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5년 3월 9일 월요일

‘그레이의 50가지 색조’ 다코타 존슨




“결국엔 사랑 이야기란 점에 반해서 출연”


현재 빅 히트 중에 있는 소프트 포르노‘그레이의 50가지 색조’(50 Shades of Grey)에서 변태적 성행위를 즐기는 젊은 억만장자 크리스천 그레이(제이미 도난)를 사랑하는 여대생 아나스타시아 스틸로 나오는 다코타 존슨(25)과의 인터뷰가 최근 베벌리힐스의 포시즌스 호텔에서 있었다. 이 영화는 여류 E. L. 제임스(필명)가 쓴 3부작 베스트셀러의 첫 작품이 원작인데 지극히 지루하고 선정적이지도 못한 무미건조한 영화로 존슨과 도난의 화학작용도 미적지근하다. 존슨은 모두 배우인 단 존슨과 멜라니 그리피스의 딸이며 그의 외조모는 히치콕의‘새들’과‘마니’에 나온 금발 미녀 티피 헤드렌이다.‘미스 골든 글로브’인 존슨은 이 영화로 첫 메이저 영화사의 작품에 주연을 맡았다. 긴 갈색 머리에 검소한 차림을 한 존슨은 아직도 소녀 같았다. 인터뷰 경험이 많지 않은 탓인지 경직된 자세로 머뭇거리면서 질문에 간단하게 대답했는데 솔직했다. 가끔 미소로 자신의 어색함과 수줍음을 가렸는데 시간이 한참 지나서야 긴장이 다소 풀린 듯 웃기도 했다.           

-당신은 영화에서 과감히 자신의 나체를 보여주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중의 하나가 여자의 나신인데 당신은 나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당신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나체에 대해 두려워한다면 불편해지게 마련이다. 난 여자들이 자신의 몸에 대해 수치감을 느끼지 않고 보다 편안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믿는다.”

-왜 이 역을 하기로 결심했는가.
“너무나 잘 알려진 얘기인데다가 얄궂은 섹스가 판을 치는 내용이어서 다소 주저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나는 내용이 사랑의 이야기라는 점에 반했다.”

-부모로부터 자문이라도 받았는가.
“부모의 직업을 답습하는 자식들이라면 당연히 그 껍질을 벗어나려고 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난 내 자신을 나의 어머니와 아버지의 딸이라고 취급 받기를 원치 않았다. 역에 대해선 어머니로부터 자문을 받지 않았다. 어머니도 책을 읽어 내용을 알고 있다. 그러나 나는 출연문제를 전적으로 개인적인 것으로 다뤘다. 어머니와는 그런 일 말고도 상의할 것이 따로 있다.”

-노골적인 섹스신을 찍을 때 기분이 어땠는가.
“제이미와 나 사이에 먼저 신뢰와 이해를 쌓기 위해 섹스신은 촬영 마지막에 찍었다. 그러나 내가 아무리 그 장면에 대해 준비를 했어도 별 도움이 못됐고 촬영할 때 가서야 비로소 스스로를 발견할 수가 있었다. 몹시 노골적이요 또 감정적이어서 취약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내 역을 바닥에서부터 철저히 이해해야 했다.”

-감독 샘 테일러-존슨은 당신에게 그 장면에 대해 어떤 준비를 시켰는가.
“우린 그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눴다. 난 노골적인 성애장면의 모든 면에 대해 정확히 알고자 했다. 카메라 각도는 어떤 것이며 촬영팀은 어디에 있을 것인가를 비롯해 모든 것을 안 뒤 촬영에 임했다.”

-영화제작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이 무엇인가.
크리스천(오른쪽)과 아나스타시아는 변태적 성애를 즐긴다.
“이 기자회견이다(웃음). 감정적으로 강렬히 도전적인 마지막 부분이다.”

-아나스타시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자기 가치관이 투철하고 자신만만한 여자다. 여자에게 있어 처녀성을 잃는다는 것은 상당히 심각한 일이다. 그런데도 아나스타시아는 힘과 자존을 지켰다. 난 그 점을 존경했고 그것의 한 부분이 되고 싶었다. 그리고 보다 많은 여성들이 아나스타시아와 같이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

-역을 하면서 가장 놀랐던 것은 무엇인가.
“난 처음에 나체와 섹스신을 실제로 할 때가 가장 두렵고 힘들 줄 알았는데 사실은 그것을 하기 전이 훨씬 더 두렵고 힘들었다. 막상 연기에 들어가니 모든 것을 집어던지고 역에 몰두할 수가 있어 보다 쉬웠다.”

-역을 한 뒤로 당신에게 뭔가 달라진 점이라도 있는가.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가 보다 편해졌다. 그리고 과거보다 자기 가치를 더 많이 얻게 됐다. 또 아나스타시아로부터 힘도 얻었다.”

