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6년 12월 19일 월요일

제74회 골든 글로브 각 부문 후보작


드라마 부문에서 작품상 등 총 6개 분문 후보에 오른‘문라이트’


지난 12일 발표된 할리웃 외신기자협회(HFPA)가 수여하는 골든 글로브상 각 부문 후보의 특징은 흑인배우들과 그들이 연기한 작품들이 예년에 비해 많다는 점이다.
주 조연을 비롯해 연기상 후보에 오른 이들은 ‘울타리’(Fences)의 덴젤 워싱턴과 바이올라 데이비스, ‘문라이트’(Moonlight)의 마헤르샬라 알리와 네이오미 해리스, ‘러빙’(Loving)의 루스 네가 및 ‘히든 피겨즈’(Hidden Figures)의 옥타비아 스펜서 등 모두 6명이다. ‘문라이트’로 감독상과 각본상 후보에 함께 오른 배리 젠킨스도 흑인이다. 또 ‘라이언’(Lion)으로 남우 조연상 후보에 오른 데브 파텔은 인도계 영국인이다.
이 밖에도 파렐 윌리엄스 등이 작곡한 ‘히든 피겨즈’의 음악과 스티브 원더 등이 작곡한 만화영화 ‘싱(Sing)’의 노래 ‘페이스’(Faith)도 각기 해당부문에서 후보에 올랐다. 가히 흑인들의 잔치라 부를만한데 2년 연속 연기상 부문에서 흑인이 제외돼 ‘오스카는 온통 백색이다’라는 비판을 받은 아카데미가 내년 오스카상 후보발표에서 HFPA의 선례를 따를지 궁금하다.
이번 발표의 또 다른 특색은 강한 내성과 독립심을 지닌 여성위주의 영화들이 여러 부문에서 후보에 올랐다는 것. 음정과 박자가 전연 맞지 않게 노래를 부르는 뉴욕 사교계 여성이 이에 불구하고 자비로 카네기홀 무대에 서는 실화 ‘플로렌스 포스터 젠킨스’(Florence Foster Jenkins)와 외아들을 파격적으로 키우는 자유사상을 지닌 독립적인 홀어머니의 드라마 ‘20세기 여자’(20th Century Woman), 며칠 전 작고한 존 글렌의 우주비행에 큰 기여를 한 흑인 여성 수학자들의 드라마 ‘히든 피겨즈’ 및 워싱턴의 여자 로비이스트의 얘기 ‘미스 슬로운’(Miss Slone) 등이다.
HFPA는 작품과 남녀주연상 부문에 한해 드라마와 뮤지컬/코미디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한다.  HFPA는 매년 상을 다양한 작품에 골고루 나누어 주는 경향이 있는데 올 해도 마찬 가지. 특히 올 해는 작품상 후보에 오른 많은 영화들이 메이저가 아닌 독립영화사들의 것들이다.
모두 7개 부문에서 후보에 올라 최다 후보작이 된 ‘라 라 랜드’(La La Land)와 이에 이어 총 6개 부문에 후보에 오른 ‘문라이트’ 및 총 5개 부문에서 후보에 오른 ‘바닷가의 맨체스터’(Manchester by he Sea)등이 다 독립영화사 작품들이다. 이 세 영화는 오스카상 경쟁에서도 치열한 접전을 벌이게 됐다. 이들에 이어 총 4개 부문에서 후보에 오른 ‘라이언’과 텍사스의 형제 은행강도와 이를 추적하는 텍사스 레인저(제프 브리지스)의 현대판 웨스턴 ‘헬 오어 하이 워터’(Hell or High Water)도 마찬 가지.
이 영화들은 작은 규모의 성인용 영화들로 비평가들의 평에 의해 흥행의 성패가 달린 영화들이다. 이들은 이제 골든 글로브상 후보에 오름으로써 앞으로 흥행 호조가 순풍에 돛을 올린 격이 됐다.
수상 후보 발표 때마다 늘 있는 일이지만 이번에도 뜻밖에 수상 후보에 오른 작품과 배우들이 있다. 만화를 원작으로 만든 폭력적이요 상스럽기 짝이 없는 ‘데드풀’(Deadpool)과 주연배우 라이언 레널즈가 각기 뮤지컬/코미디 부문에서 작품상과 남우주연상 후보에 오른 것. 이와 함께 그 누구도 후보에 오르리라고 짐작하지 못했던 사람이 ‘전쟁의 개들’(War Dogs)의 주연배우(뮤지컬/코미디) 조나 힐. 이라크전쟁의 와중에 무기를 팔아 떼돈을 번 두 젊은이의 액션 코미디 드라마인 이 영화는 평과 흥행이 다 신통치 못해 힐의 후보 선정이 한층 더 화제가 되고 있다.
HFPA로부터 완전히 무시를 당한 두 베테런 감독이 클린트 이스트우드와 마틴 스코르세지. 이스트우드가 감독하고 탐 행스가 주연해 호평과 함께 빅히트한 여객기 사고영화 ‘설리’(Sully)와 스코르세지의 심혈을 기울인 야심작으로 17세기 일본에서 핍박을 받는 예수회 선교사들의 드라마 ‘침묵’(Silence)도 외면을 받았다.
외면을 당한 또 다른 베테런들은 워렌 베이티와 로버트 드 니로. 베이티가 감독하고 하워드 휴즈로 나온 ‘룰스 돈 어플라이’(Rules Don‘t Apply)는 그가 15년 만에 스크린에 컴백한 작품으로 영화사 사장이었던 휴즈가 신인으로 발굴한 앳된 여배우 역의 릴리 칼린스가 주연상 후보에 오른 것이 전부. 그리고 ‘코미디언’(The Comedian)에서 스탠드업 코미디언으로 나와 상소리를 침 뱉듯 하는 로버트 드 니로도 제외됐다.
이들과 달리 할리웃의 망나니로 취급받아온 멜 깁슨은 자기 작품이 세 개 부문에서 후보에 오르는 쾌거를 이뤘다. 그가 감독한 태평양전쟁을 다룬 실화 ‘핵소 리지’(Hacksaw Ridge)가 드라마 부문에서 작품, 감독 및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또 패션디자이너 탐 포드가 자신의 두 번째 영화 ‘야행성 동물’(Nocturnal Animals)로 감독과 각본상 후보에 오른 것도 작은 이변. HFPA가 사랑하다시피 하는 메릴 스트립은 ‘플로렌스 포스터 젠킨스’로 주연상후보에 올랐는데 이번으로 총 30번째 후보에 오르는 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스트립은 내년에 1월에 열리는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생애업적상인 세실 B. 드밀상을 받는다.  제74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은 2017년 1월 8일 지미 팰론의 사회로 베벌리힐스의 베벌리힐튼호텔에서 열린다. NBC-TV가 전 세계로 생중계 한다.

