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5년 4월 19일 일요일

선셋대로 (Sunset Boulevard·1950)


노바(글로리아 스완슨)가 조(윌리엄 홀든) 앞에서 자신의 무성영화를 찬탄하고 있다.

할리웃에 보내는 냉소… 빌리 와일더의 명작


환상과 미혹 위에 세워진 할리웃의 실상과 허상을 통렬하게 고발하고 또 그것들을 웃어 제친 명장 빌리 와일더의 잔인하도록 냉소적인 블랙 코미디다. ‘할리웃의 과거요 현재며 미래’라고 불리는 이 영화는 로맨틱하고 우아했던 1920년대 무성영화 시대를 그리워하는 노스탤지어 이기도하다.
무성영화 시대의 수퍼스타 노마(글로리아 스완슨)의 총격을 받고 그녀의 선셋대로에 있는 저택 풀에 눈을 뜨고 엎드린 채 떠 있는 조(윌리엄 홀든)의 회상조 내레이션으로 시작된다. 각본가로 성공하기 위해 할리웃에 온 조는 빈털터리로 페이먼트가 늦은 자동차를 회수하러 온 사람들을 피해 선셋대로로 내빼다가 노마의 집에 숨어든다. 
그리고 노마의 권유로 이 집에 머물게 된 조는 노마의 젊은 기둥서방이 된다. 노마는 과거의  영광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질 못하고 아직도 자기가 수퍼스타라고 믿는 과대망상증자로 툭하면 자신의 무성영화를 틀어 놓고 자기도취에 빠진다. 그리고 “나는 커. 작아진 것은 영화들이야”라고 큰 소리를 친다.
그러나 뒤늦게 정신을 차린 조가 자기를 떠나려고 하자 노마는 자살을 기도한다. 이에 차마 노마를 못 버린 조가 결국 가방을 싸들고 노마의 집을 나가는 순간 그를 쫓아온 노마가 쏜 총에 맞아 조는 비명횡사하고 만다.
감독상 등 11개 부문에서 오스카상 후보에 올랐으나 각본상과 음악상(프란츠 왁스맨) 등 3개만 받았다. 영화에서 전율스럽도록 뛰어난 것은 스완슨의 연기. 9년 만에 스크린에 돌아온 그녀의 연기는 마치 신들린 무당처럼 광기마저 서린 맹렬한 것이다. 그녀의 나이는 52세였다.
와일더는 현실성을 살리고 또 그것을 조롱하기 위해 무성영화 시대의 빅스타들과 연예인들을 실명으로 출연시켰고 영화 제작사인 패라마운트의 건물과 함께 실제 영화 촬영장면까지 삽입했다. 필견의 명작이다. 흑백. ★★★★★(5개 만점)

★에이스 인 더 호울 (Ace in the Hole·1952)

역시 빌리 와일더 감독의 명화로 센세이셔널리즘을 추구하는 매스컴을 맹렬히 비판한 드라마다. 대도시에서 뉴멕시코주의 깡촌으로 쫓겨난 기자가 좌절에 빠져 살다가 옛 인디언 유적이 있는 동굴에 빠진 사람을 구출하는 내용을 자기 입맛대로 쓰기 위해 부풀려 보도하면서 전 미국의 화제가 된다. 커크 더글러스의 불같은 연기가 볼만하다. 실화가 바탕이다. 흑백. 24일 하오 7시30분, Aero극장(1328 Montana Ave. 샌타모니카). 323-634-4878. 동시상영  ★★★★½(5개 만점)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hjpark1230@gmail.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