진을 찍을 것이다. 

*당신은 영화에서 1970년대로 돌아가는데 70년대의 무엇을 좋아하는가.
- 난 1968년에 태어났지만 80년대의 것들과 더 친밀하다. 특히 어렸을 때보다 자유스러운 고등학교 때가 많이 생각난다. 70년대 비틀즈와 레드 제펠린과 롤링스톤즈의 음악을 즐겨 들었고 지금도 좋아한다.                 

*당신은 과거와 미래 중 어느 때로 더 가고 싶은가.
- 과거다. 특히 고교시절로 돌아가고 싶다. 난 그 때 유난히 필요 이상으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지금 그 때로 돌아갈 수 있다면 옛날과 달리 보다 즐거운 시간을 가졌을 것이다.   

*비행기를 탈 때 창가와 복도 옆의 자리 중 어느 자리를 더 좋아하는가.
- 30세가 될 때까지만 해도 비행기 맨 뒷자리에 앉곤 했다. 그러나 지금은 사정이 나아져 앞자리에 앉는다. 앞에만 앉는다면 어느 자리건 상관없다.

*종양제거 수술 후 당신의 아내가 돋보기를 들고 당신의 얼굴을 자주 관찰이라도 하는가.
- 아직은 아니다.

*영화에서 우리의 미래는 매우 황량한 것으로 묘사되는데 당신은 우리의 미래가 실제로 어떨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 나는 올해 뉴욕의 센트럴팍에서 열릴 나보다 훨씬 젊고 똑똑한 사람들이 주도하는 ‘글로벌 시티즌 축제’의 사회를 맡는다. 나는 요즘의 젊은 세대가 나의 세대보다 더 이 세상을 기아에서 해방시키고 또 지구온난화도 방지해 보다 나은 곳으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확실히 믿는다. 내가 우리의 미래에 대해 희망을 갖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들은 이 세상의 문제들을 마음 속 깊이 받아들여 그것을 변화시키는 일을 자신들의 임무로 여기고 있다.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여행 목적지는 어디인가.
- 아내와 단 둘이라면 파리다. 아이들도 간다면 모로코다. 모로코야 말로 참으로 흥미 있는 곳이다. 호주는 내 고향이니 답변에서 생략하기로 하겠다. 

*이미 뮤지컬에선 노래를 부른 당신의 음성은 오페라에도 훌륭히 맞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이 만약 오페라 무대에 선다면 어떤 역을 노래하고 싶은가.
- 사실 난 메트로폴리탄에서 공연한 희가극 ‘메리 위도’에 출연 초청을 받은 적이 있다. 그래서 메트에서 있은 오디션에 갔었다. 마이크도 없는 엄청나게 큰 극장에서 노래를 불러야해 겁이 났다. 여감독이 하라는 대로 노래를 불렀는데 극장 앞에서 4분의 3쯤 뒷자리에 앉아 노래를 들은 감독이 “좋아요. 그런데 당신의 노래 소리가 안 들리네요”라고 말했다. 난 있는 힘을 다해 노래를 불렀는데도 말이다. 그리고 나서 난 오페라에 나오려면 적어도 2~3년 정도의 정식 훈련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따라서 난 오페라 가수들을 진심으로 존경한다. 
                                                         <한국일보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


러브 펀치(The Love Punch)

이혼한 중년 부부의 보석털이 해프닝

이혼한 리처드(피어스 브로스난·왼쪽)와 케이트(엠마 톰슨)는 
동지가 돼 보석도둑이 된다.

