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한국방문 분위기 화끈했다… 서울 정말 굉장해”
29일 개봉되는 스파이 액션 스릴러‘제이슨 본’ 시리즈 제4편‘제이슨 본’(Jason Bourne)의 주인공 맷 데이먼(45)과의 인터뷰가 지난 19일 라스베가스의 코스모폴리탄 호텔에서 있었다. 짧은 머리에 티셔츠 차림을 한 데이먼은 서민적인 호남으로 스타티를 안내 친구 같은 느낌이 든다. 만면에 미소를 지으면서 유머와 농담을 구사해 질문에 대답을 했는데 강건한 신체를 지닌 액션스타 답지 않게 어색한 질문에 대답할 때는 얼굴에 홍조를 띠기까지 했다. 그러나 매우 지적인 배우로 미소 속에서도 눈매는 매서웠다. 그는 이 영화 선전차 얼마 전에 서울에 다녀 왔는데 인터뷰 후 필자와 사진을 찍을 때“서울 정말 굉장해”를 몇 번이나 반복했다.
-당신은 끊임 없이 영화를 만드는데 좀 쉬고 싶은 생각은 없는가.
“지난 2년 간은 일이 너무 많았다. 먼저 리들리 스캇과 ‘화성인’을 만들었고 다음에는 중국에 가서 장이모 감독과 만리장성에 관한 영화를 만들었고 그리고 이 영화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것 다음에는 알렉산더 페인의 영화에 나오고 이어 조지 클루니와 일 할 예정이다. 일이 많긴 하나 결코 과한 것은 아니고 내가 해낼 수 있을 만큼 한다. 이렇게 내가 관계한 영화가 많으나 그 중에서도 내가 가장 애착을 갖는 것은 내가 재작자로 참여한 곧 개봉될 케네스 로너간 감독의 소품 ‘바닷가의 맨체스터’(Manchester by the Sea)다. 당신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내가 한 일 중에서 가장 자랑스러운 일이다.
-영화의 속편을 만들 것인가.
“적어도 폴(감독 폴 그린그래스)과 함께 한 편은 더 만들고 어쩌면 더 만들지도 모른다. 난 제이슨 본이라는 인물을 사랑해 폴이 원한다면 얼마든지 만들 것이다. 그러나 속편은 지금 당장 만들지는 않고 시간이 좀 걸릴 것이다.”
-이 영화는 시리즈 제3편이 만들어진지 9년만에 나왔는데 다시 제이슨의 액션을 위해 신체단련을 얼마나 했는가.
“정신적으로 다시 제이슨으로 돌아가기는 쉬웠다. 그러나 육체적 액션은 그렇지가 않다. 내가 처음 제이슨 역을 맡았을 때가 29세였는데 지금 난 45세다. 그래서 몸 단련을 위해 상당한 노력을 해야 했다. 음식 조절과 함께 하루에 두 번 신체단련을 했다. 신체단련에는 지름길이 없다.”
-당신은 벤 애플렉과 친구인데 그가 감독하는 영화에 나올 생각이 없는가.
“사람들이 날 보면 벤은 수퍼히로 역을 했는데 당신도 그럴 생각이 없는가 라고 묻는다. 지금 벤은 ‘배트맨’ 영화를 감독하고 있다. 난 그가 내게 역을 준다면 수퍼히로 노릇을 할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그가 영화를 감독할 때면 가장 좋은 역도 자기가 하기 때문에 그 버릇이 고쳐질 때야 난 그의 영화에 나올 것이다.”
“난 제레미의 팬이고 그를 개인적으로도 좋아한다. 그는 훌륭한 배우다. 그와 나의 영화가 하나로 이어져 조화롭게 만들어진다면 더 없이 좋겠지만 그것은 영화제작사가 알아서 할 일이다. 하나 분명한 것은 우리 둘 다 자신들의 영화만이 시리즈로 성공하기를 원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두 영화가 하나로 될 수 있는 방법을 안다면 내 영화를 만드는 유니버설에 보내 달라.”
-당신은 베가스에서 이 영화 외에도 ‘오션의 11인’도 찍었는데 도박을 잘하는가.
“난 도박을 잘 못한다. 그렇다고 안 하는 것은 아니다. 어제도 내 에이전트와 함께 새벽까지 했다. 처음 두 시간은 많이 따 신이 났지만 곧 이어 다 되돌려줘야 했다. 본전하고 일어났다. 베가스에서 본전하면 딴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러나 도박하러 온 것이 아니라 일을 하러 온 사람으로서 베가스에 대한 느낌은 도시의 리듬이 생각보다 평온하고 느리다는 것이다.”
