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5년 1월 26일 월요일

‘아메리칸 스나이퍼’ 감독 클린트 이스트우드




“인간이 계속 싸우고 죽이는 건 유전자 탓”


이라크전 실화를 다룬‘아메리칸 스나이퍼’(American Sniper)를 감독한 클린트 이스트우드(84)와의 인터뷰가 LA 다운타운에 있는 애슬레틱 클럽에서 있었다. 
총을 휘두르는‘황야의 무법자’요‘더티 해리’로 거칠고 사나운 남성의 대표상으로 여겨졌던 그도 나이는 못 속이는지 잿빛 머리에 고목의 등걸처럼 주름진 목을 한 모습이 다소 쇠약해 보였다. 그러나 그의 상표와도 같은 째려보는 눈매는 여전했다. 
이스트우드는 질문에 위트와 유머를 섞어 여유만만하게 대답했는데 기분이 좋은 듯이 부드러운 미소를 지어가며 상냥하게 굴었다. 자기 여자문제에 관해 얘기할 때는 부끄럽다는 듯이 얼굴을 붉히기까지 했다. 
이스트우드는 한국전 때 군에 징집됐으나 미국에서 근무했는데 인터뷰 후 기념사진을 찍을 때 필자가“나는 한국인”이라고 소개하자 그는“이젠 한국에 가야지. 그러나 1951년에는 안 간 것이 나았지”라고 말했다. 이에 기자가“한국에 가보라. 아름다운 나라”라고 종용하자 그는 큰 미소로 답을 대신했다.
‘아메리칸 스나이퍼’는 9.11사태 후 조국과 가족을 지킨다며 해군 특공대(SEAL)에 자원 입대해 이라크전에서 저격수로 활약, 160여명의 적을 사살한 텍사스 태생의 크리스 카일의 호전적인 실화로 카일로는 브래들리 쿠퍼가 나온다. 카일은 이라크전에 4차례나 참전한 뒤 제대, 2013년 2월 고향의 사격장에서 전투경험 후유증을 앓던 제대 해병의 총에 맞아 38세로 사망했다. 
이 영화는 15일에 발표한 제87회 오스카상 후보에서 작품과 남우주연 및 각색상 등 총 6개 부문에 올랐다.

―브래들리 쿠퍼와 일한 경험은 어땠는가.
“그는 일단 카일 역을 맡은 뒤로는 세트를 떠나서도 카일과 같이 살다시피 했다. 저녁을 먹을 때도 텍사스 액센트를 써가며 말을 했는데 영화를 다 찍을 때까지 카일을 떠나지 않았다.”  

―어떻게 이 영화를 만들게 됐는가.
“신문에 난 카일의 얘기와 그의 전투경험에 관한 책을 읽고 있는데 워너 브라더스에서 전화가 걸려와 영화를 감독해 달라고 부탁을 했다. 그래서 각본을 받아 읽고 있는데 이번에는 브래들리 쿠퍼가 전화를 걸어 연출을 맡아 달라고 해서 오케이를 했다. 그리고 촬영에 들어가기 전에 작품의 충실을 기하기 위해 쿠퍼와 함께 텍사스로 내려가 카일의 미망인을 비롯한 가족을 만났다.”

-성조기 앞에 섰을 때 어떤 기분이며 당신의 군대 경험에 대해서도 말해 달라.
“난 1930년대와 40년대에 자랐다. 11세 때 2차 대전이 일어났는데 그 땐 모두가 열렬한 애국자였다. 따라서 나도 애국주의 세대다. 그리고 2차 대전이 끝난지 얼마 안 돼 한국전이 일어났고 나도 1951년에 군에 징집됐다. 그러나 이 땐 2차 대전과 달리 우린 도대체 우리가 거기서 무얼 하고 있는 것인가 하고 회의들을 했다. 베트남전 때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왜 우린 이렇게 계속해 싸우는 것이며 전쟁은 도대체 언제나 끝날 것인가 하고 크게 회의를 하게끔 됐다. 내 생각엔 역사는 평화의 편이 아닌 것 같다. 그러나 전쟁에는 창의적인 면도 있다. 전쟁 중에는 인간성과 함께 기술이 크게 발전한다. 그러나 그렇다는 사실은 부끄러운 일이다. 내 군대 경험을 말하자면 M1 같은 장총을 쏠 줄 안다. 여러 분의 눈알을 쏴 빼낼 수도 있다.”