뮤지컬/코미디 부문에서 작품상 등 총 7개 분문 후보에 오른‘라라랜드’


<골든 글로브상 각 부문 후보 영화들>
▶작품(드라마)
‘핵소 리지’ ‘헬 오어 하이 워터’ ‘라이언’-어릴 때 길을 잃은 뒤 호주에 입양된 고아가 25년 만에 고향을 찾아가는 감상적인 드라마. ‘바닷가의 맨체스터’-가족의 처참한 사고 후 폐인처럼 살고 있는 남자의 후유증과 갱생의 드라마. ‘문라이트’-마이애미의 달동네에 사는 흑인 남자 동성애자의 갈등과 자아 인식을 세 시간대로 나누어 그렸다.

▶여우주연(드라마)
에이미 애담스-지구에 도착한 외계인과 소통하려고 애쓰는 언어학자의 드라마 ‘도착’(Arrival) 제시카 채스테인(미스 슬로운) 이자벨 위페르-강간당한 여사장의 후유증과 변태적 성적 호기심 그리고 반격을 그린 프랑스영화 ‘엘르’(Elle) 루스 네가-흑백결혼이 불법이던 버지니아주에서 백인 남자와 결혼한 흑인여자와 남편의 투쟁실화 ‘러빙’. 나탈리 포트만-케네디대통령 암살 작전과 직후의 재클린 케네디의 이야기 ‘재키’(Jackie)

▶남우주연(드라마)
케이시 애플렉(바닷가의 맨체스터) 조엘 에저턴(러빙) 앤드루 가필드(핵소 리지) 비고 모텐슨-숲 속에서 혼자 아이들을 키우는 히피 아버지의 드라마 ‘캡튼 팬태스틱’(Captain Fantastic) 덴젤 워싱턴-한과 분노에 묻혀 사는 피츠버그의 쓰레기 수거원의 드라마 ‘울타리’

▶작품(뮤지컬/코미디)
‘20세기 여자’ ‘데드풀’ ‘플로렌스 포스터 젠킨스’ ‘라 라 랜드’-옛 할리웃과 뮤지컬에 바치는 로맨틱한 찬미. ‘싱 스트릿’(Sing Street)-1980년대 더블린의 14세난 소년이 자기가 좋아하는 소녀의 마음을 사기 위해 친구들과 밴드를 급조한다.