제임스 본드로 이름을 날린 피어스 브로스난과 오스카 각본상을 탄 엠마 톰슨의 이름과 풍채가 아깝다. 이혼한 중년 후반의 부부가 보석도둑을 하는 불면 날아갈 듯한 가벼운 털이범죄 코미디인데 각본이 약해 내용과 인물 개발 등이 아주 미숙하다.
보석 도둑질 코미디의 금자탑과도 같은 ‘핑크 팬서’ 영화 흉내를 낸 3류작으로 볼만한 것이 있다면 그런대로 호흡이 맞는 브로스난과 톰슨의 모습과 파리와 현재 칸영화제가 열리고 있는 프렌치 리비에라의 경치. 역시 이곳을 무대로 한 히치콕의 코믹터치의 로맨틱한 보석털이 영화 ‘나는 결백하다’(To Catch a Thief)와 이 영화를 비교해 보면 재미있을 것이다.
회사 사장 리처드(브로스난)와 아동심리의인 케이트(톰슨)는 이혼한 사이. 그런데 최근 젊은 애인을 버린 리처드는 케이트와 재결합 하고파 한다. 둘의 재결합을 원하는 또 다른 사람들은 이들의 이웃이자 친구인 제리(티머시 스팔)와 페넬로피(셀리아 임리).
그런데 리처드가 회사를 파리의 무모한 기업 합병가인 뱅상(로랑 라피트)에게 팔아넘긴 뒤 뒤늦게 자신과 케이트는 물론이요 전 직원의 연금이 몽땅 날아가게 됐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에 리처드는 남매가 다 대학에 가 혼자 외로운 케이트에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파리에 함께 가자고 제의한다.
물론 뱅상은 자기를 찾아온 리처드와 케이트의 항의에 콧방귀를 뀐다. 이에 리처드는 뱅상이 코트 다주르에서 치를 약혼녀 마농(루이즈 부르고앵)과의 결혼식을 위한 선물로 1,000만달러짜리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샀다는 것을 알고 케이트와 함께 이를 훔칠 작전을 짠다. 
실제 도둑질에 들어가기 전 둘은 사전탐사를 시작하는데 그 방법 중 하나가 케이트가 자기 큰 딸 같은 마농이 친구들과 비치파티를 즐기는데 합류하는 것. 그런데 이 엉성한 플롯은 아주 어리숙해 보기가 민망하다.
이윽고 결혼식이 열리고 변장을 한 리처드와 케이트는 제리와 페넬로피와 함께 식장엘 침투한다. 보석털이하기까지의 얘기가 서푼짜리 해프닝으로 이어지는데 마치 아이들 장난 같다.
구식 스타일의 로맨스와 털이를 짬뽕한 영국산 코미디로 양념이 전연 안 쳐진 음식처럼 싱겁기 짝이 없다. 좋은 배우와 멋진 경치를 소모시킨 불량품이다. 조엘 합킨스 감독(각본 겸).
 PG-13. 일부지역.  ★★½ <한국일보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


X-Men: Days of Future Past’ (X-멘: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

수용소 돌연변이 인간들의 반란


과거로 돌아간 울버린(휴 잭맨·왼쪽)과 다투는 
젊은 제이비어(제임스 매카보이).