―이라크전을 어떻게 생각하나.
카일(오른쪽·브래들리 쿠퍼)이 전우와 함께 적진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처음에 우리나라가 이라크에 들어갔을 때 난 그것에 반대했다. 그 이유는 내가 한국전을 비롯해 모든 다른 전쟁에 반대한 이유와 같다. 전쟁은 많은 고통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배우로서 또 감독으로서 매우 과감한 사람인 줄 아는데 실제로도 그렇게 겁이 없나.
“겁 없이 살 수야 없겠지. 공포가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면 그 삶이 행복할 수는 없으니 긍정적인 것을 찾아 나아가야 할 것이다.” 

―영웅이란 무엇인가.
“영웅이란 전쟁에서 자기 동료를 구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사람이며 불타는 집 안의 사람을 구하기 위해 그 곳으로 뛰어 들어가는 사람이다. 요즘은 전쟁에 나가는 사람을 다 영웅이라고 하지만 옛날에는 달랐다. 웬만해선 영웅이라고 안 했다. 전에 나는 뭔가 목에 걸려 숨이 막혀 하는 사람을 구해준 적이 있는데 그 때 날 보고 사람들이 영웅이라고 하더라. 그러나 그 것은 결코 영웅적 행동이 아니었다.”

―특수효과가 큰 구실을 하는 가상현실을 다룬 아이들과 젊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영화를 만들 생각은 없는지.
“나도 여러 분야의 영화를 좋아하고 또 영화는 장르마다 특색이 있지만 난 만화 속의 인물을 다루거나 미래를 그린 아이들의 영화에는 관심이 없다. 난 이오지마 전투와 같은 옛 역사에 더 관심이 많다. 그래서 이 전투를 일본군의 눈으로 본 영화도 만든 것이다.”

―왜 인간은 성서시대 이후로 지금까지 끊임없이 서로 싸우고 죽인다고 생각하는가.
“거 참 훌륭한 질문이다. 나도 그 문제를 어렸을 때부터 궁금하게 여겼는데 그것은 우리의 유전인자 탓인 것 같다. 그리고 우리가 원치도 않는 다른 나라에 민주주의를 심어놓으려고 하는데도 문제가 있다. 철학가들은 언제나 인간은 이성을 찾을 것인가 하는 질문을 해왔는데 어쩌면 우리는 그것을 결코 찾지 못할지도 모른다. 그것은 어찌 보면 삶의 하나의 사실이라고 하겠다.”

―요즘처럼 미국이 전쟁을 하고 있는 때에 이런 전쟁영화들이 사람들에게 무엇을 얘기하며 또 가르쳐 준다고 생각하는가.
“전쟁이란 극적이요 삶과 죽음이며 또 고난으로 결국 충돌과 갈등이다. 따라서 이런 것은 좋은 극적 소재다. 내 영화로 말할 것 같으면 전쟁에 가족 드라마가 포함됐다. 요즘 전쟁영화가 여러 편 나온 것은 영화계의 정기적인 사이클이다. 어느 한 장르의 영화가 특정기간에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좋고 흥미 있는 얘기가 있다면 만들라는 것이다.”