▶여우주연(뮤지컬/코미디)
엠마 스톤(라 라 랜드) 릴리 칼린스(룰즈 돈 어플라이) 헤일리 스타인펠드-여고 3년생의 성장기 ‘에지 오브 세븐틴’(Edge of Seventeen) 아넷 베닝(20세기 여자) 메릴 스트립(플로렌스 포스터 젠킨스).

▶남우주연(뮤지컬/코미디)
칼린 패럴-독신자가 45일 안에 새로운 짝을 못 찾으면 동물이 되는 우화 ‘랍스터’(LObster) 라이언 가슬링(라 라 랜드) 휴 그랜트(플로렌스 포스터 젠킨스) 조나 힐(전쟁의 개들) 라이언 레널즈(데드풀)

▶감독
데이미언 차젤(라 라랜드) 탐 포드(야행성 동물) 멜 깁슨(핵소 리지) 배리 젠킨스(문라이트) 케네스 로너갠(바닷가의 맨체스터)  

▶여우조연
바이올라 데이비스(울타리) 네이오미 해리스(문라이트) 니콜 키드만(라이언) 옥타비아 스펜서(히든 피겨즈) 미셸 윌리엄스(바닷가의 맨체스터)

▶남우조연
마헤르샬라 알리(문라이트) 제프 브리지스(헬 오어 하이 워터) 사이몬 헬버그(플로렌스 포스터 젠킨스) 데브 파텔(라이언) 아론 테일러-잔슨(야행성 동물)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울타리(Fences)


트로이 (왼쪽)과 로즈가 다정한 한때를 보내고 있다.

유망한 야구 선수가 몰락한뒤 가족과 겪게 되는 갈등 



심리적으로 또 감정적으로 강력한 극적 경험과 흥분을 느끼게 하는 신맛 나고 유머가 있는 드라마로 호언장담 하는듯한 연기를 하는 덴젤 워싱턴이 감독하고 주연한다. 오거스트 윌슨의 펄리처상과 토니상을 받은 연극이 원작으로 긴 독백과 대화 위주인데 말의 성찬이라 할 만큼 언어가 풍성하고 다양하다.
12일 발표된 골든 글로브상 후보에서 워싱턴이 주연상(드라마부문) 그리고 워싱턴의 아내 로즈역의 바이올라 데이비스가 조연상 후보로 올랐다. 
1950년대 피츠버그의 쓰레기 수거원인 트로이(워싱턴)는 한과 분노에 가득 찬 사람으로 집안의 독재자다. 그 이유는 니그로 리그의 야구선수였던 그가 프로가 되지 못한 것이 인종차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트로이는 툭하면 과거의 자랑을 늘어놓는데 남편을 사랑하는 인내심 깊은 로즈는 남편의 이 같은 허세를 못 들은 척하고 지낸다. 트로이도 아내를 매우 사랑한다. 
트로이의 허세와 변덕 그리고 쓴 맛 나는 독설을 들으며 참아야하는 사람은 로즈 외에도 트로이의 고등학생 아들 코리(조반 아데포). 특히 코리는 아버지가 자기 꼴이 될 것을 우려, 풋볼선수가 되려는 것을 막아 아버지와 갈등이 심하다. 트로이는 “이 집의 주인은 나다”면서 독재자처럼 로즈와 코리를 다룬다. 트로이의 허세를 너그럽게 받아주는 사람이 그와 함께 쓰레기를 수거하는 나이 먹은 친구 보노(스티븐 헨더슨).
트로이의 주변 인물들로는 이들 외에 전처소생의 30대의 재즈음악가 라이언스(러셀 혼스비)와 전쟁에서 머리를 다쳐 정신박약자가 된 동생 게이브리엘(미켈티 윌리엄스)이 있는데 라이언스는 아직도 아버지로부터 경제적 도움을 받는다. 그래서 그는 아버지로부터 온갖 모욕적인 말을 듣는다.
얘기는 거의 집안에서 진행되면서 상당 부분이 한과 분노와 좌절감에 가득 찬 트로이의 허세와 독설과 욕설과 주정 그리고 독백으로 이어지는데 그의 언어가 고약하고 때론 사악할 정도이나 또 한편으로는 유머가 배어있다. 이어 영화후반에 가서 트로이의 폭탄선언이 나온다. ‘울타리’는 트로이가 짓기를 계속해 미루는 자기 집 작은 뒷마당의 담장을 뜻하면서 아울러 그의 삶을 가로막는 장애를 상징한다. 
연기들이 좋은데 워싱턴의 연기는 거의 과장됐다고 할 만큼 화려하다. 자세와 태도와 걸음 그리고 제스처와 얼굴 표정이 득의양양하고 압도적이다. 이에 반해 데이비스의 자상하고 연민하며 참는 연기가 워싱턴의 오만한 연기와 좋은 대조를 이루며 화합한다. PG-13. Paramount. ★★★1/2(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네루다(Neruda)


동조자들과 함께 도주하는 파블로 네루다(앞).

