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7년 5월 19일 금요일

‘고잉 인 스타일’애니 역의 앤-마그렛




“오랫만에 스크린 컴백… 아킨과의 콤비 최고”


자신들의 노후 은퇴자금을 말아먹은 은행을 터는 3인조 노인 강도(마이클 케인, 모간 프리맨, 앨란 아킨)의 코미디 범죄영화 ‘고잉 인 스타일’(Going in Style)에서 알버트 역의 아킨의 애인 애니로 나온 앤-마그렛(75)과의 인터뷰가 최근 뉴욕의 위트비호텔에서 있었다.
한창 시절 ‘섹스 키튼’이라 불렸던 스웨덴 태생의 앤-마그렛은 1960년대 배우와 가수와 댄서로 전성기를 누렸었다. 그는 영화 ‘비바 라스 베가스’(1964)에서 엘비스 프레슬리와 공연하면서 둘은 연인 사이가 됐었다. 앤-마그렛의 노래 ‘슬로울리’와 ‘왓 앰 아이 서포즈드 투 두’는 한국에서도 빅 히트 했었다.
나이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깜찍한 모습의 앤-마그렛은 예의 바르면서도 특유의 유혹하는 듯한  눈웃음을 치면서 유머를 섞어 명랑하게 질문에 대답했다. 어투와 표정과 제스처가 마치 연기하듯 했는데 “하 하 하”하고 큰 소리로 웃으며 오래간만의 스크린 컴백을 즐기는 것 같았다.

-오래간만에 나이 먹은 배우들이 나오는 어른들을 위한 영화다. 소감이 어떤가.
“이 영화를 만든 것은 내 인생의 최고의 시간이었다. 내가 나온 ‘그럼피 올드 맨’에서 잭 레몬과 월터 매사우와 일하던 따뜻한 분위기를 다시 누리는 것 같았다. 케인과 프리맨과 아킨 등과의 콤비야 말로 믿을 수 없을 만큼 무르익은 것이었다.”

-세 배우를 다 잘 알고 있었나.
“마이클과는 1960년대 그가 런던에서 경영하던 식당에서 만나 구면이다. 모간은 초면이나 사람이 쾌활하고 솔직해 우린 즉각적으로 조화를 이뤘다. 아킨과는 과거 영화에서 공연해 잘 알고 있는데 그는 정말로 괴짜다. 난 이들을 ‘저 아이들’이라 부르며 함께 즐겁게 보냈다. 

-당신은 남편(배우출신으로 앤-마그렛의 매니저가 된 로저 스미스)과 반세기 간 금슬 좋게 살고 있는데 그 비결은 무엇인가.
“오는 5월8일로 결혼증서에 서명한지 50년째가 되지만 실제로는 53년간을 함께 살았다. 둘이 함께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 비결이다. 우리는 아직도 서로 함께 웃고 서로를 사랑하고 좋아하며 함께 있는 것을 즐긴다. 가끔 그의 목을 조르고 싶을 때가 있긴 하지만.”  

-당신의 전성기와 지금을 비교할 때 할리웃에서의 여성의 위치는 어떻게 변했는가.
“내 첫 역은 ‘주머니에 가득한 기적’(1961)에서의 베테 데이비스의 딸이었다. 프랭크 캐프라가 감독했다. 그 때 카메라 뒤에서 일한 여자는 미용사와 몸 분장사 등 달랑 3명이었다. 그리고 감독과 제작자의 여비서들이 잠깐 세트에 들르곤 했다. 그러나 이 영화를 만들 땐 카메라 뒤에서 여러 명의 여자들이 일했다.”

-섹스 심볼 이미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 하는가
“그것은 순전히 주관적인 견해다. 난 그것에 대해 아무 아이디어도 없다.”

-당신은 영화에서 자기가 원하는 것은 차지하는 맹렬여성인데 실제로도 그런가.
“그렇다.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이 있다면 난 전투에선 질지 몰라도 전쟁에선 이기는 정신으로 추구한다.” 
애니(왼쪽)와 앨란이 함께 노래를 부르고 있다.

-과거를 돌아 보건대 달리 했었더라면 하고 생각하는 것이라도 있는가.
“난 네 살 때부터 연예인이 되려고 했다. 난 작은 시골마을 태생으로 몇 안 되는 식구들과 살면서 컸는데 어렸을 때부터 노래를 부르며 열심히 일하는 가족을 위로하기를 좋아했다. 그 때부터 연예인이 되겠다는 생각만 했다. 이유는 나도 모르겠다.”