―당신의 여성관계와 사랑과 결혼관이 과거와 달라졌으며 또 아직도 사랑을 추구하기를 원하는지.
“그것들은 내게 매우 중요하며 그래서 이 영화도 만든 것이다. 이 영화는 카일과 그의 아내와의 관계와 그것의 유지에 관한 것이기도 하다. 내 자신으로 말할 것 같으면 사랑과 결혼에 성공한 편이 못되네. 두어 번 시도를 했으나 실패했다. 그러나 순간 순간적으론 성공하기도 했다. 나는 사랑이 매우 위대한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것을 성취하는 사람들을 존경한다. 그러나 특히 요즘엔 그러기가 보통 어려운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것이 너무 많고 또 각자의 이해관계가 서로 달라서 그렇다. 내 나이에 다시는 사랑을 안 한다고 할지도 모르겠으나 결코 그것을 장담할 수는 없는 일이다. 어떤 위대한 철학자가 ‘결코 아니다 라는 말을 결코 하지 말라’고 했거든.”

―당신은 16세짜리 막내를 비롯해 자손들이 많은데 그들과 어떻게 관계를 유지하는가.
“난 내 아이들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아이들에게도 깊은 정을 느낀다. 나는 내 아이들에게 특히 교육을 비롯해 여러 문제에 있어서 도움과 조언을 주면서 그들이 가능한 최고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한동안 내 유전인자가 맹활동을 해 아이들을 많이 보았지만 이젠 다 끝난 것 같다. 그러나 또 모르는 일이지.”           

―배우들에게 해줄 수 있는 충고는 무엇인지.
“너무 많이 생각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망친다. 배우로서 최고의 것은 본능을 따르라는 것인데 본능이 옳다고 느끼지 않을 땐 안 하면 된다. 난 배우들이 자기가 낫다고 느끼는 연기를 할 때면 그것이 얘기의 방향과 반대로 가지만 않는다면 허락하는 유연성이 있다.”  

-미국의 애국주의를 강조한 이 영화의 해외 반응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는지.
“난 내 영화가 어떻게 받아들여질 것인가에 대해선 생각하질 않는다. 그러나 내 영화는 모든 사람들의 감정을 다루고자 하기에 국제적으로 받아들여지기를 원하는 것도 사실이다.”   
―젊은 당신에게 충고를 준다면 무엇입니까.
“난 똑똑한 아이는 아니었다. 배우는 것이 아주 느렸지. 따라서 ‘속도 좀 내라’고 조언하겠다. ‘좀 더 많이 연습해라’고.”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


겨울 잠 (Winter Sleep)


아이딘(왼쪽)이 자기에 등을 돌린 아내 니할에게 독선적인 말을 보내고 있다.