1940년대 칠레… 노벨상 수상 시인 네루다의 삶


현재 상영 중인 케네디 대통령 암살 직전과 직후의 재클린 케네디의 모습과 심리상태를 사실과 상상력을 섞어 역사의 재해석 식으로 묘사한 ‘재키’를 연출한 칠레 감독 파블로 라레인의 영화다.
독특한 작품으로 ‘재키’처럼 칠레의 노벨상 수상시인 파블로 네루다의 삶을 사실과 감독의 상상력을 동원해 재구성 했는데 거의 초현실적인 느낌을 준다. 환상과 현실의 구분이 애매모호하고 또 교묘히 직조된 심각하면서도 시치미 뚝 떼는 유머를 곁들인 영화로 작품의 음색이 고르지 못해 다소 혼란을 일으킨다. 골든 글로브 외국어 영화상 후보작.
1940년대 말. 공산당 출신의 상원의원으로 노동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네루다(루이스 그네코)는 좌파에서 우파로 돌아선 가브리엘 곤살레스 비델라 대통령(알프레도 카스트로)이 공산당을 불법화 하면서 아내 델리아(메르세데스 모란)와 가까운 지지자들과 함께 지하로 잠적한다.
이어 야심에 찼으나 약간 덜 떨어진 형사 오스카 펠루초노(가엘 가르시아 베르날)가 네루다를 집요하게 추적한다. 많은 부분이 오스카의 내레이션으로 진행되는데 애증과 동경과 환상이 뒤엉킨 일종의 추적자와 도주자의 얘기이다.
오만하고 자기 영광을 마음껏 누리고자하는 민중의 영웅 네루다와 이런 거물을 추적하면서 보잘 것 없는 신분에서 유명인사가 되어보고자 하는 오스카(경찰간부와 창녀 사이에서 태어났다)의 관계가 영화의 중심 주제로 둘은 영화에서 거의 만나지 않으면서도 마치 몸이 붙은 쌍둥이처럼 연결된다.
잠복하고 도주하는 네루다는 아내와 동조자들을 돌려보내고 낯선 사람들과 함께 안데스 산맥을 넘어 달아는데 그 뒤를 오스카가 끈질기게 따라 붙는다.
그러나 오스카는 자신의 흔적을 일부러 남기고 도망가는 네루다의 은신처에 늘 한발 뒤 늦게 도착한다.
이런 과정에서 오스카는 네루다의 시 속의 인물처럼 변신한다. 어떻게 보면 네루다와 오스카는 한 인물로 둘이 혼연일체가 된다. 그네코의 밉상스러울 정도로 오만한 연기와 멕시코 배우 베르날의 서푼짜리 같은 어수선한 연기가 조화를 잘 이룬다. 희한한 영화다. R.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LAFCA의 베스트




