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6년 5월 2일 월요일

엘비스와 닉슨(Elvis & Nixon)


엘비스와 닉슨이 백악관 집무실에서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누고 있다.

1970년 백악관서 만난 두 사람의 이야기



배꼽 빠지게 우습고 재미있는 이 코미디 드라마는 1970년 엘비스 프레슬리가 백악관의 집무실에서 닉슨 대통령을 만난 사실을 풍부한 상상력을 동원해 만든 일종의 풍자해학 영화로 당시 두 사람이 악수를 하면서 찍은 사진은 지금까지도 사람들의 큰 인기를 받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두 사람이 참관자 없이 단 둘이 만났을 때의 기록이 없기 때문에 영화에서 일어나는 일은 각본가들과 감독의 자유로운 상상에 의해 일어난 일이다. 서로 닮은 데라곤 하나도 없는 둘이 만나 행동하고 나누는 대사가 기차게 재치 있고 요절복통하게 우스운데 마치 어린 아이들이 장난치듯이 귀엽기까지 하다.
이 아기자기하게 재미있는 짧은 영화(1시간반이 채 못 된다)에서 진짜로 볼만한 것은 엘비스 역의 마이클 섀넌과 닉슨 역의 케빈 스페이시의 연기. 엘비스와 닉슨이 울다 갈 연기로 섀넌의 연기가 약간 과장되긴 했지만 둘이 다 상감이다.
당시 미 젊은 층의 반문화 성향에 적대감을 표하면서 미국이 도덕적으로 타락하고 있다고 믿는 엘비스는 기찬 아이디어를 하나 낸다. 역시 젊은이들의 반문화적 성향을 증오하던 닉슨에게 자기를 연방 법집행자로 임명해 주면 자기가 젊은이들의 반문화 조직 속으로 들어가 이들의 운동을 뒤집어놓겠다는 편지를 쓰기로 한다.
그리고 엘비스는 친구 제리 쉴링(알렉스 페티퍼)과 함께 DC로 날아가 백악관 경비원에게 편지를 직접 전달한다. 이를 전달 받은 사람이 닉슨의 참모인 버드 크로우(탐 행스의 아들 칼린 행스). 버드는 편지를 비서실장인 H.R. 할데만(테이트 도노반)에게 가져가나 할데만으로부터 ‘웃기고 있네’라는 대답을 받는다.
그러나 버드는 닉슨과 엘비스의 만남이 대중문화와는 거리가 멀고 또 젊은 유권자들의 인기를 잃은 닉슨의 표 획득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 마침내 처음에 “엘비스 같은 소리하고 있네”라고 비웃던 닉슨이 엘비스를 만나기로 한다. 특히 엘비스 팬인 자기 딸 줄리를 위해 엘비스의 사인을 받겠다는 지극한 부정도 이런 결정에 한 몫 한다.
여기서부터 권총을 소지하고 백악관엘 들어오려는 엘비스에 대한 사전 검문과 함께 그가 닉슨을 만나기 전까지의 과정이 코믹하게 묘사되고 이윽고 엘비스와 닉슨이 집무실에서 만나 악수를 나눈다.
둘의 만남은 완전히 엘비스의 주도로 진행되는데 엘비스를 만나기 전에 참모에게 핑계를 대서 만남을 속히 중단시키라고 지시했던 닉슨이 엘비스의 자유분방한 분위기에 휘말려들면서 면담시간이 자꾸 길어진다. 태권도와 가라테를 배운 엘비스가 닉슨 앞에서 시범을 보여주는 것을 비롯해 요절복통할 장면들이 많다.
이밖에도 재치와 재미를 겸한 에피소드들이 여럿 있다. 섀넌보다 연기를 훨씬 더 잘하는 것은 스페이시. 닉슨의 목소리와 태도와 동작과 제스처를 보면 죽은 닉슨이 되살아난 것 같은 착각에 빠지게 된다. 상소리 잘하던 닉슨의 욕지거리 때문에 등급 R. 라이자 잔슨 감독. 전지역. ★★★★(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국외자들의 무리(Band of Outsiders)


카페에서 ‘매디슨 댄스’를 추는 아르튀르(왼쪽부터), 오딜, 프란츠.