-그래서 지금 만족하는가.
“난 늘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려고 바랬다. 1966년과 1968년에는 베트남에 가서 위문공연을 했는데 내가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보람을 느꼈었다.”

-고향인 스웨덴에서 만든 영화가 있는가.
“없다. 우리 집은 아버지가 먼저 2차 대전 때 시카고의 친척들을 찾아 이민했고 이어 전쟁이 끝나고 어머니와 다섯 살이었던 내가 미국으로 이주했다. 그 때 우리 마을 주민 수는 달랑 162명이었는데 2년 전에 다시 찾아가니 모두 98명이 살고 있었다.”

-스웨덴에 자주 가는가.
“영화 홍보를 비롯해 개인적으로 여러 번 방문했다. 2년 전에 간 것은 나에 관한 기록영화를 만들기 때문이었다. 그 때 난 내가 살던 집에 묵었는데 참 감개가 무량했다. 고향에는 내 어릴 적 친구들이 아직도 몇 명 남아 있다. 그들과의 재회야 말로 다 할 수 없는 감격이었다.”

-아직 멋있고 몸매도 보기 좋은데 운동이라도 하는가.
“최연소자는 38세 그리고 최연장자는 86세의 사람들로 그룹을 이뤄 매주 세 차례 운동을 하고 매주 토요일 아침마다 산책을 즐긴다. 장소를 바꿔가면서 다닌다. 이 것은 내 어머니가 만들어 놓은 주례 행사를 답습하고 있는 것이다.”

-아무 것이나 다 먹는가.
“아니다. 그런데 난 과자를 아주 좋아한다. 내가 어렸을 때 집에서 과자를 만들어 군인들에게 제공했는데 그 때부터 과자를 좋아하게 된 것 같다.”

-당신의 노래 ‘슬로울리’와 ‘왓 앰 아이 서포즈드 투 두’는 한국에서도 빅 히트했는데 그 사실 알고 있는가.
(‘왓 앰 아이 서포즈드 투 두’를 흥얼거리면서) “이 노래는 나도 좋아한다. 내가 지난 1968년 한국에 공연차 갔을 때 남편과 함께 무대에서 ‘리틀 그린 애플즈’를 듀엣으로 불렀던 기억이 난다.”

-당신은 ‘원스 어 디프’에서 알랭 들롱과 공연했는데 그때 기억이 나는가.
“오! 알랭 들롱. 그는 참으로 멋진 신사였다. 함께 일 하기도 아주 즐거웠다. 촬영이 끝나는 날 그로부터 선물을 잔뜩 받아 크게 놀랐었다.”

-당신은 또 루이 주르당과도 ‘메이드 인 파리’라는 영화에서 공연했는데 그 때 경험은 어땠는가.
“그는 또 다른 멋쟁이 신사다. 난 축복 받은 사람이다. 난 세상에서 가장 흥미 있는 남자들과 일할 수가 있었다. 그것에 대해 깊이 감사한다. 루이 주르당은 자기가 할 일을 정확히 아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그에 따라 각본을 수정하는 것도 봤다. 그는 모든 것을 정확히 하려고 애를 썼다. 그리고 그가 하는 제안이란 다 옳은 것이었다. 그들과 함께 일한 것이야말로 크나 큰 축복이었다.”

-요즘 여성 영화인들이 자신들의 입지를 위해 앞으로 더 나아가야 한다고 보는가.
“그렇다. 과거보다 많이 나아졌지만 남자들과의 수입 격차 등 개선해야 할 점들이 아직 많다고 본다.”

-집안을 어떻게 가꾸는가.
“다채로운 색깔의 스웨덴 장식품들로 가꾸어 놓고 있다. 집 안 도처를 양탄자로 장식하고 있다. 그리고 난 아직도 어머니가 1940년에 만든 재킷을 갖고 있다. 어머니는 늘 옷을 티 한 점 없게 곱게 간직하셨다. 그리고 난 또 여러 가지 스웨덴 격언들을 방에 붙여 놓았다.”

-엘비스 프레슬리와 결혼 했더라면 당신의 삶이 어떻게 변했으리라고 생각하는가.
“그 질문엔 대답 못하겠다. 그것은 너무 개인적인 일이다.”

-엘비스는 어떤 사람이었나.
“참으로 훌륭한 남자였다. 내가 만난 사람 중에 타고난 재능이 가장 뛰어난 사람이었다.
-당신 남편과 몇 번째 데이트에서 그가 당신의 천생배필이라고 알았는가.
“세 번째다. 그러나 53년을 함께 살 줄은 몰랐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