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5년 12월 21일 월요일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Star Wars: The Force Awakens)


레이(왼쪽)와 핀이 스톰트루퍼의 공격을 피해 달아나고 있다.

‘제다이의 귀환’ 이후 30년 뒤 선과 악의 대결


마치 천지가 개벽이라도 하는 듯이 요란하게 선전을 해대고 또 팬들이 기다렸던 ‘스타워즈’의 일곱 번째 시리즈로 올드 팬들과 새 젊은 팬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옛 인물들과 새로운 인물들이 나와 치고 박고 광선 칼싸움하고 도망가고 추격하고 웃고 떠들면서 난리법석을 떤다. 특수효과가 대단한 액션영화인데 매우 코믹하게 만들어 때론 ‘스타워즈’의 패러디를 보는 것 같다.  
‘제다이의 귀환’(1983)이 끝난 지 30년 뒤의 얘기인데 플롯이 매우 복잡하지만 이 시리즈의 기본골격인 선과 악의 대결이 주제. 보고 즐길 만하지만 얘기가 그렇게 참신하지도 못하고 또 일부 미스 캐스팅이 눈에 띄는데다가 내용이나 톤이 고르다기보다 울퉁불퉁해 재미도 역시 울퉁불퉁하다.
볼만한 것은 나이 먹은 한 솔로 역의 해리슨 포드. 완전히 포드의 영화라고 해도 될 만큼 그가 시치미 뚝 떼는 표정과 함께 코믹한 대사를 구사하면서 액션을 하는데 그가 영화에 나올 땐 영화가 살아나고 그가 없어지면 맥이 빠질 지경이다. 포드와 함께 영화에 젊은 에너지를 부여하는 것이 새 인물 레이 역의 신인 데지이 리들리. 여전사 역을 단단하게 해내는데 마치 ‘헝거게임’ 시리즈의 캐트니스를 보는 것 같다.
김정은 같은 수프림 리더 스노크(앤디 서키스 음성)가 지배하는 악의 세력 퍼스트 포스와 시리즈에서 공주로 불렸던 레아(캐리 피셔)가 이제 장군이 돼 지도자가 된 퍼스트 포스에 대한 저항세력 리퍼블릭이 공중전과 지상전을 벌이면서 선과 악의 대결이 벌어진다. 
리퍼블릭은 이 싸움을 이끌 영웅 루크 스카이워커(마크 해밀)가 절실히 필요한데 루크는 종적을 감춰 그를 찾는 것이 급선무다. 리퍼블릭과 함께 퍼스트 포스도 루크를 찾는데 그의 거처를 알려주는 지도의 부분을 간직한 사람이 리퍼블릭의 제트 파일럿 포(오스카 아이잭). 그런데 포는 스노크의 하수인으로 시리즈의 다트 베이다처럼 검은 마스크를 쓴 카일로(애담 드라이버)의 군대 스톰트루퍼의 습격을 받기 전 이 지도의 일부를 수록한 장치를 굴러다니는 귀여운 로봇 BB-8 속에 감춘다.
포를 돕는 것이 스톰트루퍼의 만행에 질려 군에서 탈영한 핀(잔 보이에가가 마치 ‘궁정의 어릿광대처럼 군다). 둘이 퍼스트 포스 본부에서 쌕쌔기를 타고 탈출하다 격추돼 불시착한 곳이 정크야드 혹성 자쿠. 그리고 둘은 여기서 본의 아니게 헤어지고 핀은 독립심 강한 여전사 레이를 만나 전우가 된다. 영화 절반쯤 지나 이들은 정크가 된 한 솔로의 비행기 밀레니엄 팰콘을 발견하고 그 안에서 한 솔로와 그의 털북숭이 친구 추바카를 만난다. 영화에는 추바카 외에도 R2D2와 C-3PO도 나온다. 
클라이맥스는 푸른 광선 검을 든 레이와 붉은 광선 검을 든 카일로의 격투.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한 특수효과와 액션신이 장관인데 영화는 물론 속편을 예고하면서 끝난다. 시리즈의 음악을 작곡한 존 윌리엄스가 이 영화의 음악도 작곡했는데 영화의 첫 부분과 마지막 크레딧 장면의 음악을 LA 필의 지휘자 구스타보 두다멜이 지휘했다.
J.J. 에이브람스 감독. PG-13. Disney. 전지역.  ★★★½(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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