마블만화의 주인공들인 초능력을 지닌 돌연변이 인간들의 액션과 모험을 그린 공상과학영화로 나온 인물들이 너무 많아 혼란스럽고 얘기가 질서정연하다기 보다 부분 부분을 짜깁기한  것처럼 산만하긴 하나 화려한 캐스트와 눈부신 시각특수효과(입체영화) 그리고 유머를 곁들인 인물들의 성격 묘사와 요란한 액션 등 보고 즐길 만하다.
X-멘들의 얘기는 늘 사회에서 변종으로 괴리돼 추방자들처럼 사는 사람들이 힘을 모아 자기들에게 가해진 사회적 금기에 대항한다는 어느 시대에나 부합하는 의미를 지녔다. 
알쏭달쏭한 제목을 지닌 이번 영화는 X-멘 시리즈 제1편과 2편을 만든 브라이언 싱어가 감독했는데 그 동안 스핀오프를 비롯해 모두 6편이나 만들어진 X-멘 시리즈에 나온 돌연변이들이 총출동해 자신들의 멸종위기를 막으려고 세계를 돌고 시간여행을 하면서 화려한 특수효과를 바탕으로 치고 박으면서 난리법석을 떤다. 제작비 2억달러짜리 대작으로 현재와 과거를 오락가락 하지만 대부분 과거에서 얘기가 진행된다.
현재의 황폐한 뉴욕. 돌연변이들과 이들을 동정하는 인간들은 수용소에 감금돼 있다. 장소는 역시 황폐한 모스크바로 이동한다. 키티(엘렌 페이지)와 아이스맨(션 애쉬모어) 및 이들의 일단의 동지들이 미 국방연구원 볼리바 트래스크 박사(피터 딩클리지)가 개발한 막강한 힘을 지닌 로보트들인 센티널스의 공격을 받는다. 
이 공격에서 살아남은 돌연변이들은 중국의 폐허가 된 옛 절에 사는 제이비어 교수(패트릭 스튜어트)와 그와 사이가 안 좋은 마그네토(이안 맥켈렌) 그리고 울버린(휴 잭맨) 및 스톰(할리 베리) 등과 재규합을 한다. 이들은 멸종위기에 처한 동족을 살리기 위해 울버린을 몸을 자유자재로 바꾸는 푸른 파충류의 껍질 같은 피부를 가진 미스티크(제니퍼 로렌스)가 트래스크를 암살한 1973년 베트남전 종전 파리평화협정이 조인되는 날로 시간여행을 시킨다. 이 암살 이후 인간의 돌연변이들에 대한 히스테리화 했다.
울버린은 젊은 제이비어(제임스 매카보이)와 마그네토(마이클 화스벤더)를 설득해 미스티크의 트래스크 암살을 사전 방지하기 위해 과거로 온 것이다. 그런데 제이비어는 친구로 푸른 털북숭이인 행크/비스트(니콜러스 훌트-제니퍼 로렌스의 실제 애인)가 주는 혈청중독자가 돼 은둔생활을 하고 마그네토는 케네디 암살자로 몰려 국방부 내 철통같이 보안시설이 엄격한 감방에 수감 중이다.
울버린과 제이비어 및 행크가 마그네토를 탈출시키는데 협조하는 것이 총알처럼 빠른 퀵실버(이반 피터스). 느린 동작으로 진행되는 이 탈출장면이 코믹할 정도로 압권이다. 옛날 돌연변이들 외에 새로 나오는 젊은 돌연변이들로 퀵실버 외에 비숍(오마 사이), 블링크(환 빙빙). 선스팟(애에단 캔토) 및 원주민 돌연변이인 워패스(부부 스튜어트) 등이 있다. 복잡하네. 연기가 특히 돋보이는 것은 유머와 함께 안팎으로 깊이가 있는 잭맨과 표독스런 로렌스다. PG13. Fox. 전지역.
 ★★★(5개 만점)                                     <한국일보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


