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6년 12월 13일 화요일

‘신비한 동물사전’에디 레드메인




어렸을 때 마술에 집착, 뉴트 역 맡아 너무 신나


현재 빅히트 중인 환상모험영화 ‘신비한 동물사전’(Fantastic Beasts and Where to Find Them)에서 1920년대 뉴욕의 마녀들과 마법사들이 사는 비밀사회에 도착해 모험을 겪는 신비한 동물 연구가 겸 작가 뉴트 스카맨더로 나오는 에디 레드메인(34)과의 인터뷰가 최근 뉴욕의 포시즌스호텔에서 있었다. 
이 영화는 ‘해리 포터’시리즈의 작가 J.K. 롤링이 쓴 소설을 바탕으로 만든 것으로 ‘해리 포터’ 시리즈의 스핀오프다. 각본도 롤링이 썼다. 
레드메인은 천체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의 자전적영화 ‘모든 것의 이론’으로 오스카 주연상을 받은 연기파 슈퍼스타이나 전연 스타티를 내지 않는 소박하고 서민적인 사람이다. 항상 미소를 짓는 밝고 맑은 사람으로 겸손하고 상냥한 친구 같은 느낌을 갖게 한다. 액센트가 있는 발음으로 활발한 제스처를 써가면서 질문에 유머와 위트를 섞어 속사포 쏘듯이 대답을 했는데 개인적인 물음에는 얼굴에 홍조를 띠어가면서 수줍어했다.    

▶온갖 신비한 동물들이 나오는 이 영화는 상상력을 마음껏 동원해야 되는 작품인데 그에 대해 말해 달라.
“내가 지금까지 나온 영화 중 가장 많은 상상력을 동원해야 했다. 나는 인형극을 하는 사람과 안무가 등과 함께 상상의 동물들과 얘기를 하고 함께 행동하는 방법을 연습했다. 혼자 상대도 없는데 말하고 행동하자니 때론 우스꽝스럽기도 했다. 영화에 나오는 동물의 교미댄스는 유튜브를 보고 연습했다. 연습기간 동안 난 멍청이가 되는 수밖에 없었다.”

▶역을 선정하는데 과감하게 극과 극처럼 다른 것을 선택하는데.
“이 영화는 각본이 좋아서 역을 맡았다. 뉴트는 영웅적인 사람의 모든 자질을 갖고 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인간관계가 서툴고 사회에 적응을 잘 못하는 사람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또 그의 걸음걸이 등 동작이 무성영화 시대 최고의 코미디언 버스터 키튼의 그 것을 닮았다는 것도 좋았다. 배우의 꿈과도 같은 역이다.”

▶뉴트처럼 동물들을 좋아하는가.  
“내가 어렸을 때 완전히 귀가 먹은 개 다비를 키웠다. 다비는 늘 뛰어다녀 집안을 온통 난장판으로 만들어 놓곤 했는데 나는 그 개를 무척 사랑했다. 그러나 난 고양이와 말에 대해선 알레르기반응을 보인다.”

▶생애에서 가장 환상적이요 마법적인 때는 언제였는가.
“한나(33)와 결혼 했을 때와 자난 6월에 딸 아이리스의 출생을 맞았을 때이다.”

▶마법적 힘을 지녔다면 이 세상을 보다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하겠는가.
“그 건 너무 거대한 물음이다. 단지 이 세상을 보다 평화로운 곳으로 만들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뉴욕에 도착한 뉴트는 가방에서 달아난 신비한 동물들을 찾아 동분서주한다.

▶역을 어떻게 맡게 됐는가.
“내 에이전트가 전화를 걸어 데이빗 예이츠(영화의 감독)가 날 만나자고 한다고 말했다. 왜 그러는지 몰랐다. 그 때 조(롤링)는 영화의 각본을 쓰고 있을 때로 예이츠는 조가 쓴 만큼 내게 내용을 들려줬다. 우린 그러기를 몇 차례 했다. 그러는 동안에 난 얘기에 반해버렸다. 그리곤 오디션도 없이 역을 얻었다. 이어 뉴욕에 와서야 다른 배우들과 함께 오디션 과정을 거쳤는데 내 역을 위해서라기보다 다른 배우들을 위한 것이었다. 그 후 데이빗으로 부터 뉴트역을 잘 한다고 칭찬을 받았다.”

▶맡은 역들의 대부분은 과거 사람들인데 과거에 대해 특별한 매력이라도 갖고 있는지.
“난 늘 역사를 사랑했다. 내가 역사에 접근한 것은 미술과 건축을 통해서인데 대학에서도 그 것을 공부했다. 미술과 건축의 상관관계야 말로 매력적인 것이다. 난 과거를 사랑하는데 미술을 통해 그 것과 교류한다. 내가 과거 인물 역을 맡을 때면 난 늘 맨 먼저 런던의 국립초상화미술관에 가서 연구를 하곤 한다.”

