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배우 지망생의 성적 매력에 그만…
로만 폴란스키 감독, 남자의 성적환상 다뤄
연극 감독 토마(마티외 아말릭·오른쪽)는 방다(에마뉘엘 세녜)의 성적 도전에 넋을 잃을 정도다. |
여자의 막강한 성적 매력에 녹초가 되고 마는 남자의 우월성을 위트 있고 악마적으로 그린 로만 폴란스키의 자기학대성 쾌락에 빠진 2인극 프랑스 영화로 다시 한 번 전지전능한 여성의 성적 힘에 경배를 드리게 만든다.
미국인 극작가 데이빗 아이브스의 연극이 원작(10월 코스타메사의 사우스코스트 레퍼토리에서 공연한다)으로 신작 발표를 앞둔 감독과 뒤늦게 오디션에 나타난 껌을 질겅질겅 씹는 헤픈 자세의 육체파 배우 지망생의 힘의 균형의 변화와 함께 남자들이 잘못 갖고 있는 여자의 성적 매력에 대한 개념과 남자의 자기학대성 환상을 새카맣게 웃어댄 일종의 풍자영화이기도 하다
처음부터 끝까지 극장 안에서 대사로 진행되는데 이런 협소감이 영화의 집념성을 잘 살리고 있으며 두 배우의 뛰어난 연기와 지적이요 때로는 희롱하듯 하면서도 가혹하게 진실한 대사가 재미있다.
콧대 높은 극작가이자 연극 감독인 토마(마티외 아말릭-폴란스키와 매우 닮아 마치 폴란스키가 출연한 것 같다)가 자신의 차기 작품 ‘모피 입은 비너스’의 주연 여배우 오디션을 끝내고 귀가하려는데 뒤늦게 큰 키에 풍성한 육체를 한 플래퍼 스타일의 방다(에마뉘엘 세녜-폴란스키의 부인)가 들어온다.
껌을 질겅질겅 씹는 방다는 오디션이 끝났다는 토마에게 사정사정하면서 대본을 읽게 해달라고 조른다. 이에 마지못해 방다에게 극본을 읽게 한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방다는 연극 속의 주인공인 방다(이름이 같다)의 내성을 마치 자기 것 같이 잘 알아 대본을 기차게 잘 익어낸다.
여기서부터 극적 굴곡이 교묘하게 높낮이를 이루면서 신과도 같은 감독과 보잘 것 없는 오디션 참가자 간의 힘의 균형이 서서히 바뀌기 시작한다. 토마는 방다의 역해석과 거의 완벽한 낭독에 아연실색하면서 감탄을 한다. 감탄은 서서히 경탄의 지경에 이르면서 토마는 완전히 방다의 개인적 성적 매력과 배우로서의 능력에 휘말려 눈을 동그랗게 뜬 채 벌린 입을 닫지 못한다.
방다야말로 또 하나의 팜므 파탈로 남자가 이런 여자에게 한 번 빠지면 패가망신하기 십상인데 과연 토마도(아내에게 거짓말까지 해가면서 오디션을 밤이 늦도록 진행한다) 그랬는지 아니면 오디션 끝에 방다를 발탁했는지에 대해서는 말이 없다.
방다는 이제 마치 풀 죽은 강아지처럼 된 토마에게 남자들이 갖고 있는 여자의 남자에 대한 변태적인 성적 지배력에 대한 관념은 순전히 남자 위주의 것이라고 비난하면서 그것은 남자들의 여자 혐오증을 위한 구실에 지나지 않는다고 대어든다.
그리고 방다는 토마에게 당신도 순전히 남자의 입장에서 여자를 본 극본을 쓰고 있다면서 옷을 훌훌 벗어젖히고 자기주장을 실증하겠다고 도전한다. 방다의 길고 탐스럽고 미끈한 맨살 다리 밑의 섹시한 검은 하이힐을 신은 발에 입 맞추는 토마.
세녜와 아말릭의 호흡이 잘 맞는데 기차게 훌륭하고 볼 만한 것은 때론 응석 부리는 순진한 아이 같고 때론 오만방자하고 또 때론 치명적 매력을 지닌 세녜의 자태와 연기다. 이런 여자에게 굴복 당하지 않는 남자는 성인이다. 그리고 알렉상드르 데스플라의 유희하는 듯한 음악도 좋다. 성인용. Sundance Select. 10일까지 뉴아트(310-470-0492), 11일부터는 패사디나와 엔시노 및 오렌지카운티에서 상영. ★★★½(5개 만점) <한국일보 편집위원 / hjpark1230@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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