빈자와 부자의 세상에 대한 엄숙한 탐구


독선적이요 지적으로 오만한 남편과 그의 편견과 냉정한 가슴으로 인해 영육이 피폐해진 젊은 부인과의 부식해 가는 결혼관계를 해부하고 또 사소한 사건으로 말미암아 여러 겹으로 파장을 일으키는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관계를 탐구한 터키 영화로 궁극적으로 영혼 탐구의 엄숙한 걸작이다. 
지난해 칸영화제서 대상인 황금종려상을 받았는데 알다가도 모를 일은 15일에 발표한 오스카 외국어 영화상 후보에서 탈락했다는 사실. 기자가 지난해에 본 외국어 영화 중 가장 훌륭한 영화다. 머리를 질끈 싸매고 입시 공부하는 마음으로 봐야 할 대사가 많고 느린 상영시간 196분짜리의 진지한 영화다. 체홉의 작품을 바탕으로 만들었다. 
심오하고 사색적이며 영혼을 압도하는 영화로 칸영화제서 이미 상을 두 번이나 탄 터키의 명장 누리 빌지 세일란(‘기후’ ‘옛날 옛적 아나톨리아에’)이 연출했는데 롱샷으로 찍은 촬영과 암석과 말 달리는 초원 등 황홀한 정경 그리고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룬   감동적인 작품이다.
때로는 대사가 너무 길어 부담감을 느끼게도 되지만 그 대사 안에서 인물들의 성격이 표현되고 또 그것으로 인해 작품이 서술되기에 인내심을 갖고 보면 큰 기쁨을 맞보게 될 것이다. 특히 중간 부분에 이르기까지가 인내심이 필요한데 후반으로 가면서 유머마저 곁들여 극적 재미를 주면서 끝에 이르러선 충분한 보상을 받는 기분이 든다.
터키 중부 아나톨리아 지방의 동쪽에 있는 카파도시아의 작은 시골마을이 무대. 수염을 덥수룩하게 기른 중년의 은퇴한 배우 아이딘(할룩 빌지너)은 대지주. 그에게는 젊고 아름답고 총명한 아내 니할(멜리사 소젠)이 있으나 니할은 남편의 천상천하 유아독존식 지식인의 오만과 편견에 내몰리다시피 해 남편과 거의 대화나 관계가 없다. 
카파도시아는 기암괴석과 함께 푸른 초원이 공존하는 풍광이 수려한 곳으로 아이딘은 암석에 난 동굴들을 개조해 관광객을 상대로 한 호텔을 만들고 이름을 오텔로라고 지었다. 그리고 자기는 거실에 죽치고 앉아 동네 신문용 칼럼을 쓴다. 아이딘과 니할을 비롯해 아이딘의 집에 묵고 있는 그의 이혼한 도시 누나 네클라(데멧 크박) 등이 자아내는 을씨년스런 고독의 분위기가 으스스하다.
어느 날 아이딘이 충실한 하인 히다옛(아이베르크 펙칸)이 모는 지프를 타고 마을로 가던 중 아이딘의 소유인 집에 세든 가족의 어린 소년이 지프에 돌팔매질을 하면서 큰 사고가 날 뻔한다. 소년의 아버지는 얼마 전에 출소한 전과자로 실의에 빠져 술만 마신다. 그런데 아이딘은 자기 땅에 사는 여러 못 사는 사람들의 실상을 잘 알면서도 이를 못 본 체한다. 
이에 반해 니할은 동정심이 많은 여자로 동네 학교를 위한 기부금을 걷는데 열심인데 이를 안 아이딘이 니할을 윽박질러 그녀의 좋은 뜻을 뭉개버린다. 
길긴 해도 영화의 중요한 부분은 아이딘과 니할의 상호 충돌하는 대화와 네클라와 아이딘의 대화. 네클라와의 대화에서 부자의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냉소주의가 스며나온다. 아이딘이 오랫동안 도시에 가 있겠다고 나갔다가 샛길로 빠져 들른 친구 집에서 벌어지는 음주장면 등 몇 개의 이색적인 에피소드가 엄숙한 분위기를 다소 녹여줘 보는 마음도 쉬게 한다. 그리고 끝에 일말의 희망이 엿보인다. 
경직되다시피 듬직한 빌지너의 연기를 비롯해 배우들의 연기와 멀리 대자연 안에 하나의 점처럼 있는 인간과 장엄하고 아름다운 정경을 길게 잡은 촬영이 출중하다. 
성인용. 로열(310-478-3836) 등 일부극장.  ★★★★½(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

흑해 (Black Sea)


로빈슨(주드 로)이 해저에서 건져 낸 금괴를 만져보고 있다.

