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2015년 1월 20일 화요일

제72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결산

작품상부터 연기상까지‘독립영화들 잔치’


텍사스에 사는 한 소년의 삶과 그의 부모와의 관계를 12년 간에 걸쳐 만든 ‘보이후드’는 리처드 링크레이터가 감독상을 그리고 소년의 어머니로 나온 패트리샤 아켓이 여우조연상을 타 3관왕이 됐다. 이로써 LA와 뉴욕 영화비평가협회에 의해서도 2014년도 최우수 영화로 뽑힌 이 영화는 2월에 있을 오스카 시상식에서도 작품상을 탈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드라마 부문 작품상‘보이후드’
드라마 부문 남우주연상 에디 레드메인
      
부다페스트 호텔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을 둘러싼 과격하고 파격적으로 상상력이 무성한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의 작품상 수상은 깜짝 놀랄 일이었다. 코미디/뮤지컬 부문 작품상은 멕시코 감독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나리투가 연출한 ‘버드맨'(Birdman)이 탈 것으로 예상됐었기 때문이다.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을 감독한 웨스 앤더슨은 수상소
코미디/뮤지컬 부문 작품상‘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감에서 골든 글로브를 주는 할리웃 외신기자협회의 일부 회원들의 이름을 거명하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3년 연속 두 여류 코미디언 티나 페이와 에이미 폴러(이번으로 마지막 사회)의 재치 있는 사회로 진행된 시상식에서는 사회자를 비롯해 수상자들이 언론의 자유에 대해 강한 지지발언들을 했는데 이는 지난해에 발생한 소니사에 대한 북한 측(미 정부의 주장)의 해킹과 얼마 전 파리에서 발생한 풍자잡지 샤를리 에브도에 대한 무슬림 테러 때문이다. 
이날 뜻밖의 손님은 북한군 복장을 한 한국계 여류 코미디언 마가렛 조. 마가렛은 시종 엄격한 표정을 지으면서 김정은의 표지사진이 있는 북한 영화잡지 ‘무비즈 워우’의 기자로 나와 잡지를 들고 무대 아래로 내려가 메릴 스트립과 셀피를 찍겠다고 요구했다. 이어 마가렛은 무대로 올라가 나치군인처럼 거위걸음으로 퇴장해 만장의 폭소와 함께 박수갈채를 받았다. 이전에 두 사회자는 인사말에서 “오늘 우리는 북한이 O.K.하는 모든 영화들에 시상할 것을 기대한다”고 이죽거렸다.           
드라마 부문 남자주연상은 ‘모든 것의 이론’(The Theory of Everything)에서 근육위축증을 앓는 이론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으로 나온 에디 레드메인이 그리고 코미디/뮤지컬 부문에서는 ‘버드맨’에서 브로드웨이에서 재기를 노리는 한물 간 영화배우로 나온 마이클 키튼이 각기 받았다. 그리고 ‘모든 것의 이론’은 음악상을 ‘버드맨’은 각본상을 추가로 받았다. 
코미디/뮤지컬 부문 여우주연상 에이미 애담스.
드라마 부문 여자주연상은 ‘스틸 앨리스'(Still Alice)에서 알츠하이머를 앓는 대학 교수로 나온 줄리앤 모어가 코미디/뮤지컬 부문에서는 ‘빅 아이즈'(Big Eyes)에서 날사기꾼 남편의 감언이설에 속아 자기가 그린 그림들을 남편이 그린 것처럼 묵인한 실존하는 여류화가 마가렛 킨 역을 맡은 에이미 애담스가 각기 받았다.
드라마 부문 남녀주연상에서 볼 수 있듯이 ‘상은 주인공이 아프거나 죽어야 탄다’는 말이 또 한 번 여실히 증명됐는데 레드메인과 모어는 이로써 오스카상도 탈 확률이 높아졌다. 그러나 모어는 떼 놓은 당상이나 레드메인은 키튼과 치열한 접전을 벌일 것이다.   