-당신은 최근에 이 영화를 위해 서울에 다녀 왔는데 대접을 잘 받았는가.
“도저히 믿을 수 없다는 것이 대답이다. 한국의 팬들은 그 어느 나라 사람들보다 더 자주 영화관을 찾아간다. 이 번이 두 번째 방문인데 프리미어 때 분위기야말로 화끈했다. 난 극장 밖에서 팬들과 사진을 찍고 사인을 해주느라 1시간 정도 있었는데 그들은 정말로 영화에 열광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내가 할 수 있었던 말은 그저 ‘고맙다’라는 것이었다. 당신들이 영화를 이렇게 사랑함으로써 할리웃의 우리들이 계속해 영화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한국 팬들의 열광은 그 어디서나 찾아볼 수 없는 것이었다. 서울은 참으로 멋있고 훌륭한 곳이다.”
-무엇을 먹었는가.
“김치를 포함해 주는 것은 다 먹었다.”
-영화는 정부가 기술을 상용해 개인의 사적인 일들마저 정탐하는 권력남용을 비판한 것이기도 한데 그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
“난 늘 개인의 사적인 것을 존중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정보관련 단체는 늘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난 옛날 소련처럼 서로가 서로를 고발하는 사회에서 살고 싶지 않다. 정보부는 모든 수단을 써 개인적인 정보까지 빼내려고 하지만 그렇게 되면 민주주의와 우리의 삶은 어떻게 될지 생각해 봐야 할 문제다.”
-일 안 할 때는 가족과 어떻게 보내는가.
“영화 일을 하다 보면 집에서 저녁 먹는 일은 있을 수가 없다. 그러나 난 노력한다. 우린 단단히 맺어진 가족이다. 우린 여행도 같이 하고 또 함께 시간을 많이 보낸다. 내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이다. 우리는 아주 평범한 가족이다. 세상이 변해도 아이들게 있어 결코 안 변하는 것은 그들의 부모다.”
-아이들이 배우가 될 생각은 없는가.
“내 큰 딸 알렉시아(맷의 부인 루시아나의 보잔의 딸로 맷의 의붓딸)는 지금 18세로 배우가 될 생각은 없으나 영화 만들기를 좋아해 내 세트에 오면 촬영감독을 졸졸 뒤 따라 다닌다. 그 아이는 시진을 좋 한다. 그리고 글도 쓴다. 따라서 앞으로 알렉시아가 카메라 뒤에서 일할지는 모르나 절대로 앞에서는 일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영화를 위해 신체를 단련하고 체중을 늘리기도 하는데 당신의 부인은 당신의 어떤 몸을 좋아하는가.
“우리가 처음 만났을 때 난 아내가 토실토실 살이 찐 나를 좋아 하는 줄 알았다. 그리고 아내도 그렇다고 그랬다. 그런데 내가 이런 영화를 위해 몸의 근육을 단련하다보니 이젠 그런 것이 좋다고 한다. 그래서 난 이제부터 늘 짐에 가야 하게 됐다.”
-당신은 영화에서 말이 별로 없는데 하기가 힘들었는가.
“대사가 많지 않은 역을 한다는 것은 모험이다. 그러나 난 각본을 읽으면서 대사가 얼마나 많은가를 보고 역을 결정하지는 않는다. 감독이 누군가에 따라 결정한다.”
-당신은 영화의 액션을 실제로 얼마나 했는가.
“거의 다 스턴트맨들이 했다 빌딩 벽을 타고 내려가는 것은 유럽의 암석등반가의 것이고 자동차 질주는 러시안 경주차 운전자의 것이며 모터사이클 질주는 그 방면의 챔피언이 한 것이다. 난 그저 잠깐 흉내만 냈다. 그들은 다 키나 체격이나 체중이 나와 비슷하다”
-자라면서 어떤 액션영화들을 좋아했는가.
“멜 깁슨의 ‘리설 웨펀’과 해리슨 포드의 ‘도망자’와 ‘인디애나 존스’를 보고 즐겼다. 이들은 내게 큰 영향을 준 것들이다. 아주 어렸을 때는 ‘스타 워즈’가 내게 큰 영향을 미쳤다. 얼마 전에 딸에게 처음으로 ‘인디애나 존스’를 보여줬는데 여전히 재미있고 멋 있었다. 좋은 영화란 시대를 초월하는 것이다. 내 영화도 내 아이들이 언젠가 자기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것들이 되기를 바란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