흑해에 가라앉은 황금을 찾아라


해저에 갈아 앉은 황금을 건지러 가는 현대판 해적 스릴러로 황당무계하지만 재미있는 얘기를 제대로 살리지 못해 산소부족으로 질식사하고 말았다. 당연히 액션 모험 스릴러인데도 케빈 맥도널드 감독(스코틀랜드의 마지막 왕)은 영화 속 인물들의 충돌과 후회와 갈등 묘사에 더 주력, 공연히 심각한 영화가 됐다. 
따라서 잠수함이라는 협소한 공간 안에서 일어나는 말 많은 연극 같은데 주드 로가 육체를 단단히 단련시킨 모습으로 잠수함 선장으로 나와 다부지고 엄격한 연기를 보여주지만 혼자서 영화를 살려낼 재간이 없겠다. 그리고 결말이 어떻게 끝날지도 뻔한 일로 ‘액션, 액션’하고 기다리다 지치겠다.                
난파선 화물구조 작업회사에서 일하던 전직 베테런 잠수함 선장 로빈슨(주드 로)은 회사에서 해고를 당한 뒤 함께 해고된 동료들을 모아 보물찾기에 나선다. 2차 대전 때 소련이 히틀러에게 보내는 금괴를 실은 독일 잠수함이 흑해 해저에 침몰했다는 얘기를 듣고 이를 건져내자는 것이다. 물주는 미국인으로 로빈슨은 소련제 고물 잠수함을 사서 개조한다.
승무원은 영국인 6명과 러시아인 6명 등 총 12명인데 일종의 감시책으로 미국인 물주가 보낸 하수인 대니얼스가 탔다. 영국 선원 중 한 명은 아직 어린 토빈으로 로빈슨은 토빈을 실직 후 자살한 동료 대신 배에 태웠다. 영화는 플래시백으로 로빈슨이 아내와 어린 아들과 헤어졌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로빈슨은 선원들에게 금괴를 건지면 모두에게 똑같이 배분하겠다고 약속하고 잠수함을 흑해로 몰고나간다. 그런데 좁은 배안에 서로를 별로 탐탁지 않게 여기는 거친 두 나라의 뱃사람들이 탔으니 충돌이 일어나지 않을 수가 없다. 이들의 다툼과 함께(말리는 것은 물론 로빈슨) 기계가 고장을 일으키면서 잠수함 영화의 상투적인 것들을 그대로 모방하고 있다.
그런데 황금에 눈이 먼 일부가 사람 수가 줄면 줄수록 자기에게 돌아올 몫이 많아진다는 것을 잘 알고 탐욕에 눈이 멀어 사람까지 잡는다. 마치 해저의 ‘시에라 마드레의 황금’을 연상시킨다. 액션이 가끔 있지만 신통치가 못한데 스릴러가 스릴과 긴장감이 결여돼 맥이 빠진다.
로의 연기가 볼만하고(때론 너무 굳은 표정이긴 하지만) 협소한 공간 안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찍은 촬영과 프로덕션 디자인 등은 좋다. 그러나 해저의 잠수함을 만든 컴퓨터 그래픽은 아주미숙하다. R. 전지역.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