진지하지 않은 범죄 귀여운 로맨스를 다룬 영화



프랑스 누벨 바그의 장인 장-뤽 고다르의 1964년작 갱스터 로맨스 영화로 미풍처럼 상쾌하고 신선하다. 짤막한 대사와 겨울 파리를 찍은 그림 같이 아름다운 촬영(라울 쿠타르) 그리고 경쾌한 음악(미셸 르그랑)이 있는 로맨틱하고 서정적이며 또 비극적 코미디로 정말 매력적이다.  프랑스 영화인들이 즐겨 다루는 ‘메나지 아 트롸’(남녀 삼각관계) 영화이자 미국의 싸구려 펄프소설과 갱영화에 대한 시적 헌사이기도 한데 영화를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프란츠 카프카의 만남’이라고 말한 고다르가 해설한다. 
친구인 아르튀르(클로드 브롸세르)와 프란츠(사미 프라이)는 돈도 직업도 장래도 없는 백수건달들. 가진 것이라곤 아르튀르의 작은 컨버터블 하나로 둘은 서부영화 흉내를 내면서 장난을 치는 어른 아이들이다.
어느 날 프란츠는 영어학원에서 꿈꾸는 듯한 눈이 커다란 오딜(안나 카리나-한 때 고다르의 부인이었다)을 만나 친해지면서 오딜을 좋아하게 된다. 그리고 프란츠는 오딜을 아르튀르에게 소개, 두 남자가 다 오딜을 좋아하나 오딜은 아르튀르에게 간다.
그리고 오딜은 둘에게 자기가 살고 있는 파리 교외 이모집에 정체가 수상한 대량의 현찰이 있는 것을 안다며 셋이 이를 털자고 제의한다. 여기에 아르튀르의 삼촌이 개입하면서 배신과 죽음이 잇따른다.
영화에서 멋진 장면은 셋이 카페에서 즉흥적으로 추는 ‘매디슨 댄스’. 이 아름다운 춤 장면은 쿠엔틴 타란티노가 ‘펄프 픽션’에서 잔 트라볼타와 우마 서만으로 하여금 재연케 했다. 그리고 타란티노의 제박사 이름도 이 영화의 프랑스 이름인 ‘Bande a Part’의 영어명 ‘A Band Apart’이다.
또 하나 재미있는 장면은 오딜 일행이 루브르 관람 세계기록을 올리겠다며 함께 미술관의 전시실을 관통해 질주하는 것. 해설이 9분43초라고 알려 준다. 그리고 해설자는 마지막에 오딜과 프란츠의 열대지방에서의 모험을 테크니칼러 속편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한다. 물론 이 약속은 공약이 되고 말았다. 갈수록 난해의 극치를 달하는 영화를 만드는 고다르의 청순하고 순진했던 시절의 고운 영화다. 꼭 보시도록. ★★★★★(5개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디바의 귀환