필자가 속한 LA 영화비평가협회(LAFCA)는 2016년도 최우수 외국어영화로 박찬욱 감독의 일제 시대를 배경으로 한 음모와 배신과 욕망 그리고 욕정이 판을 치는 드라마 ‘아가씨’(The Handmaiden)를 선정했다. ‘아가씨’는 이 밖에도 최우수 미술부문에서도 선정됐다.
LAFCA가 한국영화에 상을 준 것은 ‘마더’의 김혜자가 최우수여배우로 뽑힌 것이 처음이었고 이어 윤정희가 ‘시’로 역시 최우수여배우로 선정된바 있다. LAFCA는 차점작과 차점자들도 발표하는데 외국어영화 부문의 차점작은 독일영화 ‘토니 에르드만’(Toni Erdmann)이고 미술부문 차점작은 ‘라 라 랜드’.
최우수작품으로는 마이애미의 리버티시티 인근을 무대로 한 젊은 흑인 동성애자의 삶을 세 개의 시간대로 나누어 그린 가슴에 와 닿는 드라마 ‘문라이트’(Moonlight^사진)를 뽑았다. 이 영화는 이 밖에도 배리 젠킨스가 최우수감독으로 그리고 겉으로는 터프하나 마음은 인자한 드럭 딜러 역의 마헤르샬라 알리가 최우수 조연남우로 각기 선정됐고 촬영부문에서도 최우수작으로 뽑혀 4관왕이 됐다.
최우수영화 차점작은 LA를 무대로 한 향수 짙은 뮤지컬 ‘라 라 랜드’(La La Land)이고 감독부문 차점자는 ‘라 라 랜드’의 데이미안 차젤, 조연남우 차점자는 마틴 스코르세지의 17세기 일본을 무대로 한 엄숙한 종교영화 ‘침묵’(Silence)에서 예수회 선교사들을 핍박하는 일본의 고위관리 역의 이세이 오가타 그리고 촬영부문 차점작은 ‘라 라 랜드’.
최우수여배우로는 강간을 당한 여자의 후유증과 심리상태를 그린 ‘엘르’(Elle)와 느닷없이 남편에게서 버림받은 대학 철학교수의 갈등과 자기치유를 묘사한 ‘딩스 투 컴’(Things to Come)에 나온 프랑스 배우 이자벨 위페르가 선정됐다.
이로써 위페르는 오스카상 부문에서도 후보에 오를 가능성이 높아졌는데 그렇게 되면 노련한 연기파 위페르가 처음으로 오스카상 후보에 오르게 된다. 이 부문 차점자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크리스틴’(Christine)의 레베카 홀.
최우수 남자배우로는 ‘패터슨’(Patterson)에서 뉴저지주 패터슨의 버스운전사로 버스를 몰면서 지켜본 삶의 면모를 아름다운 시로 쓰는 패터슨(이름이 도시 이름과 같다)으로 나와 조용하고 깊은 연기를 한 애담 드라이버가 선정됐다. 차점자는 ‘바닷가의 맨체스터’(Manchester by the Sea)의 케이시 애플렉.
최우수 조연여배우로는 3편의 단편모음식의 ‘어떤 여자들’(Certain Women)에서 몬태나주의 말목장의 고독한 레즈비언 일꾼으로 나온 아메리칸 인디언의 피가 섞인 신인 릴리 글래드스톤이 뽑혔다.
LAFCA는 이렇게 본 사람들이 별로 없는 영화의 주인공을 뽑는 버릇(?)이 있는데 지난 2004년에도 ‘다운 투 본’의 베라 화미가를 최우수여배우로 뽑아 화제가 됐었다. 화미가는 이로 인해 빅 스타가 됐는데 글래드스톤도 이로써 스타로서의 앞길이 트이게 됐다. 이 부문 차점자는 ‘바닷가의 맨체스터’의 미셸 윌리엄스.
최우수 기록영화는 흑인작가 제임스 볼드윈의 눈으로 본 미국의 인종차별을 다룬 ‘나는 너의 흑인이 아니다’(I Am Not Your Negro)가 선정됐는데 차점작은 ‘O.J.:미국산’.
최우수 각본으로는 ‘랍스터’(The Lobster)가 뽑혔다. 콜린 화렐과 레이철 바이스가 나오는 이 영화는 독신인 사람이 45일 만에 애인을 못 찾으면 짐승으로 변하는 세상의 이야기로 매우 독창적이다. 영화를 연출한 그리스인 감독 요고스 란티모스가 에프티미스 필립푸와 함께 각본을 썼다. 차점작은 ‘바닷가의 맨체스터’.
편집부문에는 케이블채널 ESPN이 만든 O.J. 심슨에 관한 406분짜리 기록영화 ‘O.J.:미국산’( O.J.:Made in America)이 선정됐다. 미국의 인종문제와 유명세와 미디아 그리고 폭력과 사법제도에 관한 흥미진진한 영화다. 차점작은 ’라 라 랜드‘.
만화영화 부문에는 하야오 미야자키가 세운 스튜디오 기블리 작으로 각기 도쿄와 시골에 사는 10대 소년과 소녀가 서로 몸을 바꾸는 환상적이요 아름다운 일본영화 ‘너의 이름’(Your Name)이 뽑혔다. 음악부문에는 재즈와 스윙과 팝을 골고루 잘 섞은 ‘라 라 랜드’가 뽑혔고 차점작은 ‘재키’(Jackie).
신세대 부문에는 드라마 ‘크리샤’(Krisha)의 주연여우 크리샤 페어차일드와 감독 트레이 에드워드 슐츠가 공동으로 선정됐다. 특별상은 고전영화를 보존하고 보급하는 케이블TV 터너 클래식 무비즈에게 생애업적상은 셜리 매클레인에게 주기로 했다. 올 해 작고한 커티스 핸슨 감독을 기리는 LAFCA의 시상만찬은 1월 14일 센추리시티에서 열린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