-인생의 목표는 무엇인가.
“잘 모르겠다. 매주 바뀌는 것 같다.”

-영화에 대한 반응을 어떻게 용감히 받아들일 것인가.
“내 마음 어딘가에 용기가 자리하고 있다고 본다. 이 영화를 좋아할 사람들이 있을 것이고 싫어할 사람들도 있을 텐데 난 그 모두를 순순히 수용하겠다”

-역을 맡고 나서 어떻게 감정적으로 자신을 보호할 수가 있었는가.
“영화 속의 나는 실제의 내가 아니고 또 그 감정도 내 것이 아니다. 그러나 나는 그 감정에 다다르기 위해 매우 취약하고 또 야생적인 곳에 찾아가야 했다. 몹시 지치고 감정적으로 힘들었지만 보람 있는 일이기도 하다. 그리고 나는 작중인물을 집에까지 데려가지 않으려고 노력을 했다.”         

-스크린에서 자신을 본 소감은.
“아주 옛날 일 같기만 하다. 따라서 그것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느낌이다.”

-영화 출연에 대한 당신 부모의 반응은 어땠는가.
“출연이 확정되기 전에는 부모에게 그에 대해 말을 안 했다. 내가 역을 맡았다는 것을 안 뒤로 할머니와 어머니는 나를 전적으로 후원했다. 그들은 그것이 단지 직업이요 연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나의 아버지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이 영화를 안 볼 것이며 나도 그러기를 원한다.”

-당신은 어머니 쪽을 닮았는가 아니면 아버지를 닮았는가.
“나는 할머니의 힘과 우아함을 다소 지녔다고 생각하고 싶다. 내 할머니처럼 우아한 여자도 보기 드물다. 그리고 내 어머니는 영리하고 우습다. 나도 어느 정도 그렇다. 그러나 난 부모 양쪽을 함께 닮은 편이다.”

-나체와 노골적인 섹스가 있는 영화에 나온 뒤로 자신의 몸에 대해 보다 더 편해졌는가.
“난 언제나 내 몸에 대해 상당히 편안하게 느껴 왔다고 생각한다. 그런 장면들은 철저히 기술적인 것이어서 난 내 육체의 이미지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았다.”

-제이미와 섹스신 연습을 했는가.
“훈련과 함께 연습을 했다.

-크리스천과 같은 남자가 당신의 꿈의 남자인가.
“아니다. 내 꿈의 남자는 우습고 나이스한 남자다.”

-부모가 모두 배우여서 당연히 배우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는가.
“늘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 속에서 자라 나도 배우가 되리라고 짐작했던 것 같다.”

-영화의 원전인 책을 읽었을 때의 소감은.
“읽어 나가기 쉬운 책은 아니지만 쏜살같이 읽었다. 내가 반했던 점은 내용이 영화로 만들기  딱 좋은 괴상하고 흥미 있는 동화와도 같다는 것이다. 사랑의 얘기라는 점에 사로 잡혔었다. 제1권은 이미 읽었고 나머지 두 편은 내가 할 일을 정확히 알기 위해 오디션 과정에서 읽었다.”

-애인이 있는가.
“없다. 애인이 있다면 이 영화에 대해 나와 자유롭게 대화하고 이해할 수 있는 남자라면 좋겠다. 그래야 내가 존경할 수 있다.”

-영화에 나오기 전에 에로틱한 작품에 흥미가 있었는가.
“난 에로틱한 책을 많이 읽었다. 난 특히 에로틱한 그림에 관심이 큰데 그 중에서도 에곤 쉴레와 그의 여자의 육체에 대한 개념을 좋아한다.”

-당신의 아버지는 남자관계에 대해 당신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었으며 당신이 애인을 집에 데려왔을 때 반응이 어땠는가.
“관계에 대해 많이 가르쳐주었다. 언제나 나를 존경하며 또 늘 사랑 받는다고 느끼게 하는 남자여야 한다고 가르쳐주었다. 그리고 아버지는 늘 내가 애인을 집에 데려오면 달가워하지 않을 것처럼 행동했으나 진짜는 그렇지 않았다. 아버지는 이왕이면 스포츠를 좋아하는 애인을 택하기를 바랐다.”                   

-배우가 되기로 한 결정적 계기는 무엇인가.
“17세 때 몰리에르의 ‘건성으로 앓는 남자’를 읽고 극중의 계모 역이 하고 싶어 안달이 났었다. 그리고 난 어렸을 때 매우 격한 감정적 과정을 거치면서 옷도 자주 바꿔 입었다. 그래서 영화에 나와 나 아닌 다른 사람 노릇을 하면 그것이 진짜 내가 될 수 있으리라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무엇이 당신으로 하여금 나체에 대해 편안하게 느끼게 만드는가.
“나는 나 자신에 대해 편안하게 느끼라는 말을 들으면서 자랐다. 내 부모가 내게 자신감을 심어 주었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