남자조연상은 재즈드라마 ‘윕래시'(Whiplash)에서 제자를 독재자처럼 다루는 선생으로 나온 베테런 J.K. 시몬스가 탔다.
주제가상은 마틴 루터 킹 주니어가 지지자들과 함께 흑인 투표권 확보를 위해 앨라배마주의 셀마에서부터 몬고메리까지 행진한 역사를 다룬 ‘셀마'(Selma)의 ‘영광'(Glory)이, 만화영화상은 속편 ‘용 훈련법 2'(How to Train Your Dragon 2)가 받았다. 만화영화상은 ‘레고영화’(The Lego Movie)가 그동안 죽 상승세를 타왔으나 이번에 밀려나면서 오스카상 수상에도 다소 먹구름이 드리우게 됐다. 
외국어 영화상은 러시아의 한 작은 마을을 무대로 부패관리에 저항하는 소시민의 얘기를 그린 ‘리바이아탄'(Leviathan)이 받았다. ‘리바이아탄’은 성경의 욥기를 현대화한 것이다. ‘리바이아탄’의 수상도 다소 이변으로 이 부문 수상작으로 가장 유력시됐던 것은 예비수녀의 얘기를 그린 폴랜드영화 ‘이다'(Ida)였다.
생애업적상인 세실 B. 드밀상을 탄 사람은 국제 인권변호사인 레바논 태생의 아말 알라무딘과 갓 결혼한 조지 클루니. 옷에 프랑스어로 쓴 찰리 에브도의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나는 샤를리’라는 배지를 단 클루니는 자리에 앉은 아내를 내려다보면서 “53세에 당신을 만나게 된 것이 어떤 연금술의 작용인지는 모르겠으나 나는 당신의 남편이 된 것이 자랑스럽다”고 아내에 대한 사랑을 표시했다. 
그는 이어 샤를리 에브도 사건에 대해서 언급, 시상식 날 파리에서 열린 세계 정치 지도자들과 시민들의 행진을 상기시면서 “그들은 항의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는 공포 속에서 걷지 않을 것이라는 이념을 지지하기 위해 걸었다. 우리는 그러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나는 샤를리다”고 말해 기립박수를 받았다. 
골든 글로브는 TV 부문에 대해서도 시상한다. 이날 이 부문 수상작을 보면 여러 작품이 신작들로 TV가 아닌 아마존이나 넷플릭스 같은 인터넷을 통해 관람이 가능한 것들이 포함돼 있다. 그런데 HFPA는 통상 사기진작을 위해 좋은 신작에 대해 시상하는 경향이 있다.
다음은 각부문 수상작들이다.
*시리즈(드라마)-‘정사'(The Affair 신작) *드라마(코미디)-‘트랜스페어런트'(Transparent 신작) *영화/미니 시리즈-‘파고'(Fargo) *여자주연(드라마 시리즈)-루스 윌슨(정사) *남자주연(드라마 시리즈)-케빈 스페이시(‘하우스 오브 카즈’ House of Cards) *여자주연(코미디 시리즈)-지나 로드리게스(처녀 제인 Jane the Virgin-신작) *남자주연(코미디 시리즈)-제프리 탬보(트랜스페어런트) *여자주연(미니시리즈/영화)-매기 질렌할(‘명예로운 여인’ The Honorable Woman) *남자주연(미니시리즈/영화)-빌리 밥 손턴(파고) *여자조연(미니시리즈/영화)-조앤 프로갯(‘다운턴 애비’ Downton Abbey) *남자조연(미니시리즈/영화)-맷 보머(‘노말 하트’ The Normal Heart)     

11일 베벌리힐스의 베벌리 힐튼호텔에서 열린 제72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은 독립영화들의 잔치였다. 이날 드라마 부문과 코미디/뮤지컬 부문(골든 글로브는 작품과 남녀 주연상 부문에 한해 드라마와 코미디/뮤지컬 부문으로 나눠 시상한다)에서 각기 작품상을 받은‘보이후드’(Boyhood)와‘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The Grand Budapest Hotel)은 모두 독립영화사나 메이저에 속한 독립영화 전문 배급사들의 작품이다. 이 밖에도 각본과 여우주연과 남우주연 및 조연상 등을 받은 작품도 모두 메이저의 영화들이 아니다. <한국일보 박흥진 편집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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