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7년 7월 24일 월요일

던커크(Dunkirk)


프랑스의 해변도시 던커크에서 철수하는 영국군들이 공습하는 독일 폭격기를 겁에 질려 올려다 보고 있다.

영국군 38만명 스릴넘치는 철수작전‘스펙터클 대작’


처칠 영국수상이 “패배 속의 승리”라고 불렀던 2차 대전 초기 프랑스 해변 휴양도시 던커크로부터의 38만3,000여명의 영국군과 연합군의 해상 철수를 재현한 서스펜스 가득한 탁월한 전쟁 액션 스릴러다. 영국의 크리스토퍼 놀란(‘배트맨’ ‘인셉션’)이 감독했는데 장인의 솜씨가 역력한 매우 혁신적인 구조를 지닌 획기적인 작품이다.   
얘기를 질서정연하게 플롯을 이어가면서 서술하는 대신 영상과 음악(한스 지머의 시종일관 밀어붙이고 몰아대는 불길하게 아름다운 음악이 인상적이다) 그리고 음향으로 서술하는데 대사도 별로 많지 않다.   
유명 스타들과 신인 배우들이 함께 나오는데 그 어느 특정한 인물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골고루 분산시켜 작품의 이곳 저곳에 배치시켰다. 또 가급적으로 군더더기를 뺀 서술 방식과 함께 시간을 겹치거나 근접한 현재와 미래를 오락가락 하면서 정확하고 정교하게 구성했다. 
2차 대전 초기인 1940년 봄 독일군에 쫓긴 영국군과 프랑스 등 연합군 38만 여명은 던커크 해변에서 자기들을 영국으로 수송할 배를 기다린다. 이야기는 육·해·공으로 나누어 보여준다. 
육지의 이야기는 영국군 졸병(피온 와이트헤드)의 눈으로, 바다의 이야기는 영국을 떠나 작은 목재 요트 ‘문스톤’호에 두 10대 소년을 태우고 영국군을 철수시키기 위해 영국해협을 건너는 민간인 도슨(마크 라일란스)의 눈으로, 그리고 하늘의 이야기는 영국 전투기 스핏화이어를 몰고 독일 전투기와 공중전을 벌이는 파일롯(탐 하디-영화 맨 끝에 이르기 까지 얼굴을 가렸다)의 눈으로 서술된다. 
육지의 이야기는 1주일, 바다의 이야기는 하루 그리고 공중의 이야기는 1시간에 서술되는 아주 독특한 작품 구성과 서술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하디와 라일란스 외에 알려진 스타는 해안에서 철수작전을 지켜보는 해군 사령관 역의 케네스 브라나 정도다. 이와 함께 작중 인물들의 배경 설명도 전무하다. 또 2차대전 영화인데도 나치라는 말이 없고 독일군도 맨 끝에 잠깐 배경으로 희미하게 나온다.
이 영화는 일종의 생존기로 아이맥스로 찍은 뛰어난 촬영이 현실감과 현장감을 최대한으로 살려 영화 속의 공포와 혼란과 액션 그리고 전쟁의 아비규환에 빨려들어 가는듯한 사실감에 오금이 저리고 온 몸이 경색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백사장과 선착장에 이르는 다리 위에 빼곡히 줄을 지어 서 있는 군인들을 독일 폭격기가 공격할 때면 마치 직접 공습을 당하는 공포를 느끼게 되고 독일군의 어뢰공격을 받아 침몰하는  영국군함 속의 군인들이 수중에서 살아나려고 허우적거리는 부분에서는 산소 부족으로 호흡이 가빠진다. 이와 함께 스핏화이어의 조종석을 비롯해 폐쇄된 공간을 십분 사용해 협소감에 심신이 심한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이 영화는 또 패배에도 굴하지 않는 영국국민의 끈질긴 국민성을 보여준 작품으로 당시 ‘문스톤’과 같은 수많은 일반 선박들이 영국해협을 거쳐 던커크에 도착해 병력을 철수시켰다. 블록버스터가 판을 치는 여름에 젊은 미국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이 영화가 과연 흥행에 성공할 것인지 궁금하다. 스필버그의 ‘일등병 라이언 구출작전’과 함께 전쟁영화사에 길이 남을 작품이다. PG-13.★★★★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산파(The Midwife)


성격이 판이한 베아트리스(왼쪽)와 클레어는 서로의 삶에 큰 영향을 준다.


성격 상반 두 여인의 조우… 연기파 ‘카트린 드뇌브 vs 카트린 프로’ 대결 


성격이 판이한 두 여자가 만나 처음에는 갈등을 빚다가 관계의 시간이 흐르면서 서서히 떨어질 수 없도록 가까워지고 아울러 상대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사실적이요 감수성 짙게 그린 프랑스 드라마다. 
프랑스의 베테런 연기파들인 카트린 드뇌브와 카트린 프로가 공연하는 총명하고 균형을 잘 맞춘 약간 코믹한 기운이 있는 성격 드라마로 소위 ‘여성 영화’다. 드뇌브와 프로의 불꽃 튀는 연기 대결이 볼 만한데 제목은 프로가 맡은 역의 직업을 말한다. 
그러나 이 영화는 소심한 프로 보다는 요란할 정도로 자유분방한 드뇌브의 것이라고 해도 좋다. 영화의 내용을 완전히 파악하고 분위기에 젖어 들려면 시간이 다소 필요하지만 천천히 감동을 주는 훌륭한 드라마다.
산파 클레어(프로)가 병원에서 출산을 돕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50대의 홀어머니로 장성한 외아들 시몽(캉탕 돌메어)이 있는 클레어는 고지식하고 심각하며 은둔자처럼 사는 여자. 
어느 날 느닷없이 클레어에게 그의 아버지의 옛날 정부인 베아트리스(드뇌브)로부터 전화가 걸려온다. 클레어의 아버지의 소식을 알고프니 만나자는 것이다. 그래서 클레어와 베아트리스는 수십 년 만에 카페에서 재회한다. 
70대의 베아트리스는 클레어와 정 반대의 성격과 행동양식을 지닌 여자로 풀어헤친 삶을 자유롭게 사는데 나타났다 하면 자기 존재를 과시해야한다. 이는 자신의 보잘 것 없는 출신 배경을 감추고자 하는 제스처다. 클레어는 베아트리스에게 아버지가 죽었다고 통보하는데 아버지는 베아트리스가 자기를 버리자 자살했고 이로 인해 클레어의 삶도 큰 상처를 입었다.   
베아트리스는 클레어에게 자기가 뇌암에 걸려 얼마 살지를 못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둘이 관계를 이어가면서 서로가 상대의 성격에 영향을 받아 삶이 크게 변화한다. 이로 인해 클레어는 교외에 따로 둔 오두막집 옆의 사람 좋은 트럭운전사 폴(올리비에 구르메)과 데이트까지 한다.
두 여인의 관계 묘사가 가슴에 와 닿도록 정감이 있는데 서로 상대방으로 인해 변화해가는 과정이 두 배우의 자연스런 연기에 의해 사실적으로 그려져 보기 좋다. 끝이 가슴이 싸하니 아파오면서도 폴의 말처럼 “인생은 아름다운 것”이라고 느껴진다. 
마르탱 프로보스트 감독. ★★★½(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