청아하고 나긋나긋한 음성을 지닌 프리 마돈나 캐슬린 배틀(67·사진)이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서 쫓겨난 지 무려 20여년만에 무대로 귀환한다. 그래미 수상자로 메트의 단골이었던 배틀은 지난 1994년 당시 메트의 총감독인 조셉 볼피에 의해 도니제티의 ‘연대의 딸’ 공연 불과 1주 전 해고를 당했었다. 이유는 배틀의 지나친 디바 같은 오만불손한 태도.          
리허설에 늦거나 아예 나타나지도 않고 리허설에서 다른 가수들을 내쫓는가 하면 리허설에서 듀엣을 부를 때는 상대에게 아예 자기 입을 보지 말라고 요구했다. 또 지휘자와의 갈등으로 슈트라우스의 ‘장미의 기사’ 출연을 거부했고 시즌 개막연주를 맡은 보스턴 심포니의 부지휘자에게 입장금지 조치를 취했다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그 뒤로 배틀은 오페라 무대를 떠나 리사이틀에 전념했는데 오는 11월13일의 메트 복귀도 ‘캐슬린 배틀: 언더그라운드 레일로드-영적 여정’이라는 제목의 흑인영가 리사이틀로 꾸며진다. 배틀의 메트 복귀를 성사시킨 것은 오랫동안 이를 시도해온 피터 겔브 현 메트 총감독.
흑인인 배틀은 메트 복귀에 대해 “흑인영가는 영혼을 고양시키고 치유하는 능력이 있으며 우리는 지금 이것이 필요한 세상에 살고 있다”면서 “이것은 메트의 찬란한 음향 속에 내 음악적 배경과 문화적 유산을 결합시킬 프로그램”이라며 들떠 있다고 신문은 말했다.
그런데 메트에서 배틀 이전에 먼저 쫓겨난 또 다른 프리 마돈나가 마리아 칼라스다. 불같은 성격을 지녔던 칼라스도 지난 1958년 총감독과의 갈등으로 해고됐다가 1965년에 복귀, 자신의 메트 마지막 공연으로 ‘토스카’를 불렀다. 그런데 볼피는 배틀을 해고할 때 “캐시 배틀은 칼라스가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볼피는 배틀의 메트 귀환에 대해 “메트에서의 그의 리사이틀을 볼 생각에 기쁘다”고 말했다.
배틀은 1948년 오하이오주 포츠머스에서 철강노동자인 아버지와 아프리칸 감리교회 자원봉사자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독창가수가 되기 전 신시내티 초등학교의 음악선생이었던 배틀의 열렬한 후원자는 이번 시즌으로 메트 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직을 물러날 제임스 르바인. 르바인은 1977년 배틀이 양치기로 노래 부르며 메트에 데뷔한 바그너의 ‘탄호이저’를 비롯해 배틀의 많은 공연을 지휘했다.
신선하고 정결한 음성으로 자유롭게 음색을 바꿔가면서 노래를 부르는 배틀은 특히 모차르트와 슈트라우스에 능통해 무대에서 뿐만 아니라 이들 노래를 취입한 도이체 그라마폰의 빅 스타가 됐지만 무대 뒤의 갈등 때문에 문제가 많았다. 배틀과 함께 무대에 선 샌프란시스코 오페라의 단원들은 ‘나는 배틀(전투)에서 살아남았다’고 적힌 T셔츠를 입었을 정도였다고 한다.
나는 지금으로부터 20년 전인 1996년 1월 세리토스 공연센터에서 배틀의 리사이틀을 참관한 바 있다. 아름답고 맑고 달콤한 음성으로 기교가 화려한 창법을 구사했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그 때 적어둔 기록을 보니 이렇게 써있다.
‘어깨가 활짝 드러난 길고 푸른 드레스를 입고 무대로 천천히 걸어 나오는 그의 모습은 마치 오만한 여왕 같았다. 배틀은 이날 헨델, 볼프, 리스트, 슈트라우스 및 벨리니의 아리아와 가곡들과 함께 흑인영가를 불렀는데 음성처럼 노래하는 얼굴 모습과 제스처도 자극적이리만치 아름답고 자유로웠다.
울며 조르는 듯 간절하다가 두 눈을 감고 으스대 듯 얼굴과 상반신을 앞으로 쑥 밀어내며 노래하는 그의 음성과 자태가 이 세상 것 같지가 않았다. 가는 하복부에서 한 없이 멜로디를 끌어내며 온 몸과 영혼으로 노래를 불렀는데 얼마나 힘이 들었으면 때론 한 곡만 부르고 무대에서 퇴장을 했다. 배틀의 미소는 아이처럼 천진난만하다가도 유혹녀의 그것처럼 고혹적이기도 했다. 두 팔을 높이 들어 춤을 추는 듯 우아하고 표현력 풍부하게 제스처를 써가며 부르는 노래들은 서정미를 지녔을 뿐 아니라 거룩하기까지 했다.
턱을 앞으로 삐죽이 내밀고 마치 물고기와 새처럼 입을 앞으로 동그랗게 오므렸다가 다시 찡그리듯 동그라미를 풀어내면서 부르는 노래들은 한곡 한곡이 피와 땀의 결정들이었다. 배틀은 한곡을 부른 뒤에 청중에게 등을 돌린 채 고개를 숙이고 다음 노래의 분위기를 몸 안으로 흡수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그런데 일부 청중이 노래가 끝나기도 전에 박수를 치자 배틀은 그 쪽을 향해 쏘아보듯이 인상을 쓴 뒤 잠시 있다가 노래를 이어갔던 기억이 난다. 그 표정에 섬뜩했었다. 디바다운 기질이다. 그러나 배틀은 열광하는 청중을 위해 앙코르를 두 곡이나 불렀는데 마지막 노래는 평소 자기가 좋아한다는 흑인영가 ‘귀하신 주님’.                
귀한 경험이었는데 그 후 나는 배틀의 앨범으로 벨리니의 ‘몽유병자’와 도니제티의 ‘돈 파스쿠알레’ 그리고 로시니의 ‘탄크레디’의 아리아들이 담긴 도이체 그라마폰의 ‘벨 칸토’를 사 한동안 애청했었다. ‘웰컴 백 캐슬린!’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