▶마술에 관심이 있는가.
“난 어렸을 때 마술에 집착했었다. 그래서 스코틀랜드의 할머니를 방문할 때면 졸라서 에딘버러에 있는 마술상을 찾아가곤 했다. 따라서 뉴트 역을 맡게 돼 너무 신난다. 할머니도 내가 언젠가는 마술사 역을 하리라고 믿으셨다.”

▶뉴욕에 처음 왔을 때 느낀 감정을 기억하는가.
“확실하게 기억하고 있다. 14살인가 15살 때 어머니와 함께 왔었다. 밤에 호텔의 21층 방의 커튼을 열자 고색창연한 세인트 패트릭교회가 보였고 그 뒤로 마천루들이 하늘로 솟아 오른 것을 보고 무릎이 얼어붙는 듯한 경이감을 느꼈다. 뉴욕은 에너지와 생동감과 흥분이 가득한 도시다.”

▶이 영화의 속편을 네 편이나 만든다고 하는데 전 편에 다 나오고 싶은가.
“소망사항이다. 내가 이 영화를 좋아하는 이유는 이 것이 스릴러이자 어두우면서도 멋들어지게 경쾌하고 또 코미디와 함께 인간성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속편과 관계없이 이 영화는 혼자서 독립해 즐길 수 있다. 사람들이 이 영화를 좋아해 속편이 만들어지기를 바란다. 팬들의 호응 없이 속편이란 무의미하다.”

▶질적으로 우수한 영화가 아닌데도 자꾸만 보게 되는 영화라도 있는가.
“짐 캐리가 나온 ‘마스크’다. 얼마 전에도 또 봤다. 캐리의 연기야 말로 천재나 할 일이다. 그리고 캐리의 다른 영화 ‘덤 앤 더머’도 좋아한다.”

▶어디에서 사는가.
“런던에 산다. 난 그 도시의 에너지를 사랑하는데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은 디킨스의 소설에 나오는 장소처럼 역사로 가득 찬 곳이다. 우린 또 시골에 집을 빌려 사는데 런던과는 정반대의 분위기다. 지독히 조용하고 아름답다. 배우라는 직업은 너무 광적인 것이어서 조용히 쉴 곳이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마법사처럼 사람을 보면 그들의 정체를 파악할 수 있는가.    
“아니다. 사람을 아는 것 같지만 실제론 생각했던 것과 다른 사람이라는 것을 경험 할 때가 많다. 난 사람을 쉽게 믿는데 종종 그 것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곤 한다. 그러나 난 늘 마음 문을 열어 놓으려고 노력한다. 그렇지 않으면 냉소적이 되기 때문이다. 
나보다  아내가 사람 판단을 더 잘한다.” 

▶내년에 35세가 되는데 생일 축하를 어떻게 할 예정인가.
“난 크리스마스 얼마 후인 1월 6일에 태어나 모두들 내 생일을 잊어버린다. 어떤 사람은 크리스마스와 생일을 함께 축하하는 선물로 일석이조 식으로 축하한다. 그래서 조용하게 보내는 편이다.”

▶당신은 어떻게 해서 그렇게 상냥하고 접근하기가 쉬운가.
“솔직히 말해 모르겠다. 매우 정직한 가족을 가졌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이 책을 읽었는가.
“나보다 여섯 살 아래인 남동생이 이 책의 열렬한 독자여서 내게도 권해 읽었다. 지금 생각하니 잘 한 일이다.”

▶맡은 역들의 대부분이 국외자들인데 스스로도 그렇게 느끼는가.
“어떤 의미에서 우린 다 국외자들이다. 현실이 그렇기 때문에 난 그들에 대해 관심이 있고 호기심이 간다. 뉴트를 비롯해 롤링 작품의 주인공들도 대부분 국외자들이다.”

▶몹시 바쁜 생활에서 어떻게 한가로운 때를 찾는가.
“다행이도 난 이 영화 후에 다른 영화를 찍고 있지 않다. 오래간만에 맛보는 하늘에라도 오른 기분이다. 그러나 배우란 내면에 늘 연기하고자 하는 본능이 있어 휴식을 취하려면 단단한 결심을 해야 한다.”

▶유머감각이 풍부한데 왜 코미디에 안 나오나.
“이 영화에 코미디 요소가 많아 좋아했다. 나의 어머니도 내게 늘 코미디에 나올 의사가 있느냐고 물으신다. 스티븐 호킹도 꽤 우스운 영화다. 그런데 배우들에게 제공되는 각본이란 그들이 성공한 영화와 비슷한 성질의 것이 많아 내게도 자연 심각한 내용의 각본이 많이 제공된다.”

▶코미디를 한다면 어떤 것을 하고 싶은가.
“난 버디 코미디를(두 친구가 찧고 까부는 코미디) 좋아 한다.”

▶남편이 되고 아버지가 된 이후 달라진 것이 무엇인가. 
“배우란 떠도는 곡마단원과 같이 외로운 직업이다. 그런데 남편이 되고 아버지가 되면서 혼자가 아니라 팀이 이뤄졌다. 매 경험이 다 특이한 경험이다. 왜냐하면 특별한 사람과 그 경험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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