오스카는 백색이다




해도 너무 했다. 15일 발표된 오스카 각 부문 후보 발표에서 연기상 후보 총 20명 중 흑인은 단 1명도 없었다. 흑인이 이런 처지니 라티노나 아시안은 말할 것도 없다. 연기상 후보 20명이 모두 백인인 것은 1998년 이후 두 번째 있는 일이다.
LA타임스도 사설을 통해 아카데미 회원들의 소수계 푸대접을 강력히 비판하면서 연기와 감독 및 각본 부문에서 수상 후보에 오른 35명 중 소수계는 멕시칸 감독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나리투(버드맨) 단 1명뿐이라고 개탄했다.
6,000명에 이르는 회원들 중 94%가 백인이요 72%가 남자 그리고 중간 연령이 62세(2012년 통계)인 아카데미 회원들의 소수계 푸대접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아카데미는 그동안 여성을 비롯한 소수계를 보다 많이 수용하고 또 현 회장인 셰릴 분 아이잭스도 흑인 여성이긴 하지만 이 수치에서 볼 수 있듯이 아카데미는 은퇴한 백인 남자 세상이다.
이번에 다시 아카데미의 흑색에 대한 색맹증세가 논란이 된 까닭은 비평가의 격찬과 함께 관객의 큰 호응을 받고 있는 흑인영화 ‘셀마’(Selma·사진) 때문이다. 1965년 마틴 루터 킹 주니어의 앨라배마주 셀마에서부터 몬고메리에 이르기까지의 민권운동 행진을 그린 이 영화는 작품과 주제가상 부문에서 후보에 올랐으나 흑인 여류감독 에이바 뒤버네이와 킹 박사 역의 데이빗 오이엘로는 각기 해당부문에서 탈락했다.
15일은 킹 박사의 생일이고 19일은 이를 기리는 공휴일인데 아이러니컬하게도 킹 박사는 자기 영화가 푸대접을 받는 생일선물을 받은 셈이다. 아카데미가 여전히 흑인을 차별한다는 비판을 받을 만한데 후보 발표가 있은 뒤 다넬 헌트 UCLA 아프리칸 아메리칸 연구센터 소장은 “이는 할리웃과 미국과의 불통을 여실히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또 흑인 민권운동가인 알 샤프턴은 할리웃 지도자들과의 비상회의를 요구하고 나섰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지난해에는 흑인 노예문제를 다룬 ‘12년간 노예생활’이 오스카 작품과 각색 및 노예 역의 루피타 니온고가 여우조연상을 각기 탔다. 또 2011년에는 역시 흑인인 옥타비아 스펜서가 ‘헬프’에서의 하녀 역으로 조연상을 탔는데 일부 냉소적인 사람들은 1939년 ‘비람과 함께 사라지다’에서의 하녀 역으로 흑인 최초의 오스카상 수상자가 된 해티 맥대니얼처럼 흑인은 하녀나 노예로 나와야 상을 탄다고 비아냥거렸다.
아카데미가 흑인을 차별한다는 것은 1963년에 가서야 시드니 포이티에가 ‘들에 핀 백합’으로 흑인으로선 최초로 남우주연상을 탔다는 것만 봐도 안다. 그 후 무려 38년이 지난 2001년에  가서야 덴젤 워싱턴이 ‘트레이닝 데이’로 흑인으로선 두 번째로 주연상을 받았다.
흑인 여배우의 경우는 이보다 더 심하다. 2001년 할리 배리가 ‘몬스터즈 볼’로 흑인으로서는 최초의 주연상을 탔으니 해티 맥대니얼이 흑인으로서는 첫 오스카상을 탄지 무려 62년만의 경사였다.  
영화계 일부에서는 ‘셀마’가 오스카 회원들로부터 물을 먹은 까닭이 제작사인 파라마운트가 영화의 제작마감이 늦어져 회원들에게 스크리너(영화 DVD)를 못 보내 많은 회원들이 후보 선정 마감일 안에 영화를 못 봤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한편 기자가 속한 할리웃 외신기자협회(HFPA)는 ‘셀마’를 작품(드라마 부문), 감독, 남우주연 및 주제가상 부문에서 후보로 지명, 주제가 ‘글로리’에 상을 주었다.      
LA타임스는 아카데미 회원들이 수상 후보들을 고르는 것은 회원 각자에게 달린 일이라면서 이들의 소수계 푸대접보다 진짜로 중요한 문제는 할리웃 연예산업계에서의 소수계 종사자 부족이라고 지적했다.            
통계에 따르면 2013년 100편의 흥행 탑 영화감독 중 흑인 감독은 단 5명뿐이고 흑인 여류감독은 단 1명도 없다. 이번 오스카 후보 발표에서도 감독·각본가 및 촬영감독 중에서 여성은 단 1명도 없었다.
흑인과 여성뿐 아니라 할리웃에 종사하는 라티노 영화인들도 태부족이다. 통계에 의하면 라티노는 미 전체인구의 16%를 차지하는데도 2013년 흥행 탑 영화들 중에서 말하는 역을 맡은 라티노 배우는 불과 4.9%에 지나지 않았다.
LA타임스는 이어 유색인종이 오스카 경쟁에서 매번 불리한 입장에 빠지는 것은 할리웃에서 일하는 유색인종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매듭지었다. 그러고 보니 오스카는 황금색이 아니라 백색이다.
얼마 전에 미국인 친구 마이크와 바에서 와인을 마시면서 이에 관한 얘기를 나눴다. 마이크는 마침 TV에서 중계하는 농구경기를 가리키면서 “농구선수의 절대다수가 흑인이라고 해서 백인들이 불공평하다고 하는 말 들어본 적 있느냐”면서 “오스카 후보 발표 때마다 인종차별을 들먹이는 것은 터무니없는 소리다. 배우도 운동선수처럼 실력에 따라 상을 주는 것 아니겠느냐”며 흥분했다. 물론 마이크는 백인이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