스포츠 영화



미국은 스포츠의 천국이라고 불러도 될 만큼 연중 내내 스포츠 경기가 열리지만 묘하게도 스포츠 영화는 빅히트하는 경우가 드물다. 그 최근의 예가 16일에 개봉된 야구영화 ‘백만달러짜리 팔’. 디즈니의 대대적 선전에도 불구하고 개봉주말 사흘간 1,050만달러를 버는데 그쳤다. 
이 영화는 LA의 스포츠 에이전트(존 햄)가 인도에 가 강속구를 던지는 두 시골청년을 골라 미국에 데려와 훈련을 시킨 뒤 프로야구팀 피츠버그 파이어리츠에 입단시킨 실화로 재미있는 데도 관객들의 외면을 받았다. 
그리고 올 해 최초로 4월11일에 개봉된 스포츠 영화로 케빈 코스너가 프로풋볼팀 클리블랜드 브라운스의 제너럴 매니저로 나온 ‘드래프트 데이’도 고작 번 돈이 총 2,800만달러였다. 
스포츠 영화는 오래 전부터 할리웃의 단골장르로서 히트와 실패의 희비쌍곡선을 탔지만 특히 최근 들어 장사가 잘 안되고 있다고 최근 USA 투데이가 보도했다. 그 중에서도 야구영화가 성적이 안 좋은데 과거 10년간 흥행서 성공한 야구영화는 미 프로야구의 흑백차별을 무너뜨린 재키 로빈슨의 실화인 ‘42’(9,500만달러)와 브래드 핏이 나온 ‘머니 볼’(7,600만달러) 둘뿐이다.
야구 외의 다른 스포츠 영화들의 평균 흥행수입도 신통한 것은 아니다. 스포츠 드라마는 2,700만달러, 스포츠 코미디는 3,000만달러 정도다. 
미국의 스포츠 영화는 해외에서는 더 맥을 못 춘다. 외국인들이 미국인들의 전용물인 스포츠를 즐기기는커녕 이해마저 힘든 것이 그 이유라고 신문은 분석했다. 
요즘 할리웃 영화가 해외에서 벌어들이는 액수는 편당 총수입의 3분의 2를 차지한다. 그러나 스포츠 영화는 여기에 큰 기여를 못하고 있다. ‘머니 볼’의 경우 국제적 수퍼스타 브래드 핏이 나오고 조연인 조나 힐이 오스카상 후보에 올랐지만 해외수입은 달랑 3,500만달러였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영화는 계속 만들어질 예정이다. 풋볼영화 ‘크누트 로크니 올 아메리칸’(1940)에서 명문대 노터데임의 스타선수로 나온 전 미대통령 로널드 레이건의 전통을 이어 받기라도 하겠다는 듯이. 8월22일에는 짐 캐비즐이 1993~2003년 캘리포니아주 콩코드의 드 라살 고교 풋볼팀을 151경기 전승으로 이끈 코치 밥 라두쇠로 나온 ‘웬 더 게임즈 스탠드 톨’이 11월21일에는 케빈 코스너가 캘리포니아주 작은 마을 맥팔랜드의 라티노 고교 트랙 팀을 챔피언 전에까지 진출시킨 코치 역을 맡은 ‘맥팔랜드’가 개봉된다. 둘 다 실화다.
전문가들은 스포츠 영화가 흥행서 성공하려면 영화 속 인물들이 스포츠 문외한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는 사람들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인간적인 요소가 스포츠를 너머서야 보다 넓은 팬들의 관심을 살 수가 있다는 것이다. 샌드라 불락이 오스카 주연상을 탄 ‘블라인드 사이드’와 노터데임대 풋볼선수의 감동적인 드라마 ‘루디’가 빅히트한 것도 이 때문이라는 것이다. 오스카 작품상을 탄 ‘로키’와 ‘불의 전차’도 모두 스포츠보다 인간적인 면을 강조한 영화들이다. 
다음은 야구 전문지 베이스볼 아메리카가 선정한 역대 최고의 10편의 야구영화다.
1.‘불 더램’(Bull Durhamㆍ1988ㆍ사진)-노스캐롤라이나주 야구팀의 베테런 캐처(케빈 코스너)와 재주 있으나 훈련 부족인 피처(팀 로빈스) 그리고 이들 사이를 오락가락하는 그루피(수전 서랜던)의 드라마. 2.‘꿈의 구장’(Field of Dreamsㆍ1989)-아이오와주의 농부(코스너)가 ‘지으면 그들이 올 것이다’라는 소리를 듣고 농장에 야구장을 짓는다. 버트 랭카스터 출연. 3.‘북을 천천히 쳐라’(Bang the Drum Slowlyㆍ1973)-뉴욕주 야구팀의 서로 판이한 성격의 피처와 캐처(로버트 드 니로)의 관계. 4.‘8명 아웃’(Eight Men Outㆍ1988)-1919년 월드 시리즈 부정경기 ‘블랙 삭스’ 사건을 다룬 드라마. 5.‘양키즈의 자랑’(The Pride of Yankeesㆍ1942)-루 게릭병으로 사망한 양키즈의 강타자 루 게릭(게리 쿠퍼)의 실화. 베이브 루스가 나온다. 6.‘배드 뉴스 베어즈’(Bad News Bearsㆍ1976)-꼴찌 리틀리그 팀의 여자투수(테이텀 오닐)와 맥주고래 코치(월터 매사우)의 코미디. 7.‘내추럴’(The Naturalㆍ1984)-야구에 뛰어난 재질이 있는 남자(로버트 레드포드)의 삶과 사랑. 글렌 클로스와 킴 베이신저 공연. 8.‘그들만의 리그’(League of Their Leagueㆍ1992)-2차 대전 때 남자들이 전쟁에 나가자 우후죽순 격으로 생긴 여자리그의 코미디. 탐 행스와 마돈나 공연. 9.‘샌드랏’(The Sandlotㆍ1993)-1960년대 동네 아이들 야구팀의 이야기. 10.‘메이저 리그’(Major Leagueㆍ1989)-엉망진창 선수들로 구성된 클리블랜드 인디언스의 포복절도할 코미디. 찰리 쉰 주연.  